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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 2분기 영업이익 681억원...전년比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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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09, 2019, 17:08:57

백화점 인천점 철수·SSG닷컴 합병 영향..순매출 27.3% 증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ㅣ신세계가 면세점·호텔 등의 신규 오픈 영향으로 2분기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신세계백화점 인천점 철수, SSG닷컴 합병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5% 감소했다.

 

신세계는 올해 2분기 681억원의 영업이익(연결기준)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지난해 2분기보다 14.7%(117억원)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243억원으로 전년 대비 53.4%(278억원) 줄었다. 순매출은 1조 506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7.3%(3232억원) 증가했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대비 감소했다. 2분기 순매출은 3674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11.2%(463억원) 줄었고, 영업이익도 328억원으로 21.7%(91억원)이나 빠졌다.

 

신세계 측은 “인천점 철수 및 온라인 일반상품 SSG닷컴 합병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말했다. 다만, 대형점포(강남, 센텀, 본점 등) 위주의 기존점은 매출이 5.7% 신장했다. 특히, 명품(27.9%)과 가전(17.1%)의 매출 신장이 두드러졌다.

 

신세계디에프(면세점)은 시내점(명동) 매출 증가의 영향으로 2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73.0%(3248억원) 상승한 769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사업초기 영향으로 감소해, 지난해보다 54억원 줄어든 173억원을 나타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2분기 매출 3018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2분기 대비 6.5%(184억원) 증가했다. 특히 화장품 매출이 39.7% 성장했는데, 브랜드 ‘비디비치’의 매출이 45.0%나 신장했다. 영업이익은 146억원으로 전년 대비 소폭(3억원) 상승했다. 이밖에 센트럴시티와 대구 신세계도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상승했다.

 

자회사 중 유일하게 까사미아만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적자를 기록했다. 매출은 250억원으로 약 20% 감소했고, 34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적자전환했다. 이와 관련, 신세계 측은 “신규로 5개 점포가 문을 열고, 4개 점포가 폐점하면서 관련 비용이 늘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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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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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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