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harmacy 제약

보령제약 위장약 ‘스토가’...“발암물질 NDMA 불검출”

URL복사

Monday, October 21, 2019, 14:10:21

“라니티딘 우려, 티딘계열로 확산..자체실험으로 안전성 검증”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21일 보령제약은 자체 시험 결과 자사 위궤양·위염 치료제인 ‘스토가(성분명 라푸티딘)’에서 발암물질 NDMA(N-니트로소디메틸아민)가 전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보령제약에 따르면 해당 시험은 지난달 26일 라니티딘 NDMA 검출 파문 이후, 그 우려가 티딘계열 전체로 확산됨에 따라 안전성 확인 차원에서 이뤄졌다.

 

라푸티딘 성분을 대상으로 자체 시험을 진행했고,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권고 한 액체크로마토그래프-질량 분석기(LC-MS/MS)뿐 아니라, 가스크로마토그래프 질량 분석기(GC-MS/MS)를 통해 검증이 진행됐다. 보령제약은 “두 방법 모두에서 NDMA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과거 발사르탄 성분 이슈로 논란이 됐던 ▲N-니트로소디에틸아민(NDEA; N-Nitrosodiethylamine) ▲N-니트로소디이소프로필아민(NDIPA; N-Nitrosodiisopropylamine) ▲N- 니트로소에틸이소프로필아민(NEIPA; N-Nitrosoethylisopropylamine)에 대한 검사도 진행한 결과, 관련 성분들 모두 검출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보령제약은 “발사르탄에 이어 라니티딘 성분에서 다시 NDMA가 검출되면서, 관련 의약품에 대한 안전성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이를 해소하고자 자체 시험을 진행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식약처에서도 각 제약사에 검증절차를 통해 관련 의약품의 안전성을 자체적으로 확인 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보령제약은 중남미·동남아 등에 카나브(피마사르탄) 해외허가와 시판을 진행하며 NDMA등 의약품의 안전성 검증을 위한 설비와 역량을 글로벌 수준으로 갖추고 자체시험을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삼수 보령제약 사장은 “최근 라니티딘 사태 이후, 대체의약품으로 처방되고 있는 스토가(라푸티딘)의 안전성을 실험데이터를 통해 확인하여 처방의들과 환자들이 안심하고 처방·복용할 수 있도록 선제적 검사를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의약품을 제공하기 위해 투자와 역량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토가는 단일 성분으로 위산분비 억제효과와 위점막 보호효과를 나타내는 라푸티딘(Lafutidine) 성분의 오리지널 약물로, H2수용체 길항제 중 최초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H.pylori)제균 적응증을 획득한 의약품이다.

 

지난 2013년 추가된 역류성식도염 적응증은 서울대병원 등 국내 20개 의료기관에서 총 494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역류성식도염 완치율이 70.14%로 나타났으며, 이차 유효성 평가 변수인 약물 투여 후 주증상(흉부작열감·위산역류·가슴쓰림(흉통포함))의 증상 개선이 PPI 제제와 동등하게 나타났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배너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