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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스타 소유 빌딩은 어떻게 생겼을까?’...연남동이 뜨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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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3, 2019, 14:09:38

빌사남 TV 연남동 2편...핫플레이스 소개 및 인기 상권에 건물을 매입할 때 주의할 점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투썸 플레이스 건물 근처>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이 건물은 저희 스터디 수강생이 매입한 건물인데 굉장히 낡은 2층 짜리 주택이었어요. 이 건물을 얼마 전 매입을 해서 리모델링을 했는데 기존 모습을 많이 남겨놨어요.

 

기존 빨간 벽돌 모습을 많이 남겨 놓고 창만 크게 해서 현재는 투썸플레이스가 전 층 들어와 있습니다. 굉장히 성공적으로 투자를 잘 한 사례라고 보이고요, 지금 21억 3000만 원에 매입을 했는데 실 투자금이 많이 안 들어갔어요. 약 9억 정도. 지금 투썸플레이스가 들어오면서 시세는 거의 30억 가까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강주임: 투썸플레이스가 들어오기만 했는데 시세가 30억이 된 건가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임차인 효과가 굉장히 커요. 임차인에 따라 빌딩 가치도 달라지기 때문에 이 건물 같은 경우에도 굉장히 좋은 업체가 임차로 들어와서 빌딩 가치가 더 올라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이 건물이 휴먼타운에 있어요. 휴먼타운 중에서도 술을 못 파는 지역이 있는데요, 이쪽 블록 같은 경우에는 술을 팔 수가 없어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게 뭐냐면 이렇게 같은 지역에 있다 하더라도 이런 휴먼타운이나 다른 기타 토지이용계획에 관한 내용이 있으면 업종 제한이라든가, 제한 사항들이 굉장히 많아요. 휴먼타운이라고 하지만 용도에 맞게 리모델링을 하면 용적률을 완화해준다거나 그런 인센티브가 있거든요.

 

여러분들은 빌딩 매입하기 전에 반드시 토지이용계획서 확인해보신 다음에 여기가 휴먼타운 지역인지 지구단위계획 구역에 설정되어있는지 그런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리 사전에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씨스타 소유 건물>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여기가 국내 반미프엉 1호점입니다. 이 건물의 소유주는 저희가 잘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바로 씨스타 소유씨입니다. 2016년도에 대지 38평인 이 건물을 15억 7000만원에 매입했습니다.

 

원래는 이런 단독주택이었는데 리모델링과 증축을 해서 현재 반미프엉 국내 1호점을 입점시켰습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매입하기 전에 임차인을 같이 구해놓고 확정을 지은 다음에 매입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가 많이 떴죠. 그때 당시에는 상권 형성이 안 되어있었는데 이 건물의 가치가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 강주임: 그럼 현재 이 건물의 가치는 어느 정도인가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지금 한 30억 가까이 예상됩니다. 굉장히 많이 올랐죠. 위치도 코너에 있어서 좋습니다.

 

<손연재 빌딩 인근>

 

▲ 강주임: 대표님, 이 아기자기한 건물은 어떤 건물인가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이 건물은 체조선수 손연재 씨의 건물입니다. 2016년도에 6억 7000만원에 낡은 주택을 사서 바로 신축했어요. 이 건물 같은 경우에는 콩카페 바로 이면에 위치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상권이 형성되어 있지는 않아요. 그런데 아무래도 소액으로 투자를 해서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잘한 것으로 보입니다.

 

<연남동이 갑자기 뜬 이유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오늘 기존에 저희가 갔던 곳들과는 다르게 굉장히 젊음이 느껴졌어요. 젊은 사람들이 많았던 것 같아요. 매번 연남동을 왔지만 항상 올 때마다 좋은 것 같아요. 오늘 어떠셨어요?

 

▲ 강주임: 네, 저도 연남동을 오늘 오랜만에 왔는데 예전과는 많이 다른 모습이더라고요. 그런데 연남동이 이렇게 갑자기 뜬 이유가 무엇인가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가장 큰 이유는 폐철길이 공원으로 바뀐 거예요. 그리고 주변에 아기자기한 음식점이나 카페들이 굉장히 많아지면서, 그리고 SNS가 활발히 이용되면서죠. 지금 길가에 보시면 다 여성분들밖에 없어요.

 

아까 보셨던 콩카페도 굉장히 구석에 위치해 있어요. 근데 SNS를 보고 이 구석까지 다 찾아오는 거예요. 그리고 홍대 젠트리피케이션 때문에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는 임차인들이 연남동으로 이전하기 시작했거든요.

 

▲ 강주임: 그러면 연남동이 이렇게 확 뜨면서 젠트리피케이션의 위험은 없을까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아예 없다 그런 건 아니고, 지금은 위험단계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지금 젠트리피케이션이 극에 달했다고 보는 경우는 메인 상권에 우리가 다 알만한 업체들이 들어오는 거예요. 대기업이 다 들어간 거죠. 근데 연남동 메인 길은 그렇게까지는 아직 들어가지 않아서 지금도 더 커질 여력이 있다고 봅니다.

 

▲ 강주임: 연남동처럼 뜨는 상권에 건물을 매입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확 뜨는 상권 같은 경우에는 확 떴다가 확 줄어들 수 있거든요. 대표적으로 경리단길. 경리단길은 일단 상권이 생기기 안 좋은 위치에 있어요. 경리단길 초입에서 하얏트호텔까지 경사가 심하잖아요. 그런 지리적으로 안 좋은 조건들이 있거든요.

 

그런데 무리하게 상권이 생겨서 날이 안 좋을 때는 사람들이 찾아오기 힘드니까 상권이 전보다는 조금 죽었던 것 같습니다, 도로 여건이라든지 역과의 거리라든지 기본적인 상황들을 파악하고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 강주임: 앞으로 연남동의 투자가치는 어떻게 보세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연남동 상권이 커진 지 오래되지 않았는데 저는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 좀 더 커질 여력은 있다고 봐요. 아직 이면 쪽에는 개발해야 할 건물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아직 발전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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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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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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