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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안가요”...日 여행 자제에 성수기에도 엔화 환전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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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13, 2019, 16:08:10

7월 환전 225억엔으로 6월보다 8%↓..일본 內 카드결제 금액도 하락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일본의 수출 규제 이후 일본여행을 자제하자는 분위기가 뚜렷해지면서 지난달 엔화 환전 규모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내 5개 시중은행(신한·KB국민·KEB하나·우리·NH농협은행)에 따르면 7월 엔화 환전 규모는 모두 225억엔으로 전월보다 7.7% 감소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도 8.0% 줄었다. 이는 고객이 창구에서 엔화로 바꾼 것과 모바일 등 비대면에서 바꾼 것까지 합친 액수다.

 

7월에 본격적으로 휴가철이 시작되는 점을 감안하면 6월보다 엔화 환전 규모가 줄어든 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일본의 수출 규제 보복으로 인해 일본 여행이 감소하면서 엔화 환전 수요도 같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은행권은 일본 여행객 감소세가 8월에도 이어지고 있어 엔화 환전액이 더 축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일본 내 한국 신용카드 사용액을 살펴봐도 불매운동 영향이 나타났다. 국내 전업 카드 8개사가 발급한 신용카드로 우리 국민이 일본 내 가맹점에서 결제한 금액은 7월 중·하순부터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였다. 불매운동이 본격화된 7월 셋째 주 들어 0.4%포인트 하락세를 나타냈고 이후 넷째 주와 다섯째 주 각각 5.3%포인트, 19%포인트로 감소 폭이 확대됐다.

 

은행권 관계자는 “엔화보다 동남아 국가 화폐로 환전하는 손님이 늘었다. 일본은 국내와 달리 현금결제 비중이 높기 때문에 환전액이 큰 폭으로 줄어든 것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보인다”며 “당분간 이같은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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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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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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