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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이후 첫 분기 적자...이마트, 2분기 영업손실 299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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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9, 2019, 14:08:40

2분기 비수기·보유세 일시 반영 등 영향..순매출은 14.8% 증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이마트가 지난 2011년 독립법인 분리 이후 처음으로 분기 적자를 기록했다.

 

이마트는 올해 2분기에 299억원의 영업손실(연결기준)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533억원) 대비 832억원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266억원 적자를 기록해, 지난해 2분기 대비 1214억원 줄었다. 순매출은 4조 581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4.8%(5916억원) 증가했다.

 

1·2분기 실적을 합산한 상반기 실적을 보면, 영업이익은 444억원을 기록해 전년(2068억원) 동기 대비 78.5% 급감했다. 당기순이익은 431억원으로 전년(2194억원) 동기 대비 80.4% 줄었다. 순매출은 9조 1664억원으로 전년보다 13.2% 늘었다.

 

이마트 별도기준 영업손실은 7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17억원 감소했다. 총매출도 3조 453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799억원) 감소했다.

 

사업부별로 보면, 할인점(대형마트)과 전문점(노브랜드·일렉트로마트·부츠 등)이 각각 43억원과 188억원 영업손실을 내면서 적자전환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01억원·28억원 줄었다. 트레이더스(창고형 매장)의 경우 143억원 영업이익을 냈지만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17억원 줄었다.

 

할인점의 경우 기존점이 -4.6% 역신장했다. 분기 공휴일이 2일 줄었고, 창동점 리뉴얼에 따른 영업일수 감소가 영향을 미쳤다. 전문점은 지난해 하반기 출점이 집중되면서 신규점에서의 손실이 확대됐다. 다만, 노브랜드(+18억원)와 일렉트로마트(+2억원) 등 핵심 2개 전문점에서 전년 대비 손익개선이 이뤄졌다.

 

연결 자회사는 총 16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별도법인으로 출범한 신세계그룹의 온라인 쇼핑몰 SSG닷컴의 손실이 113억원으로 적자 규모가 가장 컸다.

 

이마트24와 조선호텔도 각각 영업손실 64억원과 56억원을 기록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손실폭이 줄었다. 이밖에 신세계푸드(72억원), 에브리데이(45억원), 프라퍼티(24억원)는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마트는 이번 2분기 실적에 대해 “매년 2분기는 전통적으로 가장 적은 매출볼륨 시즌(비수기)이며, 연간 보유세의 일시 반영에 따른 일시적 적자”라고 말했다. 이마트의 2분기 보유세는 총 1012억원으로 전년 대비 123억원 증가했다.

 

이마트는 하반기 추진 계획으로 ▲Grocery 중심 경쟁력 회복 ▲오프라인 점포 부가가치 재창출 ▲오프라인 구조 개편 ▲전문점의 선택과 집중 등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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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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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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