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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금리연계 DLS, 수천억 손실 현실화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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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6, 2019, 13:08:09

독일국채 10년물 금리 -0.7% 밑으로 하락..원금 ‘전액 손실’ 구간 진입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독일 채권 금리연계형 파생결합증권(DLS) 금리가 –0.7% 밑으로 떨어지면서 전액손실 구간에 진입했다. 해당 상품은 우리은행이 판매한 상품으로 수익성을 결정하는 독일 금리가 투자원금 전액을 잃을 수 있는 구간으로 진입하면서 수천억대에 이르는 손실 규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는 15일(현지시각) 기준으로 –0.718%를 기록했다. 전날보다 0.0628%포인트 하락하면서 –0.7% 밑으로 하락했다.

 

우리은행에서 1200억원 가량 판매한 금리연계형 DLS는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가 기준치인 –0.2% 아래로 내려가지만 않으면 4∼5%의 수익이 나는 구조다. 그러나 금리가 –0.3% 이하일 경우 원금의 20% 손실이 나고 –0.7% 밑으로 떨어지면 원금을 모두 잃을 수 있는 구간으로 진입한다.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는 올해 1월만 해도 0.168%를 기록했기 때문에 손실에 대한 우려가 없어 보였다. 그러나 미국이 기준금리를 내리고 미·중 무역 전쟁이 발생하면서 지난 3월 처음 마이너스에 진입해 하락세를 거듭, 현재 -0.7% 밑으로 떨어졌다. 지금 만기가 돌아온다면 해당 상품에 투자한 고객은 이론상 원금의 100% 손실을 보게 된다.

 

손실은 만기 시 금리 수준에 따라 확정된다. 우리은행의 금리연계형 DLS는 만기가 4~6개월 정도로 짧은 편이다. 올해 10~11월에 대부분 만기가 돌아온다. 독일 금리 급락에도 반등을 기대하고 버티기를 하려해도 만기가 짧은 상품 투자자들은 원금을 회복할 때까지 버티기 어려울 것이란 예상이 우세하다.

 

유럽금리연계 DLS 상품의 원금손실 우려가 커지면서 해당 상품에 가입한 금융소비자들은 법적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이들은 증권사와 달리 은행은 안정적인 상품을 주로 판매하는 곳인데도 원금손실에 대한 제대로된 설명을 하지 않았다며 불완전판매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은행 측은 원금손실 우려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했고 관련된 서명과 녹취 등 증거자료도 모두 구비 된 상태라고 반박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설정 금리 이하로 하락할 가능성이 낮다고 설명한 것이지 원금손실 가능성에 대한 설명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며 “상품의 위험성을 확인하는 여러 절차를 거쳤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융소비자원 관계자는 “이번 사태가 보여준 근본적 문제는 복잡한 금융상품을 이해가 낮은 소비자에게 무차별·무원칙적으로 판매한 것”이라며 “이런 사태를 예상해 올 초부터 불완전 판매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구해온 바 있으나 실질적 조치는 없었다. 소비자 소송을 포함해 할 수 있는 조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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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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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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