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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경제보복 분위기 속 광복절...은행권, ‘애국마케팅’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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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ugust 14, 2019, 16:08:18

광복절 기념 최대 3.1% 특별금리 제공..독립기념 문화콘텐츠도 제작·방영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한·일 경제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광복절을 맞아 은행권이 ‘애국마케팅’을 적극 펼치고 있다. 일본 경제보복으로 반일감정이 확산되면서 국민정서를 고려한 이벤트로 분석된다.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광복절을 맞아 관련 금융관련 상품과 이벤트를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우리은행은 8.15 광복절 74주년과 우리은행 창립 120주년을 기념해 '우리 특판 정기예금'을 출시했다. 최소 가입금액은 개인당 100만원이며, 총 3000억원 한도 내에서 선착순 마감한다. 저축 기간은 6개월이며, 만기 해지 시 연 0.8%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적용해 최고 연 1.7%의 금리가 제공된다.

 

KB국민은행은 광복절에 맞춰 '3.1 독립선언광장' 준공식을 가질 예정이다. 서울 태화관터에 조성되는 3.1독립선언광장은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한 것으로 서울시와 종로구청 등 민관이 협력해 마련됐다.

 

앞서 국민은행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대한이 살았다' 영상을 제작했으며, 영상 공유 건수 등을 바탕으로 1억원의 기부금을 조성해 광장건립 후원금으로 내놓은 바 있다.

 

IBK기업은행은 광복절에 맞춰 자체 제작한 2부작 다큐멘터리 '연해주에 남겨진 별들'을 지상파 방송을 통해 송출할 예정이다. 광복 특집으로 제작된 이 콘텐츠는 15~16일 방영될 예정이다. 일제강점기 러시아 연해주에서 항일 독립운동을 이끌었던 독립투사 최재형, 이범진, 이위종 3인방과 그 후손들의 삶을 재조명하는 내용이 담겼다.

 

DGB대구은행은 16일까지 파랑새 적금 1년제를 가입하는 고객에게 광복절 기념 특별금리(3.1%)를 제공한다. 1인 1계좌, 신규금액 20만원 한도다. 대구 수성동 DGB대구은행 본점 광장에 대형 태극기와 포토존, 태극기 바람개비 등을 설치해 시민들에게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는 공간도 제공한다.

 

이 적금에 신규가입하는 고객에게는 제74주년 광복절 기념 디자인 통장을 발급하고 캐리어와 노트북, 텀블러 등에 부착 가능한 광복절 스티커도 준다.

 

은행권 관계자는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반일감정이 고조되면서 은행권들도 적극적으로 애국 관련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며 “일본수출규제로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와 애국마케팅도 적극적으로 펼쳐 국민들의 애국심을 고양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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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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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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