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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의 CAR-톡] 르노 ‘에스파스’와 GM ‘블레이저’의 공통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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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06:07:00

국내 시장 수요 충분한데 출시 계획은 없어..카니발·싼타페 대항마로 제격
티볼리·렉스턴 스포츠의 교훈 “팔릴 만한 차는 팔린다”..과감한 도전 기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우리나라의 자동차 시장 규모는 지난해를 기준으로 총 180만대 수준. 글로벌 순위로 보면 약 11위 수준이고, 2위인 미국 시장과 비교하면 약 10% 밖에 되지 않는 규모입니다. 옆 나라인 일본(3위)도 우리나라보다 약 3배 가까이 자동차가 많이 팔리죠.

 

특히 최근엔 경제 둔화가 계속되면서 가뜩이나 작은 국내 자동차 시장도 정체되는 양상입니다.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 실적은 총 75만 5037대. 지난해 같은 기간에 기록한 75만 7003대보다 약 0.2% 증가했을 뿐이고, 여러 신차가 대박을 터뜨린 현대차와 쌍용차를 빼면 다들 감소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진 모르겠지만, 판매량이 적은 만큼 소비자들의 선택지도 극히 제한적입니다. 자동차 구매를 고려하는 국내 소비자들도 그랜저·쏘나타·싼타페 중에 하나를 고르는 경우가 많고, 제조사들도 비인기차종을 단종시키거나 신차 출시에 소극적인 편이죠.

 

특히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의 판매 라인업이 좀처럼 늘어나지 않는 것이 걱정입니다. 르노와 GM은 한국에 판매법인과 연구시설, 생산공장을 모두 갖추고 있지만, 국내에 판매하는 차종은 그리 많지 않은 편입니다. 최근 르노삼성은 SM5를, 한국지엠은 아베오, 올란도, 크루즈 등을 모두 단종시켰죠. SM5는 출시된 지 너무 오래됐고, 나머지는 ‘판매 부진’이 단종의 원인이었습니다.

 

 

물론, 내년 상반기 출시될 르노삼성 ‘XM3’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무척이나 기대됩니다. 회사의 반등을 이끌 아주 중요한 모델이기도 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공장의 새로운 일감이 될 테니까요.

 

하지만 두 차종이 내년부터 판매되더라도 판매 라인업에 대한 아쉬움은 여전히 남습니다. 한국지엠은 당장 이번 여름 콜로라도와 트래버스를 국내에 출시하지만 수입차라 수요가 한정될테고, 르노삼성의 라인업도 XM3만으로 보강하긴 역부족입니다. 물론 전기차 ‘조에’가 나오지만 판매량 증가에 큰 영향을 주긴 힘들 겁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르노와 GM이 정말 한국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팔릴만한’ 경쟁력 있는 신차를 국내에 출시했으면 합니다. 두 회사는 한국에 없는 글로벌 차종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남의 떡이 더 커 보인다고 했던가요. 남의 나라에서 팔리는 차들이 더 좋아 보이는 건 왜일까요.

 

쉐보레의 경우, 한국에서 단종된 소닉(한국명 아베오)과 크루즈를 비롯해 올 뉴 블레이저가 눈에 들어옵니다. 아베오는 워낙 한국에서 인기가 없었고, 크루즈는 미국에서도 판매 부진으로 단종이 결정된 터라 국내 재출시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남은 건 올 뉴 블레이저인데요. 올해 초 미국에서 출시된 블레이저는 현대차 싼타페와 팰리세이드 사이에 위치하는 모델로, 차체도 적당히 크고 디자인도 화려해 국내 시장에 적합해 보입니다. 가격 경쟁력만 확보된다면 너무 크고 투박해 보이는 트래버스보다 많이 팔릴 게 분명합니다.

 

 

르노는 쉐보레보다 한국에 내놓지 않은 차가 훨씬 더 많습니다. 준중형 모델인 메간과 미니밴 에스파스, 그리고 준중형 SUV인 카자르가 대표적입니다. 한때 르노삼성은 에스파스의 국내 출시를 검토했다가 카니발과의 경쟁을 의식해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메간은 구형 모델인 SM3를 대체하고, 카자르는 투싼과 스포티지의 대항마가 됐으면 좋겠지만 아직까지는 현실성이 거의 없습니다. 이들 차종이 국내에 들어오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쉽지 않다는 게 르노삼성 측의 판단이니까요.

 

지난해 르노그룹은 글로벌 시장에서 총 371만 8692대를 판매했습니다. GM은 이보다 훨씬 많은 838만 4482대를 팔아치웠습니다. 반면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이 한국에서 기록한 판매량은 각각 9만 369대와 9만 3317대에 불과합니다. 비중으로 치면 2.4%와 1.11% 밖에 되지 않는 미미한 규모죠.

 

그래서일까요. 두 회사 모두 한국에 생산을 배정하거나 신차를 출시하는 것에 소극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에 신차를 내놔봐야 높은 가격 경쟁력으로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현대·기아차에 밀릴 것이란 계산이 작용하고 있을 겁니다.

 

실제로 지난 6월 싼타페, 팰리세이드, 아반떼, 카니발은 각각 8192대, 3127대, 5654대, 5909대씩 팔렸습니다. 모두 인기차종들이라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지만, 이걸 반대로 해석하면 시장의 수요는 충분하다는 뜻이 됩니다. 싼타페 1종의 월간 판매량은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의 전체 판매량을 넘어설 정도니까요.

 

특히 에스파스가 속한 미니밴 시장은 대안이 없는 탓에 카니발의 독주체제가 굳어졌고, 카자르가 속한 준중형 SUV 시장도 잠재력이 충분합니다. 그래서 단순한 수입판매사가 아닌 ‘국산차 제조사’인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은 한국 소비자들을 위해 새로운 ‘도전’에 나섰으면 합니다.

 

 

쌍용차의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가 한 달에 4000대 이상씩 팔릴 것이라고 누가 예상했을까요. 또 티볼리가 코나에 밀리지 않고 꾸준히 시장 1위(소형 SUV)를 지키리라 전망한 사람도 없었을 겁니다. 렉스턴 스포츠와 티볼리가 두 회사에 주는 메시지는 “팔릴만한 차는 팔리게 돼 있다”가 아닐까요.

 

트래버스, 이쿼녹스, 클리오 같은 생색내기용 차종이 아닌, 국내 소비자에게 딱 맞는 ‘한국 전략 모델’이 출시되길 바랍니다. 국내 시장 현실을 감안하면 매우 어렵다는 건 알고 있지만, 십수 년간 한국에서 수익을 얻어간 두 회사가 도전정신을 발휘해야 할 때가 아닐까요.

 

판매 라인업 강화로 수익성이 개선되면 투자도 더 늘어날 테고, 다양한 차종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건전한 시장이 만들어질 겁니다.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이 조금만 더 노력해준다면 국내 소비자들의 권익 상승은 물론,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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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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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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