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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IPTV에 AI·VR 더한 ‘3대 혁신 서비스’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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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4, 2019, 13:11:48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 열어..개인화 추천·실감 서비스 발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기능과 가벼운 하드웨어로 개인화에 초점을 맞춘 새 IPTV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지난달 말 황창규 KT 회장이 직접 “AI 기업으로 트랜스포메이션(전환)해야한다”고 강조한 뒤 선보인 첫 번째 제품입니다.

 

KT는 4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PTV 사업 전략과 이를 반영한 3대 핵심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이날 선보인 신제품은 IPTV를 VR로 구현한 ‘슈퍼 VR tv’, 초소형 무선 셋톱박스 ‘올레 tv UHD 4’, 콘텐츠 추천 서비스인 ‘인공지능(AI) 큐레이션’ 등 세 가지입니다.

 

우선 슈퍼 VR tv는 주문형 비디오(VOD) 21만 여 편과 올레 tv 실시간 채널 270여 개를 180인치 와이드맥스 화면으로 구현한 제품입니다. 올레 tv를 VR기기 속으로 옮겨 놓았다고 보면 됩니다.

 

 

KT는 이 제품에 사람 시야각과 유사한 인체공학적 사용자 환경(UI)을 적용했습니다. 이에 더해 독자 개발한 미디어 재생기술로 4K UHD 영상을 화질 손상 없이 VR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착용이 어려웠던 VR 한계점을 개선했습니다.

 

슈퍼 VR tv는 올레 tv 채널과 VOD에 더해 VR 콘텐츠 3000여 편이 탑재됩니다. 월 이용요금은 9900원이며 전용 요금제 3종에 가입하면 월 1만 1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KT는 인터넷, 올레 tv, 올레 tv 복수단말 신규 가입자에게는 슈퍼 VR 기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KT는 “채널 선택 자유가 부족했던 다인 가구와 1인 가구 모두를 만족시킬 제품”이라며 “VR을 TV 시청이라는 영역으로 가져온 이번 제품이 VR 콘텐츠 다양성 확대를 이끄는 대중화의 기폭제로 만들겠다는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오는 20일 출시 예정인 ‘UHD 4’는 크기를 기존 셋톱박스보다 80%가량 줄인 제품입니다. 전력효율도 높였습니다. KT는 “크기는 UHD 셋톱박스 5분의 1수준이며 대기전력 소모를 줄여 연간 가계 전기요금을 최대 3만 원까지 줄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UHD 4는 무선으로 작동합니다. 와이파이만 있으면 거실을 벗어나 이용자가 원하는 곳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거실을 벗어나서 IPTV를 즐길 수 있도록 개인화에 초점을 두었다는 게 KT 설명입니다.

 

이날 공개된 셋톱박스 신제품 외에 KT가 특히 강조한 서비스는 ‘AI 큐레이션’입니다. 이용자 콘텐츠 소비 성향을 분석해 맞춤형 영상을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다른 추천 서비스와 비교해 특이한 점은 방대한 소비자 데이터 분석을 거쳐 정확도를 높였다는 것과 가정·개인별 추천 항목을 나눴다는 것입니다.

 

AI 큐레이션은 IPTV 1개에 계정을 4개까지 제공합니다. ‘우리집’ 계정을 기본으로 두고 개인별 계정을 3개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집 계정은 가족 시청이력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개인별 계정은 각자 시청이력을 분석해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분석에는 820만 명에 달하는 올레 tv 가입자 데이터가 활용됩니다. VOD, 실시간 채널을 별도 메뉴로 구분해 추천합니다. 이 서비스는 UHD와 기가지니 셋톱박스에서 오는 12일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다른 셋톱박스에는 기종별로 순차 적용됩니다.

 

KT는 AI 큐레이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KT는 “나중에는 홈쇼핑이나 광고 시청이력까지 데이터 분석 범위를 확대해 맞춤형 콘텐츠 추천을 보다 정교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은 “전통적 가구 단위 서비스로 인식됐던 올레 tv가 이제 개인화라는 미디어 경향성에 맞춰 새롭게 혁신할 때”라며 “AI 역량과 IPTV 노하우로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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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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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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