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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IPTV에 AI·VR 더한 ‘3대 혁신 서비스’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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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04, 2019, 13:11:48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 열어..개인화 추천·실감 서비스 발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인공지능(AI) 기반 추천 기능과 가벼운 하드웨어로 개인화에 초점을 맞춘 새 IPTV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지난달 말 황창규 KT 회장이 직접 “AI 기업으로 트랜스포메이션(전환)해야한다”고 강조한 뒤 선보인 첫 번째 제품입니다.

 

KT는 4일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IPTV 사업 전략과 이를 반영한 3대 핵심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이날 선보인 신제품은 IPTV를 VR로 구현한 ‘슈퍼 VR tv’, 초소형 무선 셋톱박스 ‘올레 tv UHD 4’, 콘텐츠 추천 서비스인 ‘인공지능(AI) 큐레이션’ 등 세 가지입니다.

 

우선 슈퍼 VR tv는 주문형 비디오(VOD) 21만 여 편과 올레 tv 실시간 채널 270여 개를 180인치 와이드맥스 화면으로 구현한 제품입니다. 올레 tv를 VR기기 속으로 옮겨 놓았다고 보면 됩니다.

 

 

KT는 이 제품에 사람 시야각과 유사한 인체공학적 사용자 환경(UI)을 적용했습니다. 이에 더해 독자 개발한 미디어 재생기술로 4K UHD 영상을 화질 손상 없이 VR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착용이 어려웠던 VR 한계점을 개선했습니다.

 

슈퍼 VR tv는 올레 tv 채널과 VOD에 더해 VR 콘텐츠 3000여 편이 탑재됩니다. 월 이용요금은 9900원이며 전용 요금제 3종에 가입하면 월 1만 1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KT는 인터넷, 올레 tv, 올레 tv 복수단말 신규 가입자에게는 슈퍼 VR 기기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KT는 “채널 선택 자유가 부족했던 다인 가구와 1인 가구 모두를 만족시킬 제품”이라며 “VR을 TV 시청이라는 영역으로 가져온 이번 제품이 VR 콘텐츠 다양성 확대를 이끄는 대중화의 기폭제로 만들겠다는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오는 20일 출시 예정인 ‘UHD 4’는 크기를 기존 셋톱박스보다 80%가량 줄인 제품입니다. 전력효율도 높였습니다. KT는 “크기는 UHD 셋톱박스 5분의 1수준이며 대기전력 소모를 줄여 연간 가계 전기요금을 최대 3만 원까지 줄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UHD 4는 무선으로 작동합니다. 와이파이만 있으면 거실을 벗어나 이용자가 원하는 곳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거실을 벗어나서 IPTV를 즐길 수 있도록 개인화에 초점을 두었다는 게 KT 설명입니다.

 

이날 공개된 셋톱박스 신제품 외에 KT가 특히 강조한 서비스는 ‘AI 큐레이션’입니다. 이용자 콘텐츠 소비 성향을 분석해 맞춤형 영상을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다른 추천 서비스와 비교해 특이한 점은 방대한 소비자 데이터 분석을 거쳐 정확도를 높였다는 것과 가정·개인별 추천 항목을 나눴다는 것입니다.

 

AI 큐레이션은 IPTV 1개에 계정을 4개까지 제공합니다. ‘우리집’ 계정을 기본으로 두고 개인별 계정을 3개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리집 계정은 가족 시청이력을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개인별 계정은 각자 시청이력을 분석해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분석에는 820만 명에 달하는 올레 tv 가입자 데이터가 활용됩니다. VOD, 실시간 채널을 별도 메뉴로 구분해 추천합니다. 이 서비스는 UHD와 기가지니 셋톱박스에서 오는 12일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다른 셋톱박스에는 기종별로 순차 적용됩니다.

 

KT는 AI 큐레이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KT는 “나중에는 홈쇼핑이나 광고 시청이력까지 데이터 분석 범위를 확대해 맞춤형 콘텐츠 추천을 보다 정교화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구현모 KT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 사장은 “전통적 가구 단위 서비스로 인식됐던 올레 tv가 이제 개인화라는 미디어 경향성에 맞춰 새롭게 혁신할 때”라며 “AI 역량과 IPTV 노하우로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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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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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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