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하나금융, 더케이손보 인수 임박...이달 中 본입찰 참여

URL복사

Wednesday, December 04, 2019, 14:12:25

교직원공제회와 일정 조율..비은행부문 강화
푸르덴셜생명 인수도 관심..막판 변수 가능성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 ㅣ하나금융그룹이 더케이손해보험에 대한 현장실사를 마치고 본입찰에 들어가기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금융은 더케이손보 인수를 위한 기업실사를 마치고 인수가 산정 등 본입찰 참여를 위한 준비 작업에 나서고 있습니다. 늦어도 이달 내 본입찰을 진행하도록 교직원공제회와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교직원공제회는 더케이손보의 최대주주로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교직원공제회는 매각주관사로 삼정KPMG를 선정했습니다. 지금까지 하나금융만 적극적인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는 만큼 가격 협의가 잘되면 연내에 인수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교직원공제회는 더케이손보에 투입한 자본금이 1600억원에 이르는 만큼 제값을 받으려 하고 있으나 하나금융은 IFRS17(국제보험회계기준)에 따른 추가 자본 투입 등을 이유로 회사 가치를 1000억원 내외로 보고 있습니다.

 

하나금융이 더케이손보 인수에 나서는 이유는 비은행부문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하나금융그룹은 비은행 비중이 다른 경쟁 금융사보다 낮은 편입니다.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하나금융 순이익에서 은행이 차지하는 비중은 87.8%로 신한금융그룹 64.3% , KB금융그룹 72.2%보다 높습니다.

 

또 더케이손보는 하나금융이 갖고 있지 않은 손해보험사이고 자동차보험 가입자 중 상당수가 교직원이라는 점을 긍정적으로 본 것으로 추측됩니다. 우량 고객인 교직원을 확보하면 그룹 계열사와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역시 비은행부문 강화를 꾸준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오는 2025년까지 비은행부문의 이익 비중을 30%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러나 최근 푸르덴셜생명이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는 점이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하나금융 역시 푸르덴셜생명 인수 참여를 위한 제안서 검토에 들어가면서 생명보험 인수로 방향을 틀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배너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