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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현대건설, 5G 기반 스마트 건설 자동화 기술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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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01, 2019, 09:10:22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사옥에서 업무협약 체결
건설 현장에 5G 도입해 생산성·효율성 향상 목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건설 현장에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을 보급한다.

 

KT와 현대건설을 1일 서울 종로구 현대건설 사옥에서 ‘5G 기반 스마트 건설 자동화 기술개발 및 사업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두 회사는 5G 건설 자동화 기술 개발에 협력하고 건설 현장에 도입할 계획이다.

 

KT에 따르면 건설사에서 5G를 도입해 건설 현장 혁신을 모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 있는 일이다. 두 회사는 5G를 활용해 건설 분야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는 기술을 개발하고, 자율주행이 건설 로봇 등 스마트 건설기술을 만든다. 또 건설 현장 모니터링 기술 개발과 정보교환을 함께 하기로 했다.

 

 

이에 더해 기술을 사업화하고 건설 현장에서 디지털 혁신이 이뤄지도록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협업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KT는 “5G를 사용하면 대용량 3D 스캐닝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빠르게 전송할 수 있고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현장에 자율기동 로봇을 보내 실시간으로 조종할 수 있다”며 “고화질 카메라 영상을 분석해 이상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은 연내 KT로부터 기업전용 5G를 도입하고 국내 2개 건설 현장에서 시범적으로 5G 건설 솔루션을 실증한다. 두 회사는 실증 시범사업이 끝난 뒤에도 5G 기반 건설 현장 관리기술을 보급하는데 협력할 예정이다.

 

이석홍 현대건설 R&D센터장 전무는 “현대건설은 스마트 건설기술 개발과 현장 적용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KT와 5G 기반 기술협력 사업화로 현장 생산성 향상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창석 KT 네트워크전략본부장 전무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KT와 현대건설을 5G를 기반으로 건설 현장 혁신을 시작하려 한다”며 “향후 두 회사는 건설 현장 자동화 협력을 지속해 현장 효율을 높이고 산업 안전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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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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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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