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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부회장 “신기술 개발 박차” 당부...삼성디스플레이, 13.1조 투자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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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0, 2019, 15:10:09

삼성오는 2025년까지 퀀텀닷에 13조 1000억원 투자해 차세대 기술 경쟁력 확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위기와 기회는 끊임없이 반복되는데, 지금 LCD사업이 어렵다고 해서 대형 디스플레이를 포기하면 안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대표이사 이동훈)가 차세대 프리미엄 TV 시장의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세계 최초로 ‘QD(퀀텀닷, 양자점 물질)디스플레이’ 투자에 나선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디스플레이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한 지 두 달 만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10일 충남 아산캠퍼스에서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을 진행하고 2025년까지 ‘QD디스플레이’ 생산시설 구축 및 연구개발에 대한 총 13조 1000억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투자를 통해 대형 디스플레이 기술의 방향을 기존 LCD에서 ‘QD디스플레이’로 전환하고, ‘QD’를 기반으로 대형 디스플레이 산업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갈 계획이다.

 

‘QD’ 상용화에 13.1조원 투자..8만 1000명 간접고용 효과 기대

 

지난 8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을 찾았다. 이 부회장은 삼성디스플레이의 중장기 사업 전략을 점검하고, 대형 디스플레이 로드맵 등 신기술 전략을 논의했다.

 

최근 중국 패널업체들의 공격적인 투자로 삼성디스플레이의 수익성 악화가 심화되는 가운데, 임직원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미래 혁신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당부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25년까지 13조 1000억원을 투자해 아산1캠퍼스에 세계 최초 ‘QD 디스플레이’ 양산라인인 ‘Q1라인’을 구축한다. 신규 라인은 우선 초기 3만장(8.5세대) 규모로 2021년부터 가동을 시작해 65인치 이상 초대형 ‘QD디스플레이’를 생산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존 8세대 LCD 라인을 단계별로 ‘QD’ 라인으로 전환하며, 2025년까지 생산능력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QD’ 신기술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기존 LCD 분야 인력을 ‘QD’ 분야로 전환 배치하는 한편, QD 재료연구와 공정개발 전문 인력도 신규로 채용할 방침이다.

 

삼성디스플레이의 투자가 본격화되면 신규 채용 이외에도 5년간 약 8만 1000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전망된다.(한국은행 산업연관표 고용유발계수 기준)

 

‘QD’ 개발 초기부터 부품 공급망 안정화 추진..전후방 협력생태계 강화

 

삼성디스플레이는 ▲공급망 안정화 ▲원천기술 내재화 ▲부품경쟁력 제고 ▲신기술 해외유출 방지를 위해 사업 초기부터 소재·부품·장비 등 국내 후방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삼성디스플레이는 잉크젯 프린팅 설비, 신규 재료 개발 등 QD디스플레이 양산기술 확보를 위해 국내 업체들과의 파트너십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국내 디스플레이 전문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국내 대학들과 함께 ‘디스플레이 연구센터’를 설립하는 등 산학협력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동훈 사장은 “자연색에 가까운 빛을 내는 반도체 입자인 ‘QD’는 대형 디스플레이 산업의 미래 성장 비전이다. 이번 투자를 통해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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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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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한 색다름에 끌린다…식품업계 ‘스핀오프’ 트렌드 확산

익숙한 색다름에 끌린다…식품업계 ‘스핀오프’ 트렌드 확산

2025.01.05 11:05: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스핀오프'는 본래의 작품에서 나온 파생작을 의미하는 용어지만 최근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식음료업계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의 정체성은 유지하면서 변화를 가미한 '스핀오프 푸드'는 맛과 퀄리티가 보장된 메뉴를 색다르게 즐길 수 있어 독특한 소비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제품 경쟁력을 가진 브랜드들이 각 제품의 개성을 활용한 스핀오프 푸드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스핀오프 트렌드는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진입장벽을 낮추고 기존 팬덤의 충성심을 자극하는 등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느낌을 준다는 점에서 화제성을 높일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1978년 첫 출시된 '바나나킥'은 바나나 맛으로 인기를 누려온 농심의 대표 과자입니다. 농심은 GS25와 손을 잡고 지난해 11월 바나나킥의 식감, 패키지 등을 다양화한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바나나킥 쏙 롱쿠키슈 ▲초코바나나킥 쏙 찹쌀떡 ▲바나나킥 마카롱파이 ▲바나나킥 생크림도넛 ▲초코바나나킥 생크림빵 등 총 5종의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바나나킥이 편의점 업계와 협업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GS25는 앞서 식품사와 손잡고 장수 브랜드 이미지 성공 사례를 여러 차례 이끌어냈던 점이 협업 성사에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에 앞서 바나나킥 충성 고객층과 ‘펀슈머’ 고객을 모두 공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GS25와 농심은 이번 바나나킥 IP 컬래버레이션을 기점으로 각 사 핵심 역량을 앞세운 전략적 협업을 계속 이어갈 계획입니다. GS25는 차별화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집객을 유도하고, 농심은 장수 브랜드에 대한 고객 연령층 다양화를 꾀함으로써 상호 간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2014년 처음 출시한 시그니처 케이크 '스초생(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에 대한 스핀오프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올 겨울은 ▲화이트 스초생 ▲스초생 프레지에 ▲2단 스초생 등 베리에이션 제품 3종을 공개하며 '스초생' 라인업을 확장했습니다. 지난해 11~12월 '스초생' 라인업 판매량은 60% 이상 증가했습니다. '화이트 스초생'은 시트 위에 생딸기를 얹은 비주얼로 '스초생'은 진한 초콜릿색이라는 편견을 깨며 '스초생 마니아'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졌습니다. ‘화이트 스초생’은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이 13만개를 넘어섰습니다. 이번 홀리데이 시즌 사전예약에서 '스초생'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투썸플레이스는 '스초생'의 딸기 장식을 업그레이드한 케이크 ▲스초생 프레지에를 직영점 한정으로 선보였습니다. 최근 출시된 '2단 스초생'은 케이크를 2단으로 쌓은 형태입니다. 연말연시 화려한 파티를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를 겨냥해 딸기를 좀 더 풍성하게 첨가했습니다. 소위 '아는 맛'끼리의 만남으로 더욱 보장된 맛을 완성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던킨은 캔햄 브랜드 스팸과 손잡고 지난해 10월 핫샌드위치 메뉴로 ▲스팸 잉글리쉬 머핀을 출시했습니다. 스팸 잉글리쉬 머핀은 던킨의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한 ‘잉글리쉬 머핀’에 스팸을 추가한 메뉴입니다. 최근 스핀오프 제품, 모디슈머 트렌드와 함께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맛을 찾는 젊은 세대 소비자의 입맛을 겨냥했습니다. 던킨은 간단하게 식사를 해결하는 '스낵킹' 트렌드에 맞춰 지난해 3월 ▲소시지 잉글리쉬 머핀 출시 등 잉글리쉬 머핀을 활용한 다양한 핫샌드위치 메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비알코리아 던킨 관계자는 "전 국민에게 익숙한 ‘스팸’을 활용해 한국인의 입맛에 최적화한 신제품을 출시했다"며 "간편하면서도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스팸 잉글리쉬 머핀’으로 맛있는 한 끼를 즐겨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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