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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도로 위 사물 5G 연결해 자율주행 성공...향후 개선 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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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0, 2019, 15:10:04

서울 강서구 마곡LG사이언스파크 주변 15분간 주행
차량과 도로 위 사물 연결..자율주행 안정성 보여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자율주행 센서가 부착된 검은색 현대 제네시스 G80 차량이 서울 강서구 LG마곡사이언스파크 주변을 2.5㎞가량 운전자 보조 없이 달리는 시연을 했다. 차량, CCTV 등 도로 위 사물을 5세대(5G) 이동통신으로 연결하는 ‘5G-V2X’ 기술이 바탕이 됐다.

 

이 기술이 발전하면 도로에서 발생하는 위험 상황을 모든 차량에 전달해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차들이 마치 ‘한 몸’처럼 움직이는 셈이다. 도로 통제 때문에 시연이 지연되는 해프닝이 있었지만, 자율주행차가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차보다 안전하지 않다는 우려는 불식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0일 LG유플러스가 진행한 자율주행 시연은 차량과 사물이 통신하는 5G-V2X 기술이 핵심이다. 이번 시연에서는 지난 3월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ACE Lab과 진행한 5G 기반 도심도로 자율주행 실증에서 더 나아가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나리오가 적용됐다.

 

 

운전석에 LG 직원이 탑승하긴 했지만 운전대를 잡지 않고 가속 조작도 하지 않았다. 차량이 자율주행 상태로 약 15분 동안 움직이며 무단 횡단 보행자나 긴급 차량 등장, 전방 사고 상황 발생 시 대응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원격에서 지켜봤다.

 

LG유플러스는 자율주행차량으로 출근하는 과정을 상정하고 시연을 진행했다. 첫 번째는 원격 호출이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주차된 차량을 사람이 있는 위치로 불러오는 기술이다.

 

이 과정에서 시연이 15분가량 중단되는 해프닝이 있었다. 최순종 LG유플러스 기업기반사업그룹장 상무는 “사전에 경찰서 협조를 받아 시연 도로를 통제하려 했으나 확보되지 않아 자체적으로 통제 요원을 재배치하며 시간이 오래 걸렸다”며 “기술적 문제는 아니고 상황적 문제로 지연됐다”고 말했다.

 

 

시연이 재시작한 뒤에는 예정된 시나리오가 순차적으로 나타났다. 무단횡단하는 보행자를 가정하고 마네킹이 갑자기 나타나자 차량이 급정거했다. 이어 뒤쪽에서 앰뷸런스가 사이렌을 울리며 달려오자 차량이 스스로 속도를 줄였다. 멀리서 위험 구간 등 특이 사항을 발견하면 경고 메시지가 나왔다.

 

이날 실증된 시나리오는 모두 차량 운전자나 차량에 설치된 자율주행 센서만으로는 감지하기 어려운 상황들이다. 도로에 있는 CCTV와 다른 차량에서 얻은 교통 정보를 관제 센터에서 취합해 각 차량에 전달하는 5G-V2X로 구현한 시스템이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개인의 운전실력이 사고를 판가름하는 지금보다 안전할 것으로 보인다. 멀리서 무단횡단을 하는 보행자처럼 인간 인식범위를 벗어난 잠재적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시연은 정해진 시나리오를 따르는 과정에서 자율주행 차량이 일반 도로에 완전히 노출된 상황은 아니었다는 한계가 있었다.

 

5G-V2X 자율주행이 아직 시작 단계라는 사실도 이번 시연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날 자율주행은 물리적인 통신 거리를 줄이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등 네트워크 인프라와 다이내믹 맵, 고정밀 측위 플랫폼이 동원됐기에 가능했다. 이종 산업 간 협력과 막대한 투자가 병행돼야 자율주행 시대가 본격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부사장은 “자율주행은 한두 개 기술로 실현되는 게 아니다. 다양한 회사, 전문기관, 단말 회사 등에 통신회사가 도움 받는 것”이라며 “LG유플러스는 플랫폼과 통신과 콘텐츠, 연동 등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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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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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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