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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서 ‘후진’ 현대·기아車...정의선 부회장 리더십 도마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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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4, 2019, 06:09:00

유럽·중국서 드라마틱한 판매 둔화..미국선 ‘싼 값’으로 간신히 방어
뒤늦게 SUV·친환경차 라인업 강화했지만, 환경규제 대응 ‘첩첩산중’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지난 8월 내수시장에서 뒷걸음질한 현대·기아차가 유럽과 중국 등 해외시장에서도 입지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 부회장을 필두로 한 경영진이 SUV와 친환경차 등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을 오판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지난 8월 글로벌 시장 총 판매량은 36만 3045 대로, 전년 동월 대비 6.2% 감소했다. 내수 시장 (5만 2897대)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9.7%나 쪼그라들었고, 해외 시장 (31만 148대)에서도 전년 동월 대비 5.5% 감소했다.

 

기아차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지난달 기아차는 내수 시장에서 총 4만 3362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6% 감소했다. 8월 해외 시장(18만 5509대)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3.0% 늘었으나, 올해 누적 판매량은 전년 대비 0.6% 줄어들었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판매 감소세는 유럽과 중국 등 주요 시장에서 두드러진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가 발표한 유럽 자동차 시장 8월 판매량에 따르면, 현대차는 총 4만 809대를 파는 데 그쳐 전년 동월 대비 1.9% 감소했다. 기아차(3만 261대) 역시 전년 동월 대비 3.2% 뒷걸음질 쳤다.

 

이에 반해 미국업체인 포드와 일본업체인 토요타는 유럽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선전했다. 전년 동월 대비 2% 성장한 포드는 점유율도 0.6%p 오른 5.6%를 달성했고, 전년 수준의 판매량을 유지한 토요타의 점유율(5.0%)도 전년 동월 대비 0.4% 상승했다.

 

중국에서의 판매량은 더욱 신통치 않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베이징 현대)는 지난달 중국 시장에서 5만7125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7만대를 넘겼던 전년 동월 대비 약 20%나 급감했다. 올해 누적 판매량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2% 줄어든 37만 6408대에 머물렀다.

 

 

현대차는 그나마 미국 시장에서 13개월 연속 성장세를 보이며 분전하는 모습이다. 미국의 자동차 전문지인 워즈오토(WardsAuto)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1~8월 미국 누적 판매량 46만 7755대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5.3% 증가했다. 같은 기간 41만 8979대를 기록한 기아차도 전년 동기 대비 4.6% 늘었다.

 

하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썩 반가운 일만은 아니다. 현대차의 미국 시장 성장은 제품 경쟁력 개선보다 시장 변화의 영향이 더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미국에서 출시되는 신차들의 가격이 대폭 오르면서 현대차와 같은 값싼 차들이 상대적으로 이득을 봤다는 것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인더뉴스와 통화에서 “미국시장은 신차 가격이 굉장히 많이 올라 중고차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며 “이와 맞물려 신차도 저렴한 차 위주로 수요가 많아지면서 값싼 현대차가 덕을 본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현대차는 SUV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중국 시장에서 세단 라인업을 키우며 화를 자초했다”며 “한창 성장하고 있을 때 경영진이 적극적인 R&D보다 부동산 투자 등에 눈을 돌렸던 것도 제품 경쟁력 저하로 이어졌다”라고 지적했다.

 

한국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의 김호섭 애널리스트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성장 둔화와 SUV 대응 지연 등으로 현대·기아차의 실적이 떨어졌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 같은 부진한 판매 실적은 신용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현대·기아차의 최근 실적 및 제약요인을 다룬 보고서에서 “현대·기아차의 미국 판매량은 증가하고 있지만, 2019년 상반기 누적 판매량과 점유율은 여전히 2017년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 하고 있다”며 “특히 신차 경쟁과 이에 따른 인센티브 부담으로 판매량 증가에도 수익성 개선 속도는 늦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이어 “서유럽(EU) 지역에서 업체별로 2020년까지 대당 평균 CO2 배출량 95g/km이하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페널티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며 “내연기관 효율화 및 신차 출시, 전동화 투자 관련 비용 부담과 더불어 규제수준 미충족으로 벌금까지 내면 수익성에 적지 않은 부담요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중국시장에서 판매 부진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의 리더십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결과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중국 시장에서 가장 큰 폭의 수요 감소를 기록한 이유는 소형 및 준중형 세단 시장이 인기가 없었는데도, 경영진이 이 시장에 집착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중국에서 주력으로 판매했던 세단 모델인 엘란트라와 엑센트의 판매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차 역시 SUV 전략모델의 판매량이 늘긴 했지만, 세단(K3·K4·K5) 모델의 판매가 크게 줄어 전체 판매량도 축소됐다.

 

뿐만 아니라 현대·기아차는 글로벌 최대 규모인 중국의 친환경차 시장에서도 죽을 쒔다. 중국의 친환경차 시장은 지난해 120만대를 기록해 전년 대비 80.6%나 급성장한 반면, 같은 기간 현대·기아차는 두 회사를 합쳐도 6000대 수준에 불과하다.

 

올해 상반기 현대·기아차의 중국시장 친환경차 누적 판매대수도 3047대에 그쳤다. 현대·기아차와 판매량이 비슷했던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와 폭스바겐이 올해 상반기 각각 9000대와 2만 2000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것과 대조적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중국시장의 실적부진과 미국시장의 낮은 수익성, 서유럽의 환경규제 강화 등은 현대·기아차가 극복해야 할 최대 과제”라며 “사업경쟁력 고도화, 미래 대응력 강화, 경영 조직 혁신 등의 중장기 경영 전략과 리더십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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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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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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