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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가변형 안테나 배열’ 기술로 5G 커버리지 개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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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04, 2019, 10:12:52

5G 다중입출력 기반 가변형 안테나 배열
업링크 커버리지 약 20% 확대 효과 기대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가 5세대(5G) 이동통신 커버리지(수신범위)를 개선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KT는 5G 다중입출력(MIMO) 기반 가변형 안테나 배열(Flexible Antenna Array) 기술을 개발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회사 측 설명에 따르면 스마트폰에서 기지국으로 데이터를 보내는 업링크 커버리지를 20% 이상 확대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대규모 다중입출력(Massive MIMO) 전파 자원을 효율화해 통신 품질을 높이는 5G 핵심 기술입니다. 송수신 안테나 다수를 이용해 송수신 경로를 늘려 속도를 늘립니다. 우선 기지국에서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보내는 다운링크에서는 가입자별로 전파를 쏘는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이 주로 쓰입니다.

 

 

반면 업링크에서는 기지국 안테나 각각에 수신되는 전파를 결합해 수신감도와 속도를 높이는 방식을 활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안테나 하나에 수신되는 전파가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업링크 커버리지 확보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에 KT에서 개발한 기술은 기존 고정된 안테나 배열을 가변적 형태로 바꿀 수 있는 가변형 안테나 배열 알고리즘이 적용됐습니다. 안테나 각각에 수신된 신호를 무선 환경에 따라 가변적으로 결합해 원래 신호로 복구함으로써 결합으로 얻는 효과를 최대화했습니다.

 

KT는 지난 4월 관련 특허를 출원 완료하고 5G 시험망에 적용해 효과 검증을 마친 상태입니다. 현재 상용망에 적용하기 위해 제조사와 협의를 추진하고 있으며 상용장비 적용은 내년 상반기가 목표입니다.

 

이수길 KT 네트워크연구기술지원단장 상무는 “이번에 KT가 개발한 5G 업링크 커버리지 개선 기술은 고품질 5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이루기 위한 차별화한 기술을 지속 개발해 5G 기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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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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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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