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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종금증권, 3Q 트레이딩·상품손익 부진...목표가↓-유안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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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5, 2019, 08:11:49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유안타증권은 5일 메리츠종금증권(008560)에 대해 자본비율 관리로 인해 이자부자산이 감소한 것은 성장 둔화를 의미한다며 목표주가를 500원 내린 6000원으로 조정했습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습니다.

 

정태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메리츠종금증권 3분기 별도 이익(866억원)이 당사 추정치인 1099억원을 하회했다”며 “이는 트레이딩과 상품손익이 예상보다 부진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회사의 경쟁력인 이자손익은 추정치를 소폭 상회하는 견조한 수준이었다”며 “그러나 수수료수익이 예상보다 더 둔화된 점도 추정치 하회에 일조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정 연구원은 “한편 3분기 고정이하여신비율은 전년보다 2%포인트 증가해 2.8%를 기록했다”며 “이로 인해 주요 변경사항으로는 요주의 분류 3건과 고정이하 분류 3건을 들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그러나 이러한 요주의 이하 여신 증가가 자산건전성 악화의 단초라고 보기는 어렵다”며 “요주의 또는 고정이하로 분류된 여신들 전부 담보대출이기 때문에 경매나 매각을 통해 충분히 회수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6건이 서로 연계가 돼 있다기보다는 개별적인 이슈가 생긴 것이기 때문에 시스템 리스크를 반영하는 것도 아니라고 판단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메리츠종금증권의 선순위채권 위주 보수적인 투자 전략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과거 수차례 나타났듯이 하위 트랜치(tranche)가 피해 입는 상황에서도 메리츠종금증권 포지션은 양호하게 상환됐기 때문에 크게 우려할 내용은 아니라고 판단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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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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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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