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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 기획] 초보 사업가 M씨의 ‘보험 구조 조정’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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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08, 2013, 23:09:41

(기획①) 종신보험 해약·저축성 보험료 감액, 잘한 걸까?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불혹의 나이인 M씨. 최근 직장을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한 그는 '보험 구조 조정'에 나섰다. 직장인일 때야 월급이 나와 보험료를 내는데 어려움이 없었지만 당분간 수입이 발생하지 않아 부담스러워졌기 때문.

 

먼저 지난 2007ING생명에서 가입한 ‘CI 종신보험을 타깃으로 삼았다. 가입 당시 10만원 남짓했던 보험료는 어느새 13만원을 훌쩍 넘어 있었다. 그 사이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해 의료비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 탓에 ‘CI(중중질환 보장)’ 기능이 그다지 매력없어 보였다.

 

보험을 해약하기로 마음먹었던 그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보험사에 전화를 걸었다. 보험을 판매했던 설계사는 이미 퇴사를 했다고. 바뀐 담당 설계사와 얘기를 나눴지만 해약을 하시면 손해라는 말을 되풀이할 뿐 왜 손해를 보는 건지 속 시원하게 설명을 해주지 않았다.

 

대신 "일정 기간 동안 납입을 할 수도 없고, 특약을 해지하는 것 외에는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별다른 방법이 없다"는 답변을 듣는 게 전부였다. 결국 M씨는 납부한 보험료 약 870만원 가운데 절반 정도인 430만원 정도를 받고 보험을 해약했다.

 

그는 가지고 있던 저축성 보험 3개와 연금보험 1개의 보험료 줄이기에도 착수했다. 이것저것 따지기가 귀찮았다. 결국 그는 20만원씩 납부하던 저축성 보험 1개와 연금보험 1개의 보험료를 각각 5만원과 6만원으로 줄였다.

 

M씨는 보험료 줄이기를 잘 한 것인지 판단이 안 서서 마음 한켠이 늘 찜찜한 것이 사실이다보험을 가입할 때에도 그렇고, 해약을 할 때에도 궁금한 것을 믿고 물어볼 곳이 없어 아쉬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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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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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KT, 고객 5561명 유심 정보 유출 확인…“100% 보상 강구”

2025.09.11 17:07:5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는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사고와 관련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이용자 5천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확인하고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소액결제 피해 사고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피해 고객에게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관계 당국과 사고원인을 파악 중으로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하고 피해 고객에게 100%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해 일부 이용자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유심 관련 핵심 정보가 저장되는 홈가입자서버(HSS) 침해나 불법 기기 변경·복제폰 정황은 전혀 없다고 밝혔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의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IMSI 유출 가능성이 있는 고객은 5561명으로 확인했습니다. KT는 이날 오후 개인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이용자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 신고한 사실과 피해 사실 여부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및 보호서비스 가입 링크에 대해 문자 메시지(SMS)로 안내했습니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이용자 전원의 유심을 무료 교체하고 유심 보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KT는 또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해 피해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하며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12일부터 소액결제 본인인증에 생체인증이 도입된 패스(PASS) 인증만 적용키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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