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Logistics 유통

롯데 블랙페스타 ‘블치병’, 선량한 차별 보이시나요?

URL복사

Monday, November 04, 2019, 06:11:57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블랙페스타 홍보영상에 차별적 표현 사용..“의도 선해도 상처 받을 수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결정장애’, ‘여자치고는’, ‘남자답다’, ‘암유발자’

 

우리가 아주 흔하게 쓰고, 듣는 표현들입니다. 일상에서 사소한 결정부터 큰 일까지 결정하는 데 고민을 많이 사람을 일컬어 ‘결정장애(환자)’라고 말하지요. 예전엔 우물쭈물 결정을 쉽사리 내리지 못 할 경우 ‘우유부단’한 성격 탓이라고 생각했는데, 어느새 ‘결정장애’라는 단어가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부끄럽게도 ‘결정장애’가 차별적 의미를 담고 있는 혐오표현이라는 것을 최근에야 알게 됐습니다. 김지혜 강릉 원주대학교 다문화학과 교수가 쓴 ‘선량한 차별주의자’라는 책을 통해 우리가 흔하게 쓰는 일상 혐오표현을 배웠습니다. 보통 결정장애는 스스로 혹은 남은 비하하는 의미를 담아 쓰곤 하는데요.

 

선량한 차별주의자에 따르면 무언가에 ‘장애’를 붙이는 건 ‘부족함’이나 ‘열등함’을 의미하는데, 그런 관념 속에서 ‘장애인’은 늘 부족하고 열등한 존재로 여겨진다는 겁니다. 결정을 빨리 하지 못 하는 사람을 장애가 있다고 빗대어 표현하는 것이니 차별적 단어로 볼 수 있는 겁니다.

 

어쩌면 우리는 일상의 수 많은 차별적 표현을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고, 듣는 것에 익숙한 것 같습니다. 최근 유통업계의 11월 세일 행사를 찾아보다가 눈에 띈 단어가 있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11월 블랙페스타(블랙프라이데이+코리아페스타) 슬로건을 ‘블치병’(블랙페스타에 가야만 고칠 수 있는 병)으로 정하고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15초 가량의 짧은 홍보 영상에는 병세가 깊어보이는 환자가 밥도 제대로 못 먹고, 심지어 쓰러지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 후 블랙페스타에서 쇼핑하는 장면으로 바뀌면서 병이 다 나은 모습으로 홍보 영상이 마무리 되는데요. 사실 영상은 코믹한 요소를 담고 있습니다.

 

그런데, ‘꼭 불치병이라는 단어를 써야만 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불치병의 환우 역시 롯데 블랙페스타의 소비자일텐데 그들이 롯데백화점의 ‘블치병’ 슬로건을 봤다면 영상의 코믹한 내용에 공감하고, 쇼핑에 대한 욕구가 들었을까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전문가도 경제적인 수익을 거두기 위한 행위에 환우나 장애인들의 어려운 형편을 빗대는 건 위험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 상황에 처하지 않은 대다수의 소비자를 타깃으로 삼겠지만, 실제 환우나 장애인들도 소비자에 속하고, 누구나 이런 행사로 인해 감정적으로 다치거나 피해를 보는 일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롯데백화점뿐만 아니라 유통업체의 공식 SNS을 살펴보면, 코리아세일페스타 홍보 마케팅에 ‘결정장애’라는 표현을 심심찮게 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우리가 제일 저렴하니 결정장애를 해결해준다”라든가, “너무 살게 많아서 결정장애 유발주의”라는 상반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장애인들의 여행을 위한 지도를 제작하고 있는 강민기 모아스토리 대표는 “소수자, 어려운 형편에 있는 사람들을 이용해 광고를 만들고, 극적인 효과를 더 불러일으키는 기획은 지양되는 게 맞다고 본다”며 “이런 측면에서 극한 상황을 빗대어 블랙페스타가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을 좀 더 좋은 방향으로 기획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인지하지 못 한 선량한 차별적 발언을 하지 않기 위한 노력, 필요하지 않을까요? 김지혜 교수는 선량한 차별주의자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애써 살피지 않으면 우리 모두가 차별에 가담하게 된다. 우리는 결정장애라는 표현을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고, 불평한 세상에서 선량한 차별주의자가 되지 않기 위해 우리에게 익숙한 질서 너머의 세상을 상상해야 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