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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IPO] 센트랄모텍 “친환경 車 부품시장서 글로벌 기업 도약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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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6, 2019, 14:11:30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자동차 부품 제조 기업 센트랄모텍이 ‘친환경’이라는 차세대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에 발맞춰 친환경 차량에 필수적인 제품에 역량을 집중한다고 합니다.

 

6일 이종철 대표는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같이 발표했습니다. 그는 “국내 유일 볼스크류, 알루미늄 컨트롤 암 제조사인 센트랄모텍은 코스피 상장을 계기로 자동차 부품 제조 분야에서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울산광역시에 본사를 둔 센트랄모텍의 사업영역은 크게 볼스크류, 알루미늄 단조, 정밀 가공 등으로 분류됩니다. 대표 제품으로는 볼스크류, 알루미늄 컨트롤 암, 로터샤프트, 이너레이스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용 볼스크류는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키는 고효율 동력 전달 장치로 전기·하이브리드 차 등 차량 내 다양하게 활용되는 제품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전 세계 시장 규모는 10조 이상으로 추정되며 국내 시장의 경우 해외 경쟁사가 독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회사는 기존 고객사와 우호적인 신뢰 관계와 폭넓은 네트워크를 십분 활용해 공격적으로 시장 진입에 나설 방침”이라며 “수입 제품보다 가격경쟁력이 뛰어나고 품질 등 제품 경쟁력도 뒤지지 않아 빠른 시장 점유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점점 강화되고 있는 배기가스 규제로 자동차 업계는 친환경 제품 확대와 차량 경량화를 통한 연비 개선에 나서고 있다”며 “이에 따라 센트랄모텍의 알루미늄 컨트롤 암이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알루미늄 컨트롤 암은 기존 스틸 제품에 비해 비강도가 높은 알루미늄 단조를 이용해 차량 경량화 효율 면에서 탁월하다”며 “스틸 제품보다 무게가 3/4밖에 나가지 않아 차량 무게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비 개선 효과도 뛰어난 게 특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자동차용 볼스크류는 올해 완제품 생산이 시작된 후 빠른 속도로 시장을 점유해가고 있으며 회사 수익성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알루미늄 컨트롤 암 또한 자동차 경량·친환경화 시장 트랜드에 발맞춰 제품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센트랄모텍의 총 공모주식수는 210만주, 주당 공모 희망 밴드는 5000원~6000원입니다. 오는 7~8일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를 확정하고 13~14일 일반 공모 청약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상장 시기는 11월 하순 예정이고 한국투자증권이 대표 주관사를 맡았습니다.

 

회사는 이번 공모자금으로 E-clutch 볼스크류 조립라인 증설과 친환경차 부품인 로터샤프트 설비 증설 등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공모 금액은 총 105억원~126억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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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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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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