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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고용장려금 중단]③ “‘정부 보증-은행 대출’ 방식 등 대책마련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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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01, 2019, 14:11:00

정부, 기보와 협력해 일본 수출규제 피해 기업 도운 사례 참고
은행권 “신보·기보의 보증형태 통한 대출 실현가능성 있어”
노동부도 “정부 보증-은행 대출 방식의 대안마련 고려 할만”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고용노동부의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일시 중단으로 약 1만명의 청년이 당장 혜택을 받지 못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고용부는 지난달 장려금 신청 접수를 기존 1개월에서 3개월로 변경하고, 이달 초까지 장려금 신청 기업에 순차적으로 지급했습니다. 그러나 비슷한 시기 장려금을 신청했더라도 순서에 따라 지원을 받지 못하는 기업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정이 이런데도 고용부는 장려금 추가 접수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어 연말까지 신청 기업은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반년 가까이 장려금을 받지 못한 기존 기업에 신규 신청 기업들까지 더해지면 정부가 감당해야 하는 비용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

 

이에 따라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 중단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가 청년 고용률을 높이고, 장기간 유지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에 적절한 대응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지난 6월 한국 반도체기업을 상대로 일본이 일방적으로 수출 규제를 할 당시 은행권과 기술보증기금이 적극 나선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경영애로를 겪는 규모가 작은 소재·부품 전문기업을 위해 은행과 기보가 업무협약을 맺고, 대출 상품을 연계해 기업의 위기 극복을 도왔습니다.

 

KB국민은행은 기보가 발행하는 1000억원 규모의 협약보증서를 담보로 삼아 전용 대출 상품을 연계해 ‘KB 소재·부품기업 우대대출’을 내놨습니다.

 

해당 상품은 신용등급과 담보 비율, 일자리 창출 실적에 따라 최대 2.8%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적용했습니다. 총 판매 한도는 1조원으로 기보로부터 협약보증서를 발급받은 기업을 위한 특화상품입니다.

 

신한은행도 저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당시 신한은행은 기보·이노비즈협회와 소재·부품산업을 지원하기 위한 협업 플랫폼을 구축·운영하기 위한 협약을 맺었습니다. 신한은행의 ‘신한 소재부품전문기업 성장지원 대출’은 소재·부품 전문기업에게 연 0.5%포인트 금리를 우대하는 상품입니다.

 

우리은행은 기보와 소재·부품산업 혁신성장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소재·부품산업 지원에 적극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특별출연 협약보증’, ‘보증료지원 협약보증’을 통해 모두 2600억원 규모의 우대보증을 지원했습니다.

 

일각에선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지원받는 중소기업이 은행에서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보증을 서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지원이 끊긴 기간에 임금 지불 등의 문제를 겪는 중소기업이 정부의 보증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입니다.

 

해당 기업이 정부에서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받는대로 은행에 원금과 이자를 갚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업이 긴급한 자금을 융통할 수 있어 임금 지급 등 경영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겁니다.

 

은행 역시 이같은 방안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 또는 신용·기술보증기금의 보증을 통한 대출방식은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입니다.

 

시중 은행 관계자는 “신용보증기금이나 기술보증기금의 보증형태로 보증 한도를 키워 기업에게 대출하는 방식이 있다”며 “대부분 기보나 신보 보증이 80~ 90% 이상으로 높아 보증서를 담보로 대출을 진행하면 은행 입장에서도 위험도가 낮아 실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은행권 관계자 역시 “정부나 보증기관에서 발급한 보증서를 담보로 운영자금을 쉽게 대출받을 수 있도록 은행을 통해 우회적으로 기업에 지원하는 방식은 충분히 검토할만 하다”며 “대출 이자 중의 일부를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만약 정부의 보증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생긴다면, 기업의 이자 부담 면제 등 보다 면밀한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정부 지원금을 받는 것과 다르게 은행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 자체가 부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무 부처인 고용부도 은행과 연계한 대출 상품 개발 등 대안 마련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용부 관계자는 “정부가 보증을 서고 은행이 자금을 대출하는 방식의 대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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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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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 2분기 실적] LG에너지솔루션, IRA 세액공제 없이도 영업익 ‘흑자’

2025.07.25 13:21:4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고 올해 1분기(6조2650억원) 대비 11.2%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올해 1분기(3747억원) 대비 31.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입니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 이창실 부사장은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하였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며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열린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밝혔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습니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습니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반면 EU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에 대해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6월 중국의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인 수주 사례로 꼽았습니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자평했습니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로 평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간다는방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하반기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도 실적 개선을 흐름을 지속하기 위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 ESS 및 신규 폼팩터∙중저가형 신규 케미스트리 양산 확대를 통해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투자 최소화와 내부 자원 재배치를 통해 고정비를 감축하고 염가 소재 확보∙각 소재별 공급망 최적화 전략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복안입니다.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강화합니다. 북미 시장 현지 생산 ESS 수요 확대에 맞춰 올해 연말까지 17GWh, 2026년 말까지 30GWh 이상의 북미 현지 Capa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유럽 시장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수요에 맞춰 하반기 폴란드 공장에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 LFP 등 경쟁력 있는 제품 양산을 시작합니다. 혁신 기술 개발 또한 지속한다. EV용 LFP는 신규 공법과 건식전극 공정을 적용한 셀을, ESS용 LFP는 고밀도∙고집적 설계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신규 케미스트리 LMR은 LFP 대비 30% 이상 에너지밀도를 개선, 2028년 핵심 고객사의 차세대 EV 탑재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8년 10분 내 충전 기술을 제품에 도입하고 건식전극 또한 연내 오창 에너지플랜트에서 양산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CEO 김동명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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