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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푸드머스, ‘2019 GAP 우수사례 은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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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20, 2019, 16:10:24

농림축산식품부·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주최 대회..GAP 농산물 유통 활성화 공로 인정받아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풀무원푸드머스가 ‘GAP(농산물우수관리 인증)’ 농산물 유통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았다.

 

풀무원 계열 식자재 유통기업 풀무원푸드머스(대표 윤희선)는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이하 농관원)이 주최한 ‘2019 제5회 GAP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유통부문 은상을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GAP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농식품부와 농관원 주최로 ‘GAP’ 인증 제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GAP’ 인증 확산을 위해 2015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대회다. 올해부터는 생산 농가의 우수 사례뿐만 아니라 GAP 농산물의 유통 활성화에 기여한 유통업체도 선정·시상하기로 했다.

 

‘GAP(Good Agricultural Practices)’은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농업환경을 지키기 위해 농산물의 생산·수확 후 관리 및 유통 전 과정에서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위해요소를 사전에 관리하는 인증제도다.

 

풀무원푸드머스는 “2009년 식자재 유통업계 최초로 GAP 농산물 취급을 시작했다”며 “고객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GAP 농산물을 제공하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적극 펼쳐왔다”고 말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지난 2018년 한 해 동안 GAP 농산물로만 매출액 113억을 달성했다고.

 

풀무원푸드머스는 안전한 GAP 농산물을 원활하게 공급하기 위해 식자재 유통기업 최초로 ‘GAP센터’를 2017년 설립했다. 경기도 용인시 원삼면 풀무원푸드머스 양지물류센터 내 위치했으며 약 340평 규모다.

 

풀무원푸드머스와 계약을 맺은 전국 GAP 농가에서 공급받는 농산물을 모두 이곳으로 모아 상품화 과정을 거쳐 고객에게 전달된다. GAP센터는 농식품부로부터 ‘농산물우수관리시설’로 지정 받았으며, 센터 내 2개의 GAP 시설을 인증받아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16년 농식품부와의 ‘GAP농산물 사용확대를 위한 상생협력 MOU’를 체결한 이후 GAP전문가 양성을 통해 ▲직거래 GAP인증 계약산지 운영 ▲협력업체 GAP시설 인증 지원 ▲협력업체의 계약재배 농가 GAP 인증 컨설팅 ▲기존 GAP 인증산지 점검 및 개선 ▲직거래 농가 대상 GAP 농산물 교육 진행 등 GAP농산물의 생산·유통 인프라 구축, 사용 확대를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GAP 농산물 소비촉진 캠페인 활동도 전개한 바 있다. 작년 7월 농식품부와 농관원과 협력해 풀무원푸드머스가 식자재를 공급하는 전국 1만 2000여 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GAP 농산물 기획전’을 진행한 것. 인기 품목을 최대 40% 할인 판매 했고, 어린이집 교사·조리원들을 대상으로 GAP 농산물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 및 홍보 활동을 펼쳤다.

 

2017년에는 급식사업을 하고 있는 풀무원푸드앤컬처와 함께 ‘GAP농산물 바로알기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회사 측은 “풀무원푸드앤컬처 급식사업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GAP 농산물을 활용한 식단을 구성해 제공함으로써, GAP 농가의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GAP 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고자 마련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박성후 풀무원푸드머스 본부장은 “풀무원푸드머스는 고객들에게 보다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는 것은 물론 GAP 농산물 취급 확대와 소비자 인지도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GAP 농산물 유통을 확대, 강화하고 더 많은 고객들에게 GAP 농산물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풀무원푸드머스는 2018년 5월 31일 풀무원의 전사 CI 리뉴얼과 함께 ‘One Pulmuone’ 관점으로 사명을 ㈜푸드머스에서 ㈜풀무원푸드머스로 변경한 바 있다. 풀무원푸드머스는 새로운 회사명으로 B2B시장에서 종합 식재 유통 서비스기업으로 성장을 가속화 한다는 계획이다.

 

풀무원푸드머스는 2000년 4월 설립 후 식자재 브랜드 ‘풀스키친’과 ‘풀스키즈’를 중심으로 기업·기관·학교·유치원·어린이집에 식자재를 공급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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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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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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