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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8GHz 5G 빔포밍 기술’ 개발...개방형 기지국 규격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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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7, 2019, 10:10:03

특정 사용자에 빔을 형성해주는 기술..수신범위·속도에 필수
국내 중소기업 쏠리드·미국 스타트업 모반디 등 함께 개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내년부터 28GHz대 초고주파 대역에서 5세대(5G) 이동통신 망 구축이 본격화된다. KT는 개방형 규격에 맞춘 5G 빔포밍 기술을 개발해 5G 수신범위를 넓히고 국내 기술 생태계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KT는 국내 중소기업 쏠리드·미국 5세대(5G) 이동통신 스타트업 모반디와 함께 O-RAN(Open Radio Access Network) 얼라이언스 개방형 기지국 규격을 지원하는 28GHz 대역 5G 빔포밍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빔포밍 기술은 특정 사용자에 전력을 집중해 빔을 형성하는 기술이다. 업계는 이를 28GHz 대역에서 수신범위를 늘리고 속도를 높이려면 필수적인 기술로 보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한 기지국 제조사에서 만든 장비끼리만 제한적으로 적용됐다. 기지국 제조사마다 기술 절차가 달라서 디지털 장비와 무선 장비 상호 연동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개발한 28GHz 빔포밍 솔루션은 기존 연동 절차를 O-RAN 개방형 기지국 규격을 기반으로 표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다른 기지국 제조사에서 만든 디지털 장비와 무선 장비 간에 빔포밍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중소기업도 빔포밍이 지원되는 다양한 무선 장비와 안테나 개발이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다양한 5G 시나리오에 맞는 최적 기지국 장비 조합으로 28GHz 수신범위를 조기에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쏠리드는 KT 개방형 5G 기지국 규격이 반영된 무선 장비 개발을 맡았다. 모반디는 KT 개방형 연동규격을 기반으로 28GHz 5G 빔포밍 안테나 기술을 무선 장비에 탑재했다. KT에 따르면 이렇게 개발된 기술은 기존 5G 인빌딩 중계기 장비와 연동할 수 있어 실내 공간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할 예정이다.

 

이달 초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모반디 연구소에서 진행된 시연에서 이 기술이 5G 최소 전송 단위인 0.000125초마다 특정 사용자에게 빔을 형성하는 것이 확인됐다. 28GHz 대역에서 5G 수신범위가 전보다 약 2배 이상 확장되는 수준이다. KT는 이 기술을 이달 22일부터 열리는 ‘MWC 2019 로스앤젤레스’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KT는 지난해 6월 설립된 O-RAN 얼라이언스에 이사회 멤버로 참여해 개방형 기지국 인터페이스 표준화와 개방형 기지국 장비 개발·연동 시험을 진행해왔다. 지난 2월에는 3.5GHz 대역에서 개방형 기지국 연동 시험에 성공했다.

 

KT는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내 5G 개방형 기지국 표준화를 주도해 중소기업과 상생협력 기반을 확보할 것”이라며 “국내 경쟁력 강화에 노력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선후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 상무는 “개방형 기지국 도입은 국내 5G 생태계를 활성화해 무선 네트워크 혁신을 앞당기고 특화된 기업용 5G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중소기업과 협력해 28GHz 대역에서도 세계최초 5G 기술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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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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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현대차,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 9’ 공개…플래그십 전기차 도전장

2024.11.21 17:16:5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자동차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골드스테인 하우스에서 전동화 SUV ‘아이오닉 9’(아이오닉 나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아이오닉 9은 현대차의 플래그십 전기 SUV로 서로 연결될 수 있는 ‘Built to belong(빌 투 빌롱; 공간, 그 이상의 공감)’의 가치를 지향하며 개발되었습니다. 아이오닉 9은 전장 5060mm, 축간거리 3130mm, 전폭 1980mm, 전고 1790mm로 넓은 공간을 갖추고 동급 최대 수준의 2, 3열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차량 전체 탑승객의 편의성을 대폭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오닉 9은 넓은 공간을 바탕으로 ▲공력의 미학을 담은 ‘에어로스테틱’ 디자인 ▲E-GMP 기반 동급 최대 휠베이스와 3열까지 확장된 플랫 플로어(Flat Floor)를 통한 실내 공간 ▲110.3kWh 배터리 탑재로 전 모델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0km 이상 달성 ▲EV 최적화 차체 설계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반 세계 최고 수준 안전성 확보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 제공하는 SDV(Software Defined Vehicle,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진화하는 자동차)기능 등의 특징을 갖췄습니다. 특히 아이오닉 9은 대형 SUV로는 최고 수준인 공기저항 계수 0.259를 달성했으며 전면부 및 램프 디자인은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의 핵심 디자인 요소인 파라메트릭 픽셀을 적용해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아이오닉 9의 실내 공간은 전기차 고유의 플랫 플로어와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탑승객의 편안함을 높이는 데 주력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Universal Island 2.0) 콘솔은 최대 190mm까지 후방 으로 움직일 수 있고 전방과 후방에서 모두 열 수 있는 양방향 암레스트를 통해 1열뿐만 아니라 2열 승객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2.0 콘솔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컵홀더, 스토리지박스, 하단 슬라이딩 서랍 등 탑승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양들로 구성해 실용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각각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형태로 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였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밖에도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하단과 대시보드 하단 등에 앰비언트 무드램프를 적용했으며 천연가죽, 나파가죽 등을 적용한 시트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했습니다. 아이오닉 9에 다양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지속가능성을 구현한 것도 특징입니다. 시트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사용했으며 헤드라이너와 크래쉬 패드는 사탕수수와 옥수수 등에서 추출한 원료가 들어간 바이오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아이오닉 9은 항속형과 성능형 모델로 나눠 출시할 예정이며 전 모델이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를 달성했습니다. 후륜 모터 기반 2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 전비 4.3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32km를 기록했습니다. 4WD 항속형 모델은 최고 출력 226kW, 최대 토크 605Nm, 전비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503km이며, 4WD 성능형 모델은 최고 출력 315kW, 최대 토크 700Nm, 전비 4.1km/kWh,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01km입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9을 구매하고 인도받은 이후에도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매하거나 업데이트 할 수 있는 FoD(Features on Demand) 서비스를 내년 2월 오픈 예정인 블루링크 스토어를 통해 실시할 계획입니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에서 아이오닉 9 판매를 시작하고, 미국·유럽·기타 지역으로 판매 확대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아이오닉 9은 전동화 전환에 대한 현대차의 변함없는 의지와 자신감을 담고 있다"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기반으로 구현된 월등한 공간 경쟁력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하고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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