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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SAT, ‘정보통신 우수사례 발표대회’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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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3, 2019, 17:09:10

‘국가정보통신서비스 4.0(GNS 4.0)’ 사업권 보유 자격으로 초청
전용회선 서비스·망 관리 역량 홍보..위성 기술로 망 생존성 높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 SAT가 위성 통신으로 주요 국가 통신망 연속성·생존성을 보장하는 기술을 선보인다.

 

KT그룹 위성통신사업자 KT SAT가 23일부터 24일까지 경북 경주시 하이코에서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24회 지방자치단체 정보통신 우수사례 발표대회’에 참여한다고 23일 밝혔다.

 

KT SAT는 ‘국가정보통신서비스 4.0(GNS 4.0)’ 사업권을 가진 기업 자격으로 초청받았다. 국가정보통신서비스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에 보안성, 안정성, 경제성, 생존성과 품질이 확보된 국가기관 전용 통신 인프라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KT SAT는 이번 발표대회에서 전용회선 서비스와 망 관리 역량을 알릴 계획이다. 또 통신 위성을 활용해 망 생존성과 업무 연속성을 보장하는 솔루션을 소개한다.

 

특히 KT SAT는 처음으로 ‘P-VSAT(Portable Very Small Aperture Terminal) 안테나’를 활용한 통신 솔루션을 선보인다. 이는 플랫(Flat)과 플라이어웨이(Flyaway) 타입 두 가지 형태로 구성된 휴대용(Portable) 위성 안테나와 모뎀, 스위치 등 장비를 이용자 네트워크에 맞게 구성해 백업 통신망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현재 비상 상황 발생 시 백업 통신망은 다른 통신사 유선 네트워크나 LTE를 활용한다. 하지만 LTE도 기지국과 단말이 연결된 구간을 제외하면 유선으로 네트워크가 연결돼있다. 그 때문에 대형 재난 상황에서는 완벽한 망 생존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P-VAST 안테나 기반 통신 솔루션이 적용되면 유선 네트워크에 이상이 생겨도 위성 통신으로 선택적 우회로를 만들 수 있다. KT SAT는 “국가·공공기관 통신망 연속성과 생존성이 보장되고 중요한 업무를 지속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KT SAT는 재난 상황 혹은 선박에서 긴급통신 수단으로 쓰이는 위성휴대전화(GSPS·Global Satellite Phone Service) 등 각종 위성 서비스를 전시한다.

 

한원식 KT SAT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발표대회를 계기로 대한민국 통신사업을 리딩하고 위성통신사업자를 넘어 유·무선 종합통신사업자로 도약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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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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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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