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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 부진에 노사갈등까지...車업계 구조조정 칼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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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3, 2019, 06:09:00

쌍용차, 안식년제 도입에 임원 축소..한국지엠 부평2공장 존폐 위기
르노삼성, 물량 감소로 생산직 희망퇴직..올해 임협 시작도 못 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요 감소와 노사 갈등으로 시름하는 국내 완성차 업계에 본격적인 구조 조정 칼날이 드리워졌다. 특히 쌍용차, 르노삼성, 한국지엠은 심각한 판매 부진에 따른 재정난과 임금협상 난항 등으로 크게 흔들리는 분위기다. 어려운 분위기를 바꿀 만한 신차도 당분간 없을 예정이라 고민은 더욱 깊어지게 됐다.

 

◇ 쌍용차, 사무직 안식년제 도입.. 임원 20% 축소에 임금 삭감까지

 

내수 시장 3위인 쌍용차는 ‘비상경영체제’ 를 선언하고 자발적인 고강도 자구안을 꺼내들었다. 고용 및 경영안정을 위한 회사의 비상 경영에 적극 동참하기로 한 쌍용차 노사는 지난 3일 긴급 노사협의를 시작한 이후 17일 만에 구체적인 합의안을 내놨다.

 

쌍용차 노사합의의 주요 내용은 ▲근속 25년 이상 사무직 대상 안식년제 시행 ▲명절 선물 지급중단 ▲장기근속자 포상 중단 ▲의료비 및 학자금 지원 축소 등 22개 복지 항목에 대한 중단 또는 축소다. 또한 고객품질 만족을 위해 노사공동 제조품질개선 TFT를 구성해 운영한다.

 

쌍용차는 이에 앞서 임원 20% 축소 및 임원 급여 10% 삭감 조치도 단행한 바 있다. 또 지난 4월에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평택공장을 담보로 총 1000억원의 대출을 요청해 연구개발(R&D)에 필요한 긴급자금을 수혈하기도 했다.

 

쌍용차가 이 같은 비상경영에 나선 건 최근 10분기 연속 적자로 자금 사정이 매우 좋지 못하기 때문이다. 쌍용차는 올 상반기 영업손실 769억원을 기록해 적자 규모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쌍용차는 티볼리와 렉스턴스포츠의 활약으로 내수 시장 3위 자리를 굳혔다. 하지만 신차 연구개발비 및 판매 비용 증가 등으로 감가상각비가 크게 늘어난 탓에 적자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형국이다.

 

업계 관계자는 “연간 판매량이 최소 30만대는 돼야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데, 쌍용차는 20만대도 되지 않아 흑자 전환이 힘든 상황”이라며 “이 때문에 원가 비중이 높지만, 노사갈등이 없고 내수 판매량도 나쁘지 않은 만큼 수출 확대에 사활을 걸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한국지엠, 올해도 계속된 노사분규…“출구가 안 보인다”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완성차 3개사 가운데 가장 분위기가 좋지 않은 회사는 한국지엠이다. 내수와 수출 실적 모두 해마다 뒷걸음질 치고 있는 데다, 올해도 반복된 노사갈등 탓에 판매에 발목이 잡혀서다. 한국지엠의 올해 8월까지 총 누적 판매량은 28만 7540대로, 전년 동기 대비 6.2%나 급감했다. 특히 내수 판매량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쌍용차에 3위 자리를 완전히 내줬다.

 

판매 부진 탓에 지난 5년간 한국지엠이 기록한 누적 적자는 순손실 기준 총 4조원에 달한다. 지난해 군산공장 폐쇄, 인력 구조조정, 임금 동결 및 복지 축소 등의 자구안을 실행하고 산업은행으로부터 8000억원을 수혈받았지만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특히 한국지엠 노조는 올해도 투쟁의 깃발을 들어 올리고 본격적인 부분파업에 나선 상태다. 한국지엠 노사는 기본급 인상 및 공장별 장기적 발전전망 등의 핵심 쟁점을 놓고 협상 중이지만, 양측의 입장 차는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현재 노조는 2022년 이후 신차 배정 계획이 없는 부평 2공장의 장기적인 발전 전망을 제시하라며 강도 높은 투쟁을 벌이는 중이다. 현재 부평 2공장의 생산물량은 말리부 뿐인데, 3년 뒤 말리부가 단종되면 공장은 사실상 문을 닫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노조는 콜로라도·트래버스 등 수입 판매하는 차종들을 부평 2공장에 배정하라는 논리를 펼치고 있지만, 사측이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엠은 이미 트레일블레이저(부평 1공장)와 신형 CUV(창원공장)를 한국지엠에 배정하기로 한 만큼, 더 이상의 신차 배정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 르노삼성, 물량 감소로 인력 감축 불가피..생산직 대상 희망퇴직

 

르노삼성은 쌍용차와 한국지엠과 달리 재정적으론 여유가 있는 편이다. 르노삼성은 지난 2013년 445억원 흑자전환을 시작으로 2014년 1475억원, 2015년 3262억원, 2016년 4175억원, 2017년 4016억원, 2018년 3541억원 등 6년간 1조 7000여억 원의 이익을 봤다.

 

하지만 판매 부진에 따른 생산물량 감소는 다른 회사들과 다르지 않다. 르노삼성은 부산공장에서 위탁 생산하는 닛산 로그의 물량이 크게 줄면서 올해(8월 기준) 누적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7.1%나 쪼그라들었다. 수출만 놓고 보면 전년 동기 대비 38.9% 감소한 성적이다.

 

급격하게 줄어든 생산물량은 곧장 인력 구조조정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사측은 노조에 생산량이 줄었다는 이유로 400여 명의 감원 계획을 통보한 상태다. 르노삼성은 현재 부산공장의 시간당 생산량(UPH)을 기존 60대에서 45대까지 낮추기 위해 희망퇴직을 진행하고 있다. 희망퇴직자에게는 올 연말까지 월 급여의 최대 36개월치를 지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올해 16만대 수준의 생산량이 내년 12만대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인력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는 최근 6년간 흑자를 냈는데도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추진한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노조는 인력 부족으로 노동강도가 업계 최고 수준인 부산공장은 오히려 충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한편 르노삼성 노사는 다른 회사들과 달리 올해 임금협상 본교섭을 시작조차 못했다. 지난 19일 2019년 임금협상을 위한 첫 번째 실무교섭을 진행한 르노삼성 노사는 양측의 요구안이 구체화 되는대로 본교섭에 나설 예정이다. 올해는 단체협약을 뺀 임금만 놓고 협상하지만, 구조조정 이슈 탓에 합의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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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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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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