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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용진의 승부수...이마트, 상시 초저가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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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31, 2019, 06:07:00

유통구조 혁신 통해 가격 최대 60% 낮춰
올해 200개·향후 500여개까지 상품 확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이마트가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가격을 최대 60%까지 낮춘 초저가 상품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을 선보인다. 초저가 경쟁에서 앞서가던 쿠팡 등 이커머스 업체들과 사실상 전면전에 돌입한 셈이다.

 

이마트는 올 초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신년사에서 밝힌 스마트한 초저가 상품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을 내달 1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 상품 품질은 동일...가격은 최대 60%↓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은 철저한 원가분석을 바탕으로 근본적인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상시적 초저가 구조를 확립한 상품이다. 동일하거나 유사한 품질의 상품에 비해 가격은 30~60% 가량 저렴하며, 한번 가격이 정해지면 가격을 바꾸지 않는다.

 

이마트는 이번에 1차로 와인, 다이알 비누 등 30여개 상품을 선보인 후, 올해 200여개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상품을 늘려 향후 500여개까지 초저가 상품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마트가 상시적 초저가 상품을 선보이는 이유는 업의 본질인 ‘가격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효율적 소비를 하는 ‘스마트 컨슈머’가 등장했고, 국내 유통시장에 온·오프라인을 막론한 치열한 가격이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초부터 ‘상시적 초저가’ 상품을 만들기 위한 대대적 프로젝트에 돌입한 이마트는 가장 우선적으로 상품군별 고객의 구매빈도가 높은 상품을 선정했다. 이후 상품에 대해 고객이 확실히 저렴하다고 느끼는 ‘상식 이하의 가격’을 ‘목표가격’으로 설정했다.

 

목표가격 설정 후 이마트는 상품 원가 분석을 통해 기존과는 전혀 다른 원가구조를 만들기 위한 유통구조 혁신을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이고 상시적 운영이 가능한 초저가로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상품을 론칭했다.

 

 

◇ 4900원 초저가 와인·4만원 식품건조기 등 선봬

 

이마트가 이번에 선보인 초저가 상품의 원가구조 혁신 방법은 크게 5가지다. 먼저, 압도적인 대량매입이다. 유통업체들은 원가를 낮추기 위해 협력업체로부터 평소에 비해 5~10배 가량의 물량을 추가로 매입했으나, 이번에는 수 십에서 수 백배의 대량매입을 통해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었다.

 

이마트가 이번에 스페인과 칠레 와이너리로부터 수입해 초저가 와인으로 선보이는 ‘도스코파스 레드블렌드’와 ‘도스코파스 까버네쇼비뇽’ 2종의 가격은 각각 4900원으로 시세대비 약 60% 저렴하다.

 

기존에 이마트가 해외 와이너리로부터 와인을 수입하는 경우, 단일 품목 와인의 평균 수입 개런티 수량은 약 3000병 가량이었다. 반면, 이번에는 평소 대비 약 300배가 넘는 100만병 와인을 개런티해 가격을 크게 낮췄다.

 

다이알 비누도 압도적인 대량매입을 통해 약 35% 가격을 낮춘 3900원(113g×8)에 판매한다. 기존에 이마트에서 다이알 비누는 연 3만개 가량 판매됐지만, 이번에 아시아 지역 단일 유통사 최대 물량인 연간 50만개 물량 개런티를 통해 가격을 획기적으로 내렸다.

 

두 번째는 프로세스 최적화다. 기존 제품의 생산에서 판매까지의 프로세스를 세분화한 후 각 단계에서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원가 구조를 혁신했다.

 

이마트는 내달 10일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으로 식품건조기(FDA-1901)를 국내 유명 브랜드 대비 약 55% 저렴한 3만 9800원에 선보인다. 이를 위해 담당 바이어는 신규 상품을 해외에서 생산하지 않고, 세계적 ‘초저가 할인점’ 알디에서 판매 중인 기존 검증된 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을 택했다.

 

세 번째는 신규 해외 소싱처 발굴이다. 해외 생산을 위한 소싱처를 발굴할 때, 기존에 거래하던 소싱처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숨어있는 원가 경쟁력 있는 신규 소싱처를 집중 발굴했다.

 

예를 들어, 피넛버터의 경우 기존에 미국 브랜드 또는 중국에서 소싱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으나, 올 초부터 세계 2위의 땅콩 산지이면서 생산 원가 경쟁력이 높은 인도의 신규 소싱처를 발굴했다. 이를 통해 기존 판매상품보다 최대 50% 저렴한 4980원(800g)에 ‘와우넛츠 피넛버터’를 판매한다.

 

네 번째는 업태간 통합매입을 통해 원가를 낮추는 방식이다. 이마트가 이번에 선보이는 초저가 상품 ‘바디워시(900g)’는 노브랜드 등 점문점과 관계사 통합 매입 방식으로 80만개 대량 물량 매입을 통한 원가 경쟁력을 확보했다. 가격은 시세 대비 50% 저렴한 2900원이다.

 

마지막으로는 상품의 본질적 핵심가치에 집중하고 부가기능·디자인·패키지 등을 간소화해 원가를 낮추는 방식이다. 올해 9월 중 기존 브랜드 TV보다 약 40% 저렴한 ‘일렉트로맨 TV’ 30인치 HD, 40인치 Full HD, 50인치 Ultra HD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마트는 영상 구현에 손색이 없는 화면 해상도를 TV 크기별로 차등 적용하는 등 TV의 핵심가치인 영상 시청에 집중하는 대신, 와이파이와 스마트 기능 등을 제외했다. 이러한 방식으로 가격을 크게 낮췄다.

 

이마트 이갑수 사장은 “이번에 선보이는 상시적 초저가 상품은 지난 26년간 이마트의 상품 개발 역량을 총 집결한 유통구조 혁신을 통해 탄생한 상품”이라며 “국내 유통시장에 초저가 상품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에도 보다 철저한 원가 분석을 통한 원가구조 혁신을 통해 다양한 상시적 초저가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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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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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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