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판매 부진에 노사갈등까지...車업계 구조조정 칼날

URL복사

Monday, September 23, 2019, 06:09:00

쌍용차, 안식년제 도입에 임원 축소..한국지엠 부평2공장 존폐 위기
르노삼성, 물량 감소로 생산직 희망퇴직..올해 임협 시작도 못 해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수요 감소와 노사 갈등으로 시름하는 국내 완성차 업계에 본격적인 구조 조정 칼날이 드리워졌다. 특히 쌍용차, 르노삼성, 한국지엠은 심각한 판매 부진에 따른 재정난과 임금협상 난항 등으로 크게 흔들리는 분위기다. 어려운 분위기를 바꿀 만한 신차도 당분간 없을 예정이라 고민은 더욱 깊어지게 됐다.

 

◇ 쌍용차, 사무직 안식년제 도입.. 임원 20% 축소에 임금 삭감까지

 

내수 시장 3위인 쌍용차는 ‘비상경영체제’ 를 선언하고 자발적인 고강도 자구안을 꺼내들었다. 고용 및 경영안정을 위한 회사의 비상 경영에 적극 동참하기로 한 쌍용차 노사는 지난 3일 긴급 노사협의를 시작한 이후 17일 만에 구체적인 합의안을 내놨다.

 

쌍용차 노사합의의 주요 내용은 ▲근속 25년 이상 사무직 대상 안식년제 시행 ▲명절 선물 지급중단 ▲장기근속자 포상 중단 ▲의료비 및 학자금 지원 축소 등 22개 복지 항목에 대한 중단 또는 축소다. 또한 고객품질 만족을 위해 노사공동 제조품질개선 TFT를 구성해 운영한다.

 

쌍용차는 이에 앞서 임원 20% 축소 및 임원 급여 10% 삭감 조치도 단행한 바 있다. 또 지난 4월에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평택공장을 담보로 총 1000억원의 대출을 요청해 연구개발(R&D)에 필요한 긴급자금을 수혈하기도 했다.

 

쌍용차가 이 같은 비상경영에 나선 건 최근 10분기 연속 적자로 자금 사정이 매우 좋지 못하기 때문이다. 쌍용차는 올 상반기 영업손실 769억원을 기록해 적자 규모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했다.

 

쌍용차는 티볼리와 렉스턴스포츠의 활약으로 내수 시장 3위 자리를 굳혔다. 하지만 신차 연구개발비 및 판매 비용 증가 등으로 감가상각비가 크게 늘어난 탓에 적자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형국이다.

 

업계 관계자는 “연간 판매량이 최소 30만대는 돼야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데, 쌍용차는 20만대도 되지 않아 흑자 전환이 힘든 상황”이라며 “이 때문에 원가 비중이 높지만, 노사갈등이 없고 내수 판매량도 나쁘지 않은 만큼 수출 확대에 사활을 걸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한국지엠, 올해도 계속된 노사분규…“출구가 안 보인다”

 

현대·기아차를 제외한 완성차 3개사 가운데 가장 분위기가 좋지 않은 회사는 한국지엠이다. 내수와 수출 실적 모두 해마다 뒷걸음질 치고 있는 데다, 올해도 반복된 노사갈등 탓에 판매에 발목이 잡혀서다. 한국지엠의 올해 8월까지 총 누적 판매량은 28만 7540대로, 전년 동기 대비 6.2%나 급감했다. 특히 내수 판매량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쌍용차에 3위 자리를 완전히 내줬다.

 

판매 부진 탓에 지난 5년간 한국지엠이 기록한 누적 적자는 순손실 기준 총 4조원에 달한다. 지난해 군산공장 폐쇄, 인력 구조조정, 임금 동결 및 복지 축소 등의 자구안을 실행하고 산업은행으로부터 8000억원을 수혈받았지만 반등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특히 한국지엠 노조는 올해도 투쟁의 깃발을 들어 올리고 본격적인 부분파업에 나선 상태다. 한국지엠 노사는 기본급 인상 및 공장별 장기적 발전전망 등의 핵심 쟁점을 놓고 협상 중이지만, 양측의 입장 차는 좀처럼 좁혀지지 않고 있다.

 

현재 노조는 2022년 이후 신차 배정 계획이 없는 부평 2공장의 장기적인 발전 전망을 제시하라며 강도 높은 투쟁을 벌이는 중이다. 현재 부평 2공장의 생산물량은 말리부 뿐인데, 3년 뒤 말리부가 단종되면 공장은 사실상 문을 닫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노조는 콜로라도·트래버스 등 수입 판매하는 차종들을 부평 2공장에 배정하라는 논리를 펼치고 있지만, 사측이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엠은 이미 트레일블레이저(부평 1공장)와 신형 CUV(창원공장)를 한국지엠에 배정하기로 한 만큼, 더 이상의 신차 배정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 르노삼성, 물량 감소로 인력 감축 불가피..생산직 대상 희망퇴직

 

르노삼성은 쌍용차와 한국지엠과 달리 재정적으론 여유가 있는 편이다. 르노삼성은 지난 2013년 445억원 흑자전환을 시작으로 2014년 1475억원, 2015년 3262억원, 2016년 4175억원, 2017년 4016억원, 2018년 3541억원 등 6년간 1조 7000여억 원의 이익을 봤다.

 

하지만 판매 부진에 따른 생산물량 감소는 다른 회사들과 다르지 않다. 르노삼성은 부산공장에서 위탁 생산하는 닛산 로그의 물량이 크게 줄면서 올해(8월 기준) 누적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7.1%나 쪼그라들었다. 수출만 놓고 보면 전년 동기 대비 38.9% 감소한 성적이다.

 

급격하게 줄어든 생산물량은 곧장 인력 구조조정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사측은 노조에 생산량이 줄었다는 이유로 400여 명의 감원 계획을 통보한 상태다. 르노삼성은 현재 부산공장의 시간당 생산량(UPH)을 기존 60대에서 45대까지 낮추기 위해 희망퇴직을 진행하고 있다. 희망퇴직자에게는 올 연말까지 월 급여의 최대 36개월치를 지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올해 16만대 수준의 생산량이 내년 12만대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인력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는 최근 6년간 흑자를 냈는데도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추진한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노조는 인력 부족으로 노동강도가 업계 최고 수준인 부산공장은 오히려 충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한편 르노삼성 노사는 다른 회사들과 달리 올해 임금협상 본교섭을 시작조차 못했다. 지난 19일 2019년 임금협상을 위한 첫 번째 실무교섭을 진행한 르노삼성 노사는 양측의 요구안이 구체화 되는대로 본교섭에 나설 예정이다. 올해는 단체협약을 뺀 임금만 놓고 협상하지만, 구조조정 이슈 탓에 합의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