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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신격호 명예회장 호 딴 ‘상전유통학술상’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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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6, 2019, 16:12:49

신 명예회장 기려 제정한 시상..대상 오세조 연대 명예교수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롯데가 신격호 명예회장의 업적을 기려 유통학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열리는 시상식을 지원합니다. 이번에 롯데가 지원하는 시상식 이름은 신 명예회장의 호인 ‘상전’을 딴 ‘상전 유통학술상’입니다.

 

롯데는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의 업적을 기려 제정한 ‘상전(象殿) 유통학술상’의 제 1회 시상식을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진행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상전유통학술상’은 한국유통학회가 올해 새롭게 제정한 상으로, 롯데는 이에 대한 후원을 맡고 있습니다.

 

이번 상의 취지는 신 명예회장은 국내 유통산업 발전에 끼친 업적을 기리고 그 뜻을 이어 우수한 유통학 연구자를 발굴 육성하는 것입니다. 시상식엔 김익성 한국유통학회 회장·상전유통학술상 심사위원·학회 회원·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이원준 롯데 유통BU장 등 유통학회와 롯데 관계자 약 70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제 1회 상전유통학술상 대상에는 오세조 연세대학교 명예교수가 선정됐습니다. 오세조 명예교수는 국내 유통학 연구와 산학협력에 지대한 기여를 했고, 특히 유통학회 설립과 기반 정립에 기여하고 많은 후학 교수를 배출한 공헌이 인정됐습니다.

 

대상을 받은 오세조 연세대학교 명예교수는 유통 전공 미국대학 1호 박사로 국내 유통분야 연구와 교육의 기틀, 초석을 마련한 점을 인정받았습니다. 또 유통 관련 서적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유통 전공 석박사·교수를 대거 배출했습니다.

 

이 외에 ▲최우수상(학술부문) 김주영 서강대학교 교수 ▲최우수상(학술부문) 전달영 충북대학교 교수 ▲최우수상(정책부문) 정환 건국대학교 교수 ▲신진학술상 장주연 서울대학교 등이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김주영 서강대학교 교수는 유통 관련 연구의 외연 확대·미래유통 혁신에 관한 실증 연구로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함께 최우수상을 받은 전달영 충북대학교 교수는 상품 카테고리 관리 유통분야에 대한 심층 연구·전문성 확보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정환 건국대학교 교수에게도 유통업체들간 경쟁과 시장내 경쟁 효과에 대한 객관적 시각 제공·근거 제시로 최우수상을 전했습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졸업 예정인 장주연(지도교수 추호정)은 점포환경·유통 분야 신기술 도입의 효과에 대한 실증 연구로 신진학술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상전유통학술상 제 1회 수상자는 학계·산업계 전문가 7명으로 구성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선정했습니다. 수상자에겐 대상 3000만원·최우수상 각 1500만원·신진학술상 1000만원의 상금과 상패를 수여합니다.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는 시상식 축사를 통해 신격호 명예회장의 철학을 담아 상전유통학술상을 제정한 한국유통학회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황 대표는 “오늘 수상자를 포함해 신격호 명예회장님의 뜻을 이어받아 새로운 시대를 여는 우수한 유통학 연구자들이 발굴·양성됐다”고 했습니다.

 

이어 “그 분들이 유통산업이 국가 산업구조의 중심이 되는데 기여한다면, ‘상전’이라는 본인의 호를 내어주신 명예회장님과 롯데그룹에 더없는 영광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롯데는 이번 상전 유통학술상 제정·지원을 계기로 신격호 명예회장의 업적과 경영철학을 이어 받아 유통업의 발전을 모색해 나가는데 앞장서겠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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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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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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