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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정보 56만건 유출...금감원 “소비자 피해 확인된 바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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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26, 2019, 13:07:54

혐의자, 2017년 3월 이전 발급된 정보 훔쳐..비밀번호·CVC·주민번호 등 주요정보는 미포함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15개 금융회사에서 다량의 카드정보가 유출됐다.

 

2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경찰청은 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 사건 수사 중 검거된 혐의자 이모씨(41)로부터 압수한 USB 메모리에서 다량의 카드정보를 발견하고 이달 초 금감원에 수사협조를 요청했다.

 

금감원은 입수한 카드번호에 대해 실제 카드번호인지 등을 확인했으며 중복, 유효기간 경과분 등을 제외한 유효카드 수는 56만 8000건이었다. 신용카드사와 지방은행 등 모두 15개 금융사가 발급한 카드들이다.

 

이들 카드는 모두 2017년 3월 이전에 발급된 것으로 유출된 정보에는 비밀번호나 CVC, 주민등록번호 등은 없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경찰청으로부터 입수한 카드번호를 금융사에 즉시 제공했으며 해당 15개 금융사는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등을 가동해 긴급조치를 취했다”며 “카드번호 진위와 부정사용 여부 확인 결과 이상징후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금융사들은 사전예방 차원에서 본 사건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소비자에게 개별 안내해 카드교체 발급, 해외거래 정지 등록 등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이번 사건과 관련해 부정사용 등이 확인될 경우 전액 보상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경찰청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수사진행 상황에 따라 대응할 예정”이라며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검찰·경찰·금감원·카드사 등의 사칭을 유의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청에 따르면 카드정보는 혐의자의 진술과 과거 범행방식의 유사성 등을 감안해 가맹점 POS 단말기를 통해 도난당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경찰에 검거된 혐의자는 지난 2014년에도 신용카드 결제단말기에 악성 프로그램을 심어 카드 정보를 유출한 혐의로 검거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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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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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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