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서울에 사는 직장인 김수민 씨는 추석 연휴 끝엔 항상 가족들과 배달음식을 시켜먹는다. 연휴 내내 먹었던 명절 음식이 질리기도 하지만, 음식을 만드느라 고생한 가족들을 위해 마지막 날엔 할머니, 할아버지를 포함한 가족 모두 다같이 피자와 치킨 등을 시켜서 즐긴다.
명절 연휴가 끝나가는 마지막 날에 배달음식 주문량이 평소보다 늘어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인기 배달 품목은 ‘치킨’이며, 반대로 ‘한식’ 주문량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추석의 경우 연휴가 짧아 고향에 내려가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연휴 내내 배달 주문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1일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지난해 추석 연휴(2018년 9월 22일~26일) 배달음식 주문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추석 연휴 5일 중 마지막 이틀(25일~26일)에 배달 주문량이 20% 넘게 증가했다.
2018년 9월 일 평균 주문량(추석 연휴 기간 제외)을 100으로 놓고 추석 연휴 기간 일별 주문량을 살펴봤을 때, 추석 연휴 첫 3일간의 주문량은 9월 평균 수준을 유지했다. 하지만 이후 이틀간의 주문량은 앞선 3일간의 주문량에 비해 2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명절 스트레스로 지친 소비자들이 연휴의 마지막을 편히 쉬면서 간편하게 한 끼를 해결하기 위해 배달음식을 시켜 먹으려는 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추석 당일 배달 주문량이 가장 크게 증가한 품목은 ‘치킨’으로 나타났다. 추석 당일 주문이 들어온 배달음식 중 치킨이 차지한 비중은 31.5%로 9월 평균에 비해 5.6%p증가했다. ‘피자’도 3.5%p 증가해 전체 주문량의 10.7%를 차지하는 등 추석 당일 인기 배달음식으로 떠올랐다. 반면 ‘한식’은 4.7%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달의민족 관계자는 “지난해 추석 연휴 배달음식 주문 데이터를 가지고 올해 트렌드를 예측해보자면, 올해 역시 추석 당일(13일) 이후인 14일과 15일 양 이틀간에 주문이 크게 몰릴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추석 연휴가 하루 짧아진 만큼 고향에 내려가지 않고 집에서 보내는 고객들이 늘어날 수 있어 추석 연휴 내내 배달음식의 인기가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