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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도로 위 사물 5G 연결해 자율주행 성공...향후 개선 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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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0, 2019, 15:10:04

서울 강서구 마곡LG사이언스파크 주변 15분간 주행
차량과 도로 위 사물 연결..자율주행 안정성 보여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자율주행 센서가 부착된 검은색 현대 제네시스 G80 차량이 서울 강서구 LG마곡사이언스파크 주변을 2.5㎞가량 운전자 보조 없이 달리는 시연을 했다. 차량, CCTV 등 도로 위 사물을 5세대(5G) 이동통신으로 연결하는 ‘5G-V2X’ 기술이 바탕이 됐다.

 

이 기술이 발전하면 도로에서 발생하는 위험 상황을 모든 차량에 전달해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차들이 마치 ‘한 몸’처럼 움직이는 셈이다. 도로 통제 때문에 시연이 지연되는 해프닝이 있었지만, 자율주행차가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차보다 안전하지 않다는 우려는 불식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0일 LG유플러스가 진행한 자율주행 시연은 차량과 사물이 통신하는 5G-V2X 기술이 핵심이다. 이번 시연에서는 지난 3월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ACE Lab과 진행한 5G 기반 도심도로 자율주행 실증에서 더 나아가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가 적용됐다.

 

 

운전석에 LG 직원이 탑승하긴 했지만 운전대를 잡지 않고 가속 조작도 하지 않았다. 차량이 자율주행 상태로 약 15분 동안 움직이며 무단 횡단 보행자나 긴급 차량 등장, 전방 사고 상황 발생 시 대응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원격에서 지켜봤다.

 

LG유플러스는 자율주행차량으로 출근하는 과정을 상정하고 시연을 진행했다. 첫 번째는 원격 호출이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주차된 차량을 사람이 있는 위치로 불러오는 기술이다.

 

이 과정에서 시연이 15분가량 중단되는 해프닝이 있었다. 최순종 LG유플러스 기업기반사업그룹장 상무는 “사전에 경찰서 협조를 받아 시연 도로를 통제하려 했으나 확보되지 않아 자체적으로 통제 요원을 재배치하며 시간이 오래 걸렸다”며 “기술적 문제는 아니고 상황적 문제로 지연됐다”고 말했다.

 

 

시연이 재시작한 뒤에는 예정된 시나리오가 순차적으로 나타났다. 무단횡단하는 보행자를 가정하고 마네킹이 갑자기 나타나자 차량이 급정거했다. 이어 뒤쪽에서 앰뷸런스가 사이렌을 울리며 달려오자 차량이 스스로 속도를 줄였다. 멀리서 위험 구간 등 특이 사항을 발견하면 경고 메시지가 나왔다.

 

이날 실증된 시나리오는 모두 차량 운전자나 차량에 설치된 자율주행 센서만으로는 감지하기 어려운 상황들이다. 도로에 있는 CCTV와 다른 차량에서 얻은 교통 정보를 관제 센터에서 취합해 각 차량에 전달하는 5G-V2X로 구현한 시스템이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개인의 운전실력이 사고를 판가름하는 지금보다 안전할 것으로 보인다. 멀리서 무단횡단을 하는 보행자처럼 인간 인식범위를 벗어난 잠재적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시연은 정해진 시나리오를 따르는 과정에서 자율주행 차량이 일반 도로에 완전히 노출된 상황은 아니었다는 한계가 있었다.

 

5G-V2X 자율주행이 아직 시작 단계라는 사실도 이번 시연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날 자율주행은 물리적인 통신 거리를 줄이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등 네트워크 인프라와 다이내믹 맵, 고정밀 측위 플랫폼이 동원됐기에 가능했다. 이종 산업 간 협력과 막대한 투자가 병행돼야 자율주행 시대가 본격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부사장은 “자율주행은 한두 개 기술로 실현되는 게 아니다. 다양한 회사, 전문기관, 단말 회사 등에 통신회사가 도움 받는 것”이라며 “LG유플러스는 플랫폼과 통신과 콘텐츠, 연동 등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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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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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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