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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투자를 노린다면 ‘주상복합 밀집 지역’을 공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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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8, 2019, 14:09:26

주상복합 밀집 지역, 고급 상권 형성해 외부 수요 흡수
최근 5년간 주상복합단지 공급량, 이전 5년보다 크게 증가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주상복합 상권이 주목받고 있다. 과거 나홀로 상가에 그쳤던 주상복합이 신도시를 중심으로 밀집 지역을 형성하면서 큰 상권을 만들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서울 성수동 서울숲 일대다.

 

18일 우미건설에 따르면 서울숲 일대는 갤러리아포레, 서울숲트리마제 등 대규모 주상복합단지가 조성되며 일대 상권이 명소로 떠올랐다. 주상복합단지를 중심으로 복합문화공간으로 차별화된 특수 상권이 형성된 것이다.

 

상권이 인기를 얻으며 임대료도 크게 뛰었다. 부동산 114에 따르면 2016년 1분기 3.3㎡당 7만 877원 수준이던 성수동 상가 임대료는 2018년 4분기 성수1가 2동 9만 341원, 성수2가 3동 10만 1367원으로 올랐다.

 

우미건설 관계자는 “2000년대 대표 주상복합 밀집 지역인 분당구 정자동은 분당더샵스타파크, 분당아이파크, 위브더제니스 등 12여개의 주상복합단지가 몰리며 15여년이 지난 지금도 황금상권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인기는 실제 공급에서도 영향을 미쳤다. 부동산114 자료를 토대로 전국 주상복합단지 공급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 5년(2014~2018년)간 총 371개 단지가 분양을 나선 것으로 조사됐다. 이전 5년(2009~2013년)간 100개 단지가 분양을 나선 것과 비교하면 주상복합단지 공급이 많이 증가한 것이다.

 

권일 부동산인포 팀장은 “과거 나홀로 상가에 불과했던 주상복합단지 내 상가가 체계화된 도시계획으로 밀집촌을 이루며 특수 상권을 형성하고 있다”며 “특히 해운대, 성수동, 정자동 등이 부촌으로 대두되는 경우가 많아 고급 상권이 조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주상복합을 포함해서 개발되고 있는 인천 루원시티도 같은 성장방식을 따르고 있다. 인천 구도심을 재개발해 짓는 루원시티에 총 7개의 주상복합용지와 상업 시설 3개가, 중심상업용지 4곳에는 대규모 상업 시설이 들어설 전망이다. 아울러 우미건설 앨리스빌, 신영 지웰, SK 리더스 에비뉴 등 브랜드 상업 시설이 조성된다.

 

특히 이 지역에 공급 예정인 루원시티 앨리스빌은 루원시티 주상복합 7블록에 위치한 지하 1층~지상 2층, 2만㎡ 규모의 상업 시설이다. 루원시티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이는 테마형 스트리트몰이다. 루원시티 앨리스빌에서 걸어서 3분 거리에 인천지하철 2호선 가정중앙시장역이 있다.

 

우미건설 관계자는 “문화공원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있어 길목 상권의 장점을 갖추고 있다”며 “재래시장인 정서진 중앙시장이 바로 옆에 있어 시장 기본 수요와 자연스러운 연계가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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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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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2025.04.15 15:26:06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 프렌차이즈업계의 배달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푸라닭 치킨이 홀 매장 판매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홀 전용 메뉴와 함께 스타 셰프와의 협업도 예고하며 홀 매장 경쟁력 확대를 차별화 전략으로 삼았습니다. '프리미엄 치킨 다이닝'을 표방하는 푸라닭 치킨의 시도가 성과를 거둘지 관심이 쏠니다. 푸라닭 치킨은 15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아이더스에프엔비 본사 사옥에서 ‘푸라닭 2.0 브랜드 쇼케이스’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푸라닭 치킨은 브랜드 론칭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비전 ‘푸라닭 2.0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신메뉴와 앞으로 선보일 컬래버레이션 메뉴를 소개했습니다. 이번 푸라닭 2.0 프로젝트의 핵심은 홀 매장의 차별화입니다. 이를 위해 푸라닭 치킨은 홀 매장을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고급 인테리어 소재를 사용하고 조도 조절이 가능한 조명을 접목해 세련된 분위기를 내세웠습니다. 방문 고객과 배달기사의 동선을 분리해 매장 내 시식 고객의 '치킨 즐기는 시간'을 방해받지 않도록 했습니다. 직영점에서만 맛볼 수 있는 홀 운영 전용 메뉴도 선보였습니다. 시그니처 치킨 플래터는 시그너처 플래터 치킨과 사이드&토핑, 샐러드를 디저트처럼 층을 나눠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푸라닭 2.0 특화 메뉴는 윙콤보 플래터, 골뱅이 플래터, 국물닭발 플래터, 깐풍치킨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장성식 푸라닭 치킨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푸라닭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가장 보여주고 싶은 가치는 다채로운 맛"이라며 "이를 위해 배달 메뉴로는 경험하기 어려운 플레터 개념을 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플래터는 특제 소스를 활용해 다양한 메뉴 라인업을 가진 프라닭의 강점을 극대화한 메뉴"라며 "한 가지 메뉴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플래터의 장점은 푸라닭을 방문하시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미식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치킨, 요리가 되다'라는 슬로건 아래 2015년 본격적인 브랜드 론칭 및 가맹사업을 시작한 오븐 후라이드 전문 치킨 브랜드입니다. 굽고 튀기는 오븐 후라이드 조리법과 특제 소스, 토핑을 활용해 치킨을 만드는 게 특징입니다. 올해 10주년을 맞아 올해 초 가수 아이유를 모델로 발탁했습니다. 치킨업계 후발주자인 푸라닭 치킨은 '프리미엄 치킨'을 브랜드 정체성으로 설정하고 치킨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실제로 브랜드 로고와 매장 인테리어 등은 검정색을 테마로 하고 있으며 치킨 패키지는 명품 가방을 연상시키는 비주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윙콤보 플레터는 푸라닭 대표 윙콤보 5종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도록 한 메뉴입니다. 긴 접시 위에 치킨을 놓고 사이 사이에 샐러드를 배치해 일반적인 치킨 매장과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이 2.0 쇼케이스 특별 신메뉴로 공개한 깐풍 윙콤보는 향취고추와 볶음땅콩, 특제소스를 더해 만들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흑백요리사’에서 우승하며 스타 셰프 반열에 오른 ‘나폴리 맛피아’ 권성준 셰프가 참석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권 셰프와의 협업을 통해 오는 5월 치킨 1종과 파스타 1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두 메뉴 모두 권 셰프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이탈리아 나폴리 스타일을 접목했습니다. 권 셰프는 컬래버레이션 메뉴 준비 과정에 대해 "협업 메뉴는 품질과 단가를 맞춰가면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단계"라며 "나폴리 지역 중에서도 아말피와 포지타노하면 떠오르는 재료가 키포인트"라고 신메뉴에 대한 힌트를 제공했습니다. 그는 "푸라닭 치킨이 레스토랑처럼 홀 시스템을 강화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홀 메뉴에 집중한 뒤 시스템이 안정화되면 배달까지도 염두에 고 있다"며 "최대한 빠르게 출시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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