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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종 OTT ‘웨이브’ 출범...넷플릭스·디즈니 대항마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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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16, 2019, 18:09:29

MAU 476만 명·추정 유료가입자 120만 명..매출 5000억 원 목표
독점 콘텐츠 미드 세 편 확보·국내 드라마 녹두전에 100억 원 투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가입자 추산 1400만 명에 이르는 초대형 토종 OTT가 오는 18일 출범한다. 지상파 3사가 쌓아온 콘텐츠 제작 역량과 SK텔레콤 ICT 기술과 마케팅이 시너지를 일으켜 디즈니·넷플릭스 등 해외 콘텐츠 공룡과 경쟁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공식 출범에 앞서 16일 서울 중구 정동 1928에서 통합 OTT ‘wavve(웨이브)’ 출범식이 열렸다. 웨이브는 KBS, MBC, SBS 등 지상파 3사가 공동 출자해 설립한 ‘POOQ(푹)’과 SK텔레콤 ‘옥수수’가 통합된 OTT 서비스다.

 

두 플랫폼이 합쳐지면서 웨이브는 옥수수 가입자 1000만 명과 푹 가입자 400만 명 합쳐 총 1400만 명 규모 가입자를 확보하게 된다. 지난 7월 기준으로 웨이브 월간 실사용자(MAU)는 476만 명이다. 유료가입자 수는 120만 명 이상으로, 184만 명을 확보한 넷플릭스에 이어 국내 2위 규모다.

 

 

웨이브는 2023년까지 유료 가입자 500만 명, 매출 5000억 원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는 “충분히 달성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웨이브 법인 30%를 가진 최대 주주로 웨이브를 이끈다. SK텔레콤이 지휘하는 웨이브는 기존 푹이나 옥수수와 다른 전략을 펼칠 가능성이 크다. 넷플릭스와 유튜브 등 글로벌 OTT 사업자에 대항하고자 자체 콘텐츠 확보에 나서고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전망이다.

 

웨이브는 SK텔레콤이 유상증자로 확보한 900억 원에 더해 기관으로부터 2000억 원을 유치하며 투자에 나설 기반도 마련했다. 이달 KBS에서 방영되는 드라마 ‘녹두전’에 100억 원 투자를 시작으로 투자 규모는 매년 늘려나간다. 지상파 3사가 제공하던 드라마, 예능 등에 더해 많은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날 공개된 단독 콘텐츠는 ‘웨이브 퍼스트런’ 시리즈다. 미국 드라마 ‘매니페스트(MANIFEST)’, ‘사이렌(Siren)’, ‘더 퍼스트(The First)’ 등 세 종이 웨이브에서 국내 최초로 공개된다.

 

이태현 대표는 “초기에는 방송사 실시간 채널을 병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겠지만, 가입자 수가 늘면 웨이브 자체 오리지널 투자도 가능할 것”이라며 “2000억 원 실탄 탄착점은 지상파 3사 드라마로 시작해 추후에 다양한 제작자, 장르로 확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더해 미션 임파서블 등 할리우드 영화와 국내 영화를 포함해 영화 총 1000여 편이 제공된다. 오리지널 콘텐츠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이에 더해 SK텔레콤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을 활용한 e스포츠, 프로야구, 가상현실(VR) 등 실감형 콘텐츠도 서비스된다.

 

SK텔레콤과 협력은 이동통신 시장 지배력을 OTT로 전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웨이브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SK텔레콤과 제휴해 신규가입자에게 가장 저렴한 베이직 상품(월 7900원)을 월 4000으로 할인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요금제에 따라 제로레이팅(데이터 면제)을 지원하거나 결합상품으로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적극적인 해외 진출도 구상하고 있다. 웨이브 해외 진출 전략은 3단계다. 우선 한국 유료 가입자가 해외에서 웨이브를 이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 조성이다. 다음은 현지 교민 대상으로 서비스하며 현지 경쟁력을 파악한다.

 

최종 단계는 직접 진출이다. 현지 OTT나 이동통신사, 제작사, 방송사와 제휴하거나 넷플릭스처럼 단독으로 서비스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웨이브는 2년 이내에 3단계까지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편, 이날 출범식에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양승동 KBS 사장, 최승호 MBC 사장, 박정훈 SBS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등 정부와 웨이브 지주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태현 대표는 “웨이브가 해외 시장에 진출해 국내 미디어 시장 파이를 키우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OTT로 더 많은 콘텐츠가 소비되고 투자와 가입자가 늘어나는 콘텐츠 시장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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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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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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