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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 전재료 없애고 광고 늘린다...구독 기반 서비스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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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12, 2019, 16:11:58

2019 미디어 커넥트 데이서 발표..중간 광고·자체 영업권 부여
어뷰징 기사 수익 페널티 적용..저널리즘 가치 높일 방안은 부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네이버 뉴스 플랫폼이 구독자 중심으로 개편되며 이에 따라 언론사 수익 배분도 광고 중심으로 바뀝니다. 개별 언론사가 플랫폼 내에서 서로 경쟁하며 차별화된 뉴스를 생산할 것이란 기대도 있지만 뉴스 공적 가치를 고민하지 않았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네이버는 12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19 미디어 커넥트 데이’를 열고 새로운 언론사 수익 배분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네이버와 뉴스 콘텐츠 계약을 맺은 일부 언론사에 지급되는 전재료가 전면 폐지되는 대신 언론사가 직접 영업하는 광고 영역이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사실상 네이버 뉴스에서 개별 언론사가 발생시키는 광고가 언론사 수익의 유일한 재원인 모델로 바꾸겠다는 말입니다.

 

네이버 뉴스 플랫폼 이후 광고 영역은 개별 영역과 신설되는 공통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기존 언론사 홈과 기사 본문이 개별 영역에 속하며 신설되는 메인 언론사 편집판과 메인 MY 뉴스판이 공통 영역에 포함됩니다.

 

네이버는 개별 영역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에 따라 광고 수익을 배분해 왔습니다. 이번 전재료 폐지에 따라 기사 본문 중간에 광고 영역이 추가되며 개별 영역에 노출되는 광고 영업권을 언론사가 갖게 됩니다.

 

공통 영역 수익 배분은 사용자의 구독과 로열티에 기반해 네이버가 외부 연구진에 의뢰해 만든 공식에 따라 이뤄집니다. ▲순방문자수 ▲조회 수 ▲누적구독자수 ▲순증구독자수 ▲재방문자수 ▲소비기사수 등 지표에 기반해 배분 결과를 산출합니다.

 

네이버는 신규 모델로 개편후 수익이 지난 8분기 평균보다 감소하는 언론사에는 향후 3년간 별도 재원을 들여 보전해줄 계획입니다. 유봉석 네이버 서비스운영총괄 전무는 “적어도 3년간 시행착오를 거친다면 지금보다 재원규모가 늘어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 어뷰징 기사에 광고 수익 페널티 적용…저널리즘 가치에 대한 고민은 부재

 

수익 기반이 광고로 개편되면서 ‘클릭수 늘리기’에 집중하는 어뷰징 기사가 범람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습니다. 이에 네이버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급검) 등 인기 검색어 대응 기사를 감지해 광고 수익 면에서 불이익을 주는 방안을 내년 2분기부터 적용할 계획입니다.

 

유봉석 전무는 “어뷰징 부분은 시뮬레이션해 보니 절반 정도 매체는 영향이 거의 없지만 심각한 곳은 광고 수익 절반 정도를 잃을 수 있는 상황”이라며 “내년 2분기까지 자정노력 한다면 불이익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개편은 네이버 뉴스 플랫폼을 구독 중심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의 일환입니다. 이날 네이버는 언론사 자체 편집방식을 다양하게 보장하고 기사 형식도 영상, 음성, 웹툰 등으로 다양화 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다만 이에 비해 언론의 공적가치에 대한 고민이 부재하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구독자들의 관심을 끌어야 하는 언론사에 저널리즘 가치를 담은 ‘재미없지만 중요한’ 기사를 꾸준히 써 내려가게 할 요인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의뢰를 받아 언론사 수익 배분 공식을 개발한 김성철 고려대 교수는 “3개월이나 6개월 운영해보면 데이터가 쌓일 것이고 (저널리즘 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보정할 팩터가 생길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런 부분은 네이버에서도 전략적으로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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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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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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