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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주류 “일본 아사히 지분 관련 허위 사실 유포 법적 대응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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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02, 2019, 10:10:36

“‘우리 기업이 아니다’ 악성 루머 맞서 보도자료 배포해와”
“허위사실 기반 악의적 비방 계속돼 부득이한 선택 결정”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일본 아사히 주류가 롯데주류 지분을 갖고 있다는 허위사실이 퍼지자 롯데주류가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롯데주류는 추석을 기점으로 허위 사실 적시·심각한 수준의 모욕적 표현을 반복한 기사·게시물 등을 고소하고 고발장을 발송·접수했다.

 

롯데주류는 일본 관련 허위 사실 유포에 법적 대응하겠다고 2일 밝혔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확대되면서 ‘일본 아사히가 롯데주류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는 허위 사실이 퍼지면서 롯데주류의 일부 제품을 불매 운동 대상으로 지목하는 게시물이 온·오프라인에서 회자되고 있기 때문.

 

그동안 롯데주류는 ‘우리 기업이 아니다’라는 악성 루머에 맞서 법·경제·역사적으로 ‘대한민국 기업’임을 알려왔다. 구체적으로는 여러 차례에 걸쳐 회사와 제품 연혁·회사 지분 구조 등을 확인하는 홍보 자료를 배포해왔다.

 

하지만 롯데주류는 “이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일부 온라인 블로그·카페·일부 기사 등에서는 악의적으로 날조된 허위 사실에 기반한 비방이 지속되고 있다”며 “롯데주류로서는 회사의 명예와 신용을 지키고 구성원들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부득이 본격적인 법적 대응에 나선다”고 강조했다.

 

롯데주류는 법무법인(유) ‘율촌’과의 협업해 허위 사실에 기반한 비방 기사·게시물에 대한 1차 모니터링을 완료했다. 이중 허위 사실 적시·심각한 수준의 모욕적 표현을 반복해 민·형사상 법적 조치가 가능한 악성 게시물·영업방해 행위 20여건을 추석연휴를 기점으로 내용증명·고소하고 고발장을 발송·접수한 상태다.

 

롯데주류는 “앞으로도 날조된 허위 사실에 기반한 악성 허위 사실 유포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강경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했다. 롯데주류 관계자는 “우리 임직원들의 명예를 지키는 활동을 이어감은 물론 일부 악성 허위 사실 유포자들에 대한 강력한 대응도 지속해나갈 계획”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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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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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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