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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워치’ 크리에이터 도전해볼까...소셜 기능이 강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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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11, 2019, 18:10:21

서울 강남구 본사 기자간담회..소셜 시청 경험 강조
수익성·제작 지원 등 크리에이터 유치 노력 추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페이스북이 제작자 지원책을 늘려 동영상 플랫폼을 키우겠다는 계획을 설명했다.

 

페이스북 코리아는 11일 서울 강남구 본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동영상 플랫폼 ‘워치(Watch)’를 소개했다고 이날 밝혔다. 간담회에서 박혜경 페이스북 코리아 미디어파트너십 팀장은 “누구나 좋아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공간이자 맞춤화된 소셜 시청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8월 워치 플랫폼을 전 세계에 출시했다. 뉴스피드 외부에 동영상을 노출하는 별도 워치 탭을 만들었다. 개인이 프로필에 올린 동영상이 아닌 ‘페이지’에서 업로드한 영상만 모여있다. 유튜브 같은 라이브러리형 동영상 플랫폼과 차이점은 페이스북이 가진 소셜기능을 더했다는 점이다.

 

 

친구들과 채팅하며 영상을 보는 ‘함께 시청(워치 파티)’ 기능이나 친구가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긴 동영상을 띄워주는 ‘발견(소셜디스커버리)’ 기능이 준비됐다. 동영상과 연관된 팬 모임에 참여할 수 있는 ‘그룹’은 사용자 반응에 따라 점차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동영상을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가 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투표’는 방송 중 시청자들 의견을 집계하는 기능이다. 페이스북은 추가적인 혁신 기능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

 

다음은 페이스북 워치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나온 일문일답이다.

 

▶타 플랫폼으로부터 크리에이터를 유치하려는 노력을 추진하고 있나.

 

세 부분으로 얘기할 수 있을 것 같다. 첫 번째로 올해 제작자, 방송사 파트너 등을 나눠서 담당할 수 있을 정도로 담당자가 충원됐다. 앞으로는 파트너 특성에 맞춘 지원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두 번째는 지난 4월에 크리에이터와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 관계자들 70여 명과 반나절 가량 워크숍을 열었다. 다양한 프로덕트를 설명하고 교류하는 시간이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세 번째는 동영상 수익화다. 중간광고로 창작자에게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다. 업계에서 통용되는 수익 배분과 규정에 따라 시스템을 마련했다. 수익화는 수익화 적합성에 부합한 크리에이터에게만 지원된다.

 

 

▶수익성 기준을 좀 더 상세하게 말해달라.

 

우선 페이지에 동영상이 게시되고 나서 최소 팔로워 1만 명에 도달해야 한다. 이어 최근 60일 기준으로 게재된 3분 이상 동영상 중에서 1분 이상 시청한 숫자가 3만 뷰 이상 나와야 수익화 적합성 판정에서 초록불을 받을 수 있다. 페이스북 45대 크리에이터 55로 수익 배분된다.

 

▶동영상 제작 지원 계획이 있나.

 

지금 시점에서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밝히긴 어렵다. 하지만 한국은 APEC 국가 중 주요 시장으로 인식하고 있다. 발표를 곧 할 수 있도록 국내 시장에도 다양한 지원을 준비하겠다. 올해 안에 기회가 된다면 자리를 마련해 말씀드리겠다.

 

▶크리에이터들이 페이스북 워치에서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소셜 특징과 연관 지어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개인화된 서비스 맞춤 기능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보고 있다. 콘텐츠가 진정성 있고 즐거움을 주는 크리에이터에게는 발견 기능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페이스북 워치는 소셜미디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더 많은 영향력을 가져올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떤 차별점이 있나. 혹시 시너지를 계획하고 있지는 않은지.

 

페이스북 워치는 동영상을 시청하는 가장 소셜화된 공간이다. 콘텐츠로 대화와 교류를 일으키고자 하는 플랫폼이다. 인스타그램TV와 비교할 경우, 워치에서 강조될 수 있는 부분은 내 친구 중 누가 이 영상을 시청했는지 알 수 있다는 점이다. 같은 관심사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에게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드는 것이 콘셉트다.

 

인스타그램과는 함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교차게시 등 기능적으로 풀어낼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와치로 동영상을 쉽게 게시하고 공유하는 연결고리를 만들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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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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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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