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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함에 행장 대신 ‘디지털 탐험가’ 새긴 이대훈 NH농협은행장...디지털은행 전환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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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10:07:09

매주 월요일 NH디지털혁신캠퍼스 출근해 핀테크 기업과 소통 강화
빅데이터 플랫폼 'NH빅스퀘어' 고도화..고객에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첫째도 디지털, 둘째도 디지털, 셋째도 디지털이다. 앞으로는 디지털 금융 경쟁력이 은행의 미래를 좌우할 것이다." 이대훈 NH농협은행장이 디지털 금융 전환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농협은행은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금융에 적용, 디지털 은행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은행의 사업방식도 디지털 중심으로 대폭 바꿔야 한다는 이 행장이 자리하고 있다.

 

농협은행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가속화를 목적으로 NH디지털혁신캠퍼스를 설립했다.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활용해 농협은행의 오픈이노베이션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 출범한 특화형 디지털 전용 특구다.

 

평소 디지털금융을 강조해온 이 행장은 NH디지털혁신캠퍼스에 ‘디지털 콕핏(Cockpit)’ 이라는 별도 집무실을 마련해 매주 1회 출근하고 있다. 콕핏은 '비행기 조종석'이라는 뜻으로 디지털 전략과 방향을 협의하고 조율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반투명 문과 심플한 테이블로 이루어진 디지털 콕핏에서 그는 태플릿 pc를 활용해 간단한 결재, 업무보고 등을 수행한다. 대부분의 시간을 농협은행 임직원들과 디지털오피스 내 책상을 공유하며 자유토론, 전략 방향 논의 등을 진행한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그의 명함이다. 이 행장은 명함에 농협은행장이란 직함 대신 '디지털 익스플로러(Digital Explorer)'라는 네이밍을 택했다. 디지털 익스플로러는 '디지털 탐험가'로 국내 디지털 금융이 가보지 않은 길을 개척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이 행장은 NH디지털혁신캠퍼스에 입주한 33개 핀테크 기업과도 자유로운 타운홀 미팅으로 애로사항과 디지털 혁신에 대한 상시 소통도 자주하고 있다. 중복이었던 지난 22일에는 스타트업 대표들과 농협 수박을 나눠먹으며 간담회를 가졌다.

 

5개 스타트업 대표들이 참석해 ‘IOT를 활용한 동산담보물 통합모니터링’, ‘인공지능 기반 부동산 자문’, ‘위치기반 인증 솔루션’ 등 스타트업들의 독창적인 기술을 농협은행에 도입해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 행장의 디지털 금융화를 위한 전략은 성과로도 나타나고 있다.

 

농협은행은 디지털 서비스·상품 등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 'NH빅스퀘어(BigSquare)' 2.0 고도화 프로젝트를 마무리 했다. NH빅스퀘어는 기존에 활용이 어려웠던 비정형·대용량 데이터를 저장·분석하고, 머신러닝·시각화 분석까지 가능한 농협은행의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농협은행은 고객들의 금융 경험단계별 이동경로를 분석해 상품 니즈 발생-인지-탐색-가입까지 고객경로 단계에 최적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는 초개인화 마케팅의 기반을 마련했다. 디지털 고객 타깃 마케팅 모형을 개발해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프로세스를 구축했다는 평가다.

 

또 농협은행 직원들은 빅스퀘어를 활용해 주요 은행·카드사 이슈, 기업 정보 분석 같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금융생활 패턴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외부 뉴스와 지식데이터 등을 기업 분석·신용평가에 활용해 기업 부실 예측지표로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이대훈 행장은 매주 월요일마다 디지털혁신캠퍼스를 방문해 스타트업 대표들과 수시로 만나 직접 진행 상황을 챙기고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사업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이와 관련된 금융 서비스 개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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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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