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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종이 소재입니다”...마켓컬리의 친환경 포장재 혁신 ‘올 페이퍼 챌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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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4, 2019, 14:09:29

25일 배송부터 스티로폼 박스 등을 친환경 종이 박스로 변경
트리플래닛과 협업해 박스 수거 후 ‘교실 숲’ 조성하는 프로젝트도 진행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103회의 테스트, 1550회의 모니터링을 거쳐 완성한 종이 박스입니다.”

 

마켓컬리가 기존 상품 배송에 사용되던 비닐, 플라스틱, 스티로폼을 ‘종이’ 로 대체하는 친환경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사람과 환경 모두를 위해 100%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로 전면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24일 마켓컬리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컬리 사옥에서 ‘사람에게도 환경에도 더 이롭게! 올 페이퍼 챌린지(All Paper Challenge)’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배송 포장재 정책과 함께 앞으로의 청사진에 대해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마켓컬리는 ‘올 페이퍼 챌린지’의 일환으로 내일(25일) 주문 분부터 샛별배송의 냉동 제품 포장에 사용하는 스티로폼 박스를 친환경 종이 박스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비닐 완충 포장재는 종이 완충 포장재로, 비닐 파우치와 지퍼백은 종이 파우치로, 박스테이프는 종이테이프로 바꿔 플라스틱·스티로폼·비닐 사용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이스팩도 파손 테스트를 거쳐 안정성을 높인 100% 워터팩으로 변경 도입한다.

 

마켓컬리가 사용할 종이 포장재는 내부 패키징팀에서 지난 2016년부터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는 친환경 보냉 박스다. 100% 재활용 가능한 종이로 제작되며, 2중 골판지를 사용한 공기층 구조를 활용해 보냉력을 높였다. 재활용에 적합한 특수코팅으로 습기에 강해 장시간 견고한 형태를 유지한다. 새롭게 도입되는 냉동 보냉 박스도 모든 조건에서 12시간 이상 영하 18도를 유지해 상품의 품질을 온전히 보전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마켓컬리 측은 “자체적으로 103회의 테스트와, 1550여회에 달하는 모니터링을 거쳐 탄생된 종이 포장재다”며 “특히, 마켓컬리의 배송 포장재 관리 기준인 냉해와 해동률 0.015% 이하, 상품 파손율 0.4%, 워터팩 파손율 0.03% 이하 기준 조건을 모두 충족해 도입을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마켓컬리는 기존 사용량 기준, 연간 약 750톤의 비닐과 2130톤의 스티로폼 감축 효과를 볼 것으로 추산했다. 하루 물동량 기준 샛별배송의 비중은 약 80%에 달해 단계별 도입에도 가시적인 감축 효과도 적지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이를 위해 마켓컬리는 샛별배송 지역부터 냉동 보냉 박스에 종이 포장재를 먼저 도입하고, 배송 시간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소요되는 택배 배송 지역은 더 완벽한 준비를 거쳐 순차적으로 포장재 전환을 추진한다. 오는 2021년까지 사용하는 모든 포장재를 종이 소재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는 “지금까지 마켓컬리는 기업과 사람을 비즈니스의 핵심 축으로 두고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새로운 유통의 패러다임을 정착시키기 위해 온 힘을 쏟아 왔다”며 “이제 지구와 환경을 위한 배송 포장재의 점진적이고 완전한 전환을 통해 기업과 사람, 환경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의 연결고리를 확장해 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모든 포장재를 종이로 전환해 나가는 한편, 회수한 종이 포장재를 재활용해 그 수익금으로 사회공헌 활동도 추진할 것”이라며 해당 프로젝트 취지와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한편, 마켓컬리는 ‘박스 수거’를 통한 재활용 촉진에도 힘쏟기로 했다. 예를들어, 고객이 배송받은 종이 박스를 문 앞에 내놓으면, 컬리가 다음 배송 시 회수해 폐지 재활용 업체에 판매하는 방식이다. 수익금은 ‘트리플래닛’에 전달돼 초등학교에 ‘교실 숲’을 조성하는 활동으로 연계된다.

 

마켓컬리에 따르면 ‘교실 숲’ 조성 프로젝트의 첫 주인공은 서울 성북구에 소재한 서울월곡초등학교로, 대기 환경 개선에 강한 동기를 갖고 있는 학교 중 트리플래닛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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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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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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