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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뱅킹’시대 열렸다...은행권, 고객 잡기 위한 마케팅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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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30, 2019, 16:10:29

오픈뱅킹 실시에 맞춰 수수료 면제·금리 우대 등 이벤트 실시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오픈뱅킹이 본격적으로 시범 실시 되면서 은행들은 이벤트를 진행해 고객 유치전에 나섰다.

 

30일 은행권에 따르면 한 은행 애플리케이션(앱) 만으로도 모든 은행 입·출금, 이체 등의 업무를 볼 수 있게 되면서 시중은행들은 앱을 전면 개편하고 수수료 면제와 금리 우대 등 다양한 마케팅을 쏟아내고 있다.

 

신한은행은 오픈뱅킹 서비스를 선보이는 모바일 플랫폼 '쏠(SOL)'을 전면 개편했다. 회원 가입후 다른 은행 보안카드나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등을 사용하지 않고 아이디와 패스워드 등으로 이체거래를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타행 계좌로 이체할 때 수수료도 무제한으로 면제한다.

 

오픈뱅킹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우대금리와 리워드를 제공하는 상품도 출시했다. 다른 은행 계좌를 통해 적금을 이체하면 1.50%포인트의 우대금리 적용, 최고 연 3.0%의 금리를 주는 신한 인싸 자유적금 등이다. '마이(MY) 자산' 메뉴를 통해 은행뿐 아니라 증권, 카드 등 흩어져있는 모든 자산에 대해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은 'KB스타뱅킹' 앱에 접속하자마자 '다른 은행' 화면을 선택하면 타행 계좌·거래내역 조회, 출금을 통한 이체 거래를 가능토록 했다. 간편 비밀번호만으로 다른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게 특징이다.

 

최대 5개 은행의 입출금 계좌에서 국민은행 계좌로 자금을 한 번에 끌어모을 수 있는 '잔액 모으기' 서비스, 타행 계좌에서 자금을 가져다 국민은행 상품에 한 번에 가입할 수 있는 '원스톱 상품 가입' 서비스 등도 선보였다. 국민은행 또한 다른 은행으로의 이체 수수료를 면제한다. 앱 '리브(Liiv)'와 인터넷뱅킹에서도 오픈뱅킹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우리은행은 '원(WON)' 뱅킹에서 타행 입출금 계좌를 등록한 고객 2만명을 상대로 GS쿠폰, 다이슨 드라이기, 에어팟, 백화점 상품권 등을 선착순 제공한다. 우리은행은 향후 오픈뱅킹에 특화된 전용상품 라인업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모바일 앱 메인 화면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해 오픈뱅킹 서비스 소개와 이용 방법을 지속적으로 홍보할 방침이다.

 

KEB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상품 서비스 안내 마케팅에 동의하고 퀴즈에 응모한 고객 100명에 추첨을 통해 2만원 상당의 모바일 문화 상품권을 제공한다. 아울러 상품가입 고객 중 오픈뱅킹 등록 고객을 대상으로는 1등 100만 하나머니(1명), 2등 5만 하나머니(2명), 3등 3만 하나머니(3명) 등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은행권 관계자는 “오는 12월 핀테크 기업들이 오픈뱅킹 서비스에 참여하게 되면 진정한 디지털금융의 무한경쟁시대가 도래할 것이다”며 “오픈뱅킹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여 고객의 금융거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고객이 선택하는 금융의 최종 목적지’가 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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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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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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