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할랄 제품 인증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KT는 7일 할랄 인증기관 KMF(재단법인 한국이슬람교·Korea Muslim Federation), 블록체인 기술 개발 전문기업 비스퀘어랩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할랄은 아랍어로 ‘허용된 것’이라는 뜻으로 이슬람 율법에 따라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을 의미한다. 오는 2020년에 전 세계 할랄 인구는 약 19억 명, 전체 시장규모는 약 4348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KMF 할랄위원회가 올해 상반기 기준 300여 개 기업이 만든 1000여 개 품목에 인증을 부여했다. KT는 인증 추세가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KT는 KMF, 비스퀘어랩과 블록체인 기반 할랄 인증 Trust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 플랫폼은 할랄 인증 전 과정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나 웹페이지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연내 개발 완료가 목표다.
QR코드 스캔 방식을 도입할 예정이며 블록체인으로 보안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소비자는 이 플랫폼으로 유효기간, 제품 패키징 등 사후관리 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다.
기존 할랄 인증은 문서형태로 발급되고 포장에 인증로고가 표기되는 방식이라 위조에 취약하다는 문제가 있었다. KT는 할랄 인증 과정에 블록체인을 도입해 인증 사후 관리까지 처리할 계획이다.
또한 KT와 KMF는 온라인 무슬림소비단체 할랄코리아소비자연맹과 협력해 할랄 인증 시스템을 홍보하고 소비자 의견 청취에 나선다. 나아가 국제 할랄 인증기관간 정보 연계 서비스로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할랄 인증 산업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 사장은 “KT는 GiGA Chain으로 다양한 분야에 맞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제공한다”며 “할랄 인증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해 새로운 인증 서비스 모델 발굴 등 스마트 트러스트 인증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