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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세계 최초 라이다 기반 정밀측위 기술 개발...자율주행 앞당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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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10, 2019, 09:09:00

‘비전 GPS(Vision GPS)’ 개발..라이더 센서와 고정밀 GPS 결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정밀 측위 기술로 자율주행 시대를 앞당겼다.

 

KT는 세계 최초로 ‘라이더(LiDAR)’ 기반 정밀 측위 기술인 ‘비전 GPS(Vision GPS)’ 개발에 성공했다고 9일 밝혔다.

 

비전 GPS는 라이더 센서와 고정밀 GPS를 결합한 기술이다. 라이더란 레이저를 발사해 물체에 반사되며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거리정보를 얻는 기술이다. 레이더(Radar), 카메라와 함께 자율주행차에 탑재되는 필수 장비 중 하나다.

 

 

KT는 라이더 센서와 고정밀 GPS를 결합하면 위치 측정 정확도가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고정밀 GPS는 건물이 많은 도심에서 성능이 저하를 일으킨다. 위치 정확도가 수 미터 오차로 벌어져, 사실상 주행이 불가능하다. 위성 신호가 빌딩에 반사되며 엉뚱한 위치가 잡히기 때문이다.

 

이번에 KT가 자체 개발한 기술은 라이더 영상에서 추출된 특징점 변화를 인식해 이동 거리와 위치를 산정하는 방식이다. 도심지역 3D 영상 데이터베이스를 따로 구축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날씨 영향을 크게 받는 카메라보다 안정적인 측위 결과를 내놓는다.

 

KT는 지난 6월 강남대로에서 비전 GPS 정확도 검증을 진행했다. 자체 제작한 정밀지도에서 비전 GPS 기반 측위와 GPS 기반 측위 성능을 비교했다. KT에 따르면 GPS는 도심에서 성능이 불안정했다. 반면, 비전 GPS는 전 구간에서 차선 구분이 가능할 정도로 정확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KT는 이때 비전 GPS를 5G-V2X 단말에 탑재해 시스루(See-Through) 기술 시나리오를 검증했다. 이는 전방 차량 영상을 후방 차량에 전달해 후방 운전자 시야 확보를 돕는 기술이다.

 

비전 GPS는 차량 두 대가 동일 차선에서 주행할 때에만 앞차에서 찍은 전방 영상을 뒤차에 전달한다. 따라서 수많은 차량 중 앞뒤 차량 간 시스루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KT는 비전 GPS가 적용되면 GPS 성능 저하에 따른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도심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기본적으로 라이다 센서와 GPS를 모두 탑재하고 있어 추가적인 하드웨어 비용도 줄이게 된다.

 

현재 KT가 활용하는 라이다 가격은 500만 원에서 600만 원 수준이다. 자율주행차 시장이 커지면 수요 증가에 따라 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며 저가 라이더 제조업체들도 성장하는 추세다. 100만 원 이하로 떨어지는 시점이 얼마 남지 않은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KT는 지난 8월 실시간 이동 측위 위치정보 시스템 ‘GPS-RTK(Real Time Kinematic)’을 적용했다. 위치 정확도가 수십 센티로 자동차 전용 도로나 외곽도로에서는 이미 자율주행을 할 수 있는 수준이다.

 

GPS-RTK 보정 정보 인프라를 KT 네트워크에 적용했다. 소프트웨어 기반 저가 GPS-RTK 수신기를 개발해 이를 제주 C-ITS 실증 사업에 쓰이는 렌터카 3000대에 우선 제공할 예정이다.

 

비전 GPS를 GPS-RTK와 결합해 올해까지 실증을 마치고 내년부터 KT 자율주행차량에 탑재해 도심지역까지 자율주행을 확대할 계획이다.

 

최종 목표는 비전 GPS를 클라우드에 올리는 것이다. 서버에서 주변 차량 정보를 모두 취합해 판단하는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 이는 엣지 클라우드 등 5세대(5G) 이동통신 저지연 특성이 뒷받침하게 된다.

 

이선우 KT 인프라연구소 소장은 “KT는 지난 수년간 정밀 측위 기술 개발에 노력해왔다”며 “그 결과인 비전 GPS가 자율주행차에 적용되면 모든 차량이 지금보다 안정적으로 도심에서 주행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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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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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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