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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신격호 명예회장 호 딴 ‘상전유통학술상’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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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06, 2019, 16:12:49

신 명예회장 기려 제정한 시상..대상 오세조 연대 명예교수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롯데가 신격호 명예회장의 업적을 기려 유통학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열리는 시상식을 지원합니다. 이번에 롯데가 지원하는 시상식 이름은 신 명예회장의 호인 ‘상전’을 딴 ‘상전 유통학술상’입니다.

 

롯데는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의 업적을 기려 제정한 ‘상전(象殿) 유통학술상’의 제 1회 시상식을 잠실 롯데호텔월드에서 진행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상전유통학술상’은 한국유통학회가 올해 새롭게 제정한 상으로, 롯데는 이에 대한 후원을 맡고 있습니다.

 

이번 상의 취지는 신 명예회장은 국내 유통산업 발전에 끼친 업적을 기리고 그 뜻을 이어 우수한 유통학 연구자를 발굴 육성하는 것입니다. 시상식엔 김익성 한국유통학회 회장·상전유통학술상 심사위원·학회 회원·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이원준 롯데 유통BU장 등 유통학회와 롯데 관계자 약 70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제 1회 상전유통학술상 대상에는 오세조 연세대학교 명예교수가 선정됐습니다. 오세조 명예교수는 국내 유통학 연구와 산학협력에 지대한 기여를 했고, 특히 유통학회 설립과 기반 정립에 기여하고 많은 후학 교수를 배출한 공헌이 인정됐습니다.

 

대상을 받은 오세조 연세대학교 명예교수는 유통 전공 미국대학 1호 박사로 국내 유통분야 연구와 교육의 기틀, 초석을 마련한 점을 인정받았습니다. 또 유통 관련 서적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유통 전공 석박사·교수를 대거 배출했습니다.

 

이 외에 ▲최우수상(학술부문) 김주영 서강대학교 교수 ▲최우수상(학술부문) 전달영 충북대학교 교수 ▲최우수상(정책부문) 정환 건국대학교 교수 ▲신진학술상 장주연 서울대학교 등이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김주영 서강대학교 교수는 유통 관련 연구의 외연 확대·미래유통 혁신에 관한 실증 연구로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함께 최우수상을 받은 전달영 충북대학교 교수는 상품 카테고리 관리 유통분야에 대한 심층 연구·전문성 확보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정환 건국대학교 교수에게도 유통업체들간 경쟁과 시장내 경쟁 효과에 대한 객관적 시각 제공·근거 제시로 최우수상을 전했습니다.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 졸업 예정인 장주연(지도교수 추호정)은 점포환경·유통 분야 신기술 도입의 효과에 대한 실증 연구로 신진학술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상전유통학술상 제 1회 수상자는 학계·산업계 전문가 7명으로 구성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선정했습니다. 수상자에겐 대상 3000만원·최우수상 각 1500만원·신진학술상 1000만원의 상금과 상패를 수여합니다.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는 시상식 축사를 통해 신격호 명예회장의 철학을 담아 상전유통학술상을 제정한 한국유통학회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황 대표는 “오늘 수상자를 포함해 신격호 명예회장님의 뜻을 이어받아 새로운 시대를 여는 우수한 유통학 연구자들이 발굴·양성됐다”고 했습니다.

 

이어 “그 분들이 유통산업이 국가 산업구조의 중심이 되는데 기여한다면, ‘상전’이라는 본인의 호를 내어주신 명예회장님과 롯데그룹에 더없는 영광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롯데는 이번 상전 유통학술상 제정·지원을 계기로 신격호 명예회장의 업적과 경영철학을 이어 받아 유통업의 발전을 모색해 나가는데 앞장서겠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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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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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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