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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서 ‘후진’ 현대·기아車...정의선 부회장 리더십 도마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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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4, 2019, 06:09:00

유럽·중국서 드라마틱한 판매 둔화..미국선 ‘싼 값’으로 간신히 방어
뒤늦게 SUV·친환경차 라인업 강화했지만, 환경규제 대응 ‘첩첩산중’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지난 8월 내수시장에서 뒷걸음질한 현대·기아차가 유럽과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도 입지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 부회장을 필두로 한 경영진이 SUV와 친환경차 등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을 오판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지난 8월 글로벌 시장 총 판매량은 36만 3045 대로, 전년 동월 대비 6.2% 감소했다. 내수 시장 (5만 2897대)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9.7%나 쪼그라들었고, 해외 시장 (31만 148대)에서도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했다.

 

기아차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지난달 기아차는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3362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6% 감소했다. 8월 해외 시장(18만 5509대)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3.0% 늘었으나, 올해 누적 판매량은 전년 대비 0.6% 줄어들었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판매 감소세는 유럽과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두드러진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가 발표한 유럽 자동차 시장 8월 판매량에 따르면, 현대차는 총 4만 809대를 파는 데 그쳐 전년 동월 대비 1.9% 감소했다. 기아차(3만 261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3.2% 뒷걸음질 쳤다.

 

이에 반해 미국업체인 포드와 일본업체인 토요타는 유럽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선전했다. 전년 동월 대비 2% 성장한 포드는 점유율도 0.6%p 오른 5.6%를 달성했고, 전년 수준의 판매량을 유지한 토요타의 점유율(5.0%)도 전년 동월 대비 0.4% 상승했다.

 

중국에서의 판매량은 더욱 신통치 않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베이징 현대)는 지난달 중국 시장에서 5만7125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7만대를 넘겼던 전년 동월 대비 약 20%나 급감했다. 올해 누적 판매량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2% 줄어든 37만 6408대에 머물렀다.

 

 

현대차는 그나마 미국 시장에서 13개월 연속 성장세를 보이며 분전하는 모습이다. 미국의 자동차 전문지인 워즈오토(WardsAuto)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1~8월 미국 누적 판매량 46만 7755대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했다. 같은 기간 41만 8979대를 기록한 기아차도 전년 동기 대비 4.6% 늘었다.

 

하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썩 반가운 일만은 아니다. 현대차의 미국 시장 성장은 제품 경쟁력 개선보다 시장 변화의 영향이 더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미국에서 출시되는 신차들의 가격이 대폭 오르면서 현대차와 같은 값싼 차들이 상대적으로 이득을 봤다는 것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인더뉴스와 통화에서 “미국시장은 신차 가격이 굉장히 많이 올라 중고차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며 “이와 맞물려 신차도 저렴한 차 위주로 수요가 많아지면서 값싼 현대차가 덕을 본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현대차는 SUV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중국 시장에서 세단 라인업을 키우며 화를 자초했다”며 “한창 성장하고 있을 때 경영진이 적극적인 R&D보다 부동산 투자 등에 눈을 돌렸던 것도 제품 경쟁력 저하로 이어졌다”라고 지적했다.

 

한국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의 김호섭 애널리스트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성장 둔화와 SUV 대응 지연 등으로 현대·기아차의 실적이 떨어졌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 같은 부진한 판매 실적은 신용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현대·기아차의 최근 실적 및 제약요인을 다룬 보고서에서 “현대·기아차의 미국 판매량은 증가하고 있지만, 2019년 상반기 누적 판매량과 점유율은 여전히 2017년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 하고 있다”며 “특히 신차 경쟁과 이에 따른 인센티브 부담으로 판매량 증가에도 수익성 개선 속도는 늦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서유럽(EU) 지역에서 업체별로 2020년까지 대당 평균 CO2 배출량 95g/km이하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페널티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며 “내연기관 효율화 및 신차 출시, 전동화 투자 관련 비용 부담과 더불어 규제수준 미충족으로 벌금까지 내면 수익성에 적지 않은 부담요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중국시장에서 판매 부진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의 리더십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결과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중국 시장에서 가장 큰 폭의 수요 감소를 기록한 이유는 소형 및 준중형 세단 시장이 인기가 없었는데도, 경영진이 이 시장에 집착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중국에서 주력으로 판매했던 세단 모델인 엘란트라와 엑센트의 판매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차 역시 SUV 전략모델의 판매량이 늘긴 했지만, 세단(K3·K4·K5) 모델의 판매가 크게 줄어 전체 판매량도 축소됐다.

 

뿐만 아니라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최대 규모인 중국의 친환경차 시장에서도 죽을 쒔다. 중국의 친환경차 시장은 지난해 120만대를 기록해 전년 대비 80.6%나 급성장한 반면, 같은 기간 현대·기아차는 두 회사를 합쳐도 6000대 수준에 불과하다.

 

올해 상반기 현대·기아차의 중국시장 친환경차 누적 판매대수도 3047대에 그쳤다. 현대·기아차와 판매량이 비슷했던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와 폭스바겐이 올해 상반기 각각 9000대와 2만 2000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것과 대조적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중국시장의 실적부진과 미국시장의 낮은 수익성, 서유럽의 환경규제 강화 등은 현대·기아차가 극복해야 할 최대 과제”라며 “사업경쟁력 고도화, 미래 대응력 강화, 경영 조직 혁신 등의 중장기 경영 전략과 리더십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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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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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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