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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세탁기 ‘사운드 디자인’ 화제...종료음에 맞춰 악기연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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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07, 2019, 12:11:16

딱딱한 알림음 대신 슈베르트 ‘송어’ 채택..빨래 널기 불쾌감 줄여줘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최근 소셜 미디어상에는 외국인들이 세탁기 종료음에 맞춰 악기를 연구하거나 춤을 추는 영상이 화제입니다. 30초가량의 짧은 세탁 종료 멜로디에 기타와 첼로를 합주하는 광경이 익살스럽다는 반응입니다.

 

영상에 등장하는 세탁기는 삼성전자 제품인데요. 세탁이 끝나면 슈베르트의 ‘송어’가 차임벨로 흘러나옵니다. 한 외국인은 “세탁이 끝났을 때, 삼성 세탁기는 당신을 웃음 짓게 하는 짧은 노래를 연주한다”는 댓글을 달았습니다.

 

해외 제조사가 만든 세탁기에서는 단순히 삑삑거리는 비프(beep)음이나 “빨래가 완료됐습니다” 같은 딱딱한 음성이 나옵니다. 그 때문에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제품에서 재생되는 경쾌한 노래가 이색적으로 다가온 것으로 보입니다.

 

 

7일 가전 업계에 따르면 이는 청각적 사용자 인터페이스(AUI)를 구성하는 ‘사운드 디자인’의 일환입니다. 사용자가 제품을 조작할 때 출력되는 청각적 정보를 다룹니다. 이때 소리가 심미적·사용적·기능적 가치를 담고 있다면 사용자가 제품과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긍정적으로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알람음, 진동부터 배경음악까지 제품이나 브랜드와 관련된 모든 소리를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합니다.

 

특히 제품 기능과 연관해서는 사용자에게 거슬리지 않으면서도 시각·촉각적 유저 인터페이스(UI)와 어우러져 직관적으로 상황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일종의 공감각적 효과를 겨냥하는 셈이죠.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때 나는 셔터 소리나 전기자동차 시동음 등이 AUI가 적용된 사례입니다.

 

이번에 화제가 된 삼성전자 세탁기 종료음은 사용자를 중심에 두고 고민한 결과입니다. 세탁기 끝나면 빨래를 널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상쾌한 노래로 달래줄 수 있고, 삼성전자 제품과 브랜드 이미지도 한층 긍정적으로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종료음 외에도 세탁기가 우리에게 말을 거는 때는 많습니다. 전원을 끄고 켜거나 세탁 모드를 선택할 때, 오류가 생기거나 경고를 해야 할 때 등 다양한 소리를 담고 있습니다. 국내 가전 업체들은 국가, 성별 등 사용자의 인적 배경에 더해 음의 개수와 패턴 등 음향 측면을 고려해 소리를 만들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세탁기 종료음은 가볍게 느껴질 수 있는 차이이지만 국내 업체들이 월풀 등 해외 가전 제조사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해준 차별점 중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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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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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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