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원자재 섹터 전반이 하락...석유시장은 정상 궤도 회복”-NH

URL복사

Monday, September 30, 2019, 10:09:17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NH투자증권은 글로벌 석유시장이 사우디 아라비아 석유시설 피격 직전 수준으로 복귀했다고 30일 밝혔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WTI 가격은 지난 한 주 배럴당 54.75~59.31달러에서 거래됐으며 55.91달러(-3.75%)로 마감했다. Brent 가격도 61.91달러에 거래를 종료해 양대 유가 모두 사우디 석유시설에 대한 드론 공격 발생 직후 기록한 고점인 63.38달러, 71.95달러보다 큰 폭으로 후퇴했다.

 

황병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아람코 관계자의 ‘원유 생산능력이 일 평균 1130만배럴로 회복했다’ 발언이 예상보다 빠른 사우디 산유량 회복세를 예고한다”며 “이란 대통령의 ‘미국과 협상 조건으로 모든 제재 해제를 제안했다’는 발언도 한때 유가 변동성을 키웠으나 트럼프 대통령의 거절로 단기 유가 악재에서 제외됐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주 원자재시장(S&P GSCI) 수익률은 -1.83%를 기록했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사우디 아라비아 석유시설 회복 여부를 주목해온 에너지 섹터가 주간 3.40% 하락해 원자재지수 약세를 주도했다.

 

귀금속과 산업금속 섹터도 99P까지 상회한 달러지수 강세 부담 속에서 투자자 차익실현 매물을 유입했다. 다만 미·중 무역협상, 트럼프 대통령 탄핵 조사 등의 불확실성이 잔존해 상대적으로 금을 비롯한 귀금속 섹터의 하락폭은 제한됐다.

 

반면 농산물 섹터는 커피 원당 등 소프트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는 인도 정부가 관련 산업 지원을 약속해 주간 상승 동력으로 작용한 데 따른 결과라고 NH투자증권은 설명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