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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28GHz 5G 빔포밍 기술’ 개발...개방형 기지국 규격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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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7, 2019, 10:10:03

특정 사용자에 빔을 형성해주는 기술..수신범위·속도에 필수
국내 중소기업 쏠리드·미국 스타트업 모반디 등 함께 개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내년부터 28GHz대 초고주파 대역에서 5세대(5G) 이동통신 망 구축이 본격화된다. KT는 개방형 규격에 맞춘 5G 빔포밍 기술을 개발해 5G 수신범위를 넓히고 국내 기술 생태계를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KT는 국내 중소기업 쏠리드·미국 5세대(5G) 이동통신 스타트업 모반디와 함께 O-RAN(Open Radio Access Network) 얼라이언스 개방형 기지국 규격을 지원하는 28GHz 대역 5G 빔포밍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빔포밍 기술은 특정 사용자에 전력을 집중해 빔을 형성하는 기술이다. 업계는 이를 28GHz 대역에서 수신범위를 늘리고 속도를 높이려면 필수적인 기술로 보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한 기지국 제조사에서 만든 장비끼리만 제한적으로 적용됐다. 기지국 제조사마다 기술 절차가 달라서 디지털 장비와 무선 장비 상호 연동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개발한 28GHz 빔포밍 솔루션은 기존 연동 절차를 O-RAN 개방형 기지국 규격을 기반으로 표준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다른 기지국 제조사에서 만든 디지털 장비와 무선 장비 간에 빔포밍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중소기업도 빔포밍이 지원되는 다양한 무선 장비와 안테나 개발이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다양한 5G 시나리오에 맞는 최적 기지국 장비 조합으로 28GHz 수신범위를 조기에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쏠리드는 KT 개방형 5G 기지국 규격이 반영된 무선 장비 개발을 맡았다. 모반디는 KT 개방형 연동규격을 기반으로 28GHz 5G 빔포밍 안테나 기술을 무선 장비에 탑재했다. KT에 따르면 이렇게 개발된 기술은 기존 5G 인빌딩 중계기 장비와 연동할 수 있어 실내 공간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할 예정이다.

 

이달 초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모반디 연구소에서 진행된 시연에서 이 기술이 5G 최소 전송 단위인 0.000125초마다 특정 사용자에게 빔을 형성하는 것이 확인됐다. 28GHz 대역에서 5G 수신범위가 전보다 약 2배 이상 확장되는 수준이다. KT는 이 기술을 이달 22일부터 열리는 ‘MWC 2019 로스앤젤레스’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KT는 지난해 6월 설립된 O-RAN 얼라이언스에 이사회 멤버로 참여해 개방형 기지국 인터페이스 표준화와 개방형 기지국 장비 개발·연동 시험을 진행해왔다. 지난 2월에는 3.5GHz 대역에서 개방형 기지국 연동 시험에 성공했다.

 

KT는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내 5G 개방형 기지국 표준화를 주도해 중소기업과 상생협력 기반을 확보할 것”이라며 “국내 경쟁력 강화에 노력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선후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 상무는 “개방형 기지국 도입은 국내 5G 생태계를 활성화해 무선 네트워크 혁신을 앞당기고 특화된 기업용 5G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중소기업과 협력해 28GHz 대역에서도 세계최초 5G 기술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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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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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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