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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2분기 영업이익 915억원...전년比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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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9, 2019, 16:08:09

롯데百·하이마트 흑자..롯데마트·슈퍼는 적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롯데쇼핑이 롯데백화점의 영업 호조로 2분기 9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냈다. 다만, 롯데마트는 약 34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롯데쇼핑은 올해 2분기 915억원의 영업이익(연결기준)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866억원)보다 5.7%(49억원) 증가했다. 매출은 4조 4564억원으로 1%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769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올 상반기 누적 기준으로는 매출 8조 9033억원, 영업이익 296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5% 감소했다.

 

롯데백화점은 2분기 매출 7642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0.7%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이 30.4% 증가한 740억원으로 나타났다. 해외패션과 생활가전 상품군 중심으로 매출이 늘면서 국내 기존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3% 신장했다. 하지만, 부동산세와 광고판촉비가 전년 동기보다 각각 58억, 40억원씩 늘어나 판관비는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2분기 매출 1조 59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지만, 339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부동산세와 지급수수료등 판관비가 전년 동기보다 81억원 증가하면서 적자 폭이 커졌다. 단,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 해외점포의 매출이 2분기 기준 11.3% 늘었고, 영업이익도 51.2%나 증가했다.

 

하이마트는 2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 감소한 1조 709억원, 영업이익은 31.5% 줄어든 458억원을 기록했다. 온·오프라인 시장 간 가격 경쟁 심화로 판매단가가 하락했고, 6월 에어컨 등 계절 가전 매출 부진이 실적 하락의 주 원인으로 지목됐다.

 

롯데슈퍼 또한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5.9% 감소한 4736억원에 그쳤다. 롯데마트와 마찬가지로 198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폐점·리뉴얼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면서 영업적자 폭이 확대됐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올해 2분기는 온-오프라인 간 경쟁이 더욱 심화해 채널 간 최저가격 전쟁이 재발하는 등 그 어느 때 보다 어려운 시기였다”며 “내실 위주의 효율적인 경영, 온라인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유통 명가로서의 자존심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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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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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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