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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시장 뛰어든 은행...“금융상품만으로 고객 창출하는 시대 지났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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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1, 2019, 06:11:00

국민은행은 LG유플러스-하나은행은 SKT-SK텔링크와 ‘맞손’
신규고객 확보·디지털금융 확장.. IT기업, 금융 진출에 대응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KB국민은행에 이어 KEB하나은행까지 통신사와 손잡고 본격적으로 알뜰폰 서비스에 나서고 있습니다. 통신사 고유 영역이었던 알뜰폰시장에 은행권들이 뛰어드는 이유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사들이 잇따라 통신 3사의 이동통신망을 빌리거나 통신사와의 제휴를 통해 알뜰폰 서비스를 시작하거나 선보일 계획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금융상품 실적에 따라 통신요금을 할인해 주는 방식입니다.

 

국민은행은 금융권에서 가정 먼저 알뜰폰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통신사 LG유플러스와 손잡고 가상통신망서비스(MVNO)인 ‘리브 M’을 출시해 지난 4일부터 가입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으로 리브M 가입 신청을 하면 집으로 유심(USIM: 범용 가입자 식별 모듈)을 배달해주는데요. 휴대폰에 유심을 꽂으면 KB금융 관련 앱이 깔리며 각종 금융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의 고객이면서 KB국민카드를 많이 쓰는 사람에게는 통신요금을 월 최대 3만 7000원까지 할인해 줍니다. 이렇게 되면 LTE 요금은 무료, 5G 요금은 최저 월 7000원만 내면 됩니다. 기존 통신요금 대비 50~95% 저렴하다는 분석입니다.

 

또 기존 통신사에서는 볼 수 없었던 친구 간 결합 할인 등 새로운 서비스도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남은 데이터는 포인트로 전환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하나은행도 알뜰폰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하나은행은 SK텔레콤, 알뜰폰 사업자인 SK텔링크과 손잡고 알뜰폰 고객이 하나은행으로 급여나 4대 연금 등을 자동이체하면 통신요금을 할인해주는 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하나은행은 국민은행과 다르게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혜택도 결합해 제공합니다. 새로 선보일 요금상품에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Wavve)’, 음악 플랫폼 ‘플로(FLO)’ 등의 혜택을 결합했습니다.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 차별화된 서비스로 공략할 예정입니다.

 

이처럼 은행권이 알뜰폰 사업에 잇달아 뛰어는 이유는 비대면 금융거래가 급속도로 늘어나면서 고객 유치전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또 IT기업들이 다양한 금융상품을 출시하면서 위기를 느낀 대응책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허인 KB국민은행장은 지난 1일 국민은행 창립 18주년 기념식에서도 리브M 사업을 강조했습니다. 허 행장은 “리브M의 성공적인 출시는 의미 있는 디지털 금융영토 확장”이라며 “앞으로는 신흥국을 넘어 선진국시장까지 금융영토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지난달부터 오픈뱅킹 시범서비스가 실행되면서 금융서비스 경쟁도 본격화 됐습니다. 이에 은행권은 알뜰폰 사업을 통해 새로운 고객 유치 뿐만 아니라 디지털 금융 확장 효과도 기대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IT기업에서도 다양한 금융상품이 나오면서 이제 은행이 금융상품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포화상태”라며 “이동통신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진 통신사와 협업해 저렴한 요금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빠르게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은행권은 이같은 서비스를 통해 얻어진 고객 정보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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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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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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