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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비건 와인 ‘제라르 베르트랑 나뚜라에’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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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1, 2019, 14:12:32

동물성 제품·화학첨가물 사용하지 않아..제라드 베르트랑 ‘남프랑스 와인 혁신’ 평가받기도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친환경 소비 흐름에 맞춰 하이트진로가 비건 와인을 출시합니다. 포도 재배·생산·와인 병입까지 산화방지제나 기타 화학 첨가물을 넣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제라르 베르트랑 나뚜라에(Gerad Bertrand Naturae)’를 출시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제라르 베르트랑 나뚜라에’는 남프랑스 와인 명가 ‘제라르 베르트랑’이 시대 흐름에 맞춰 자연친화 컨셉으로 내놓은 와인입니다.

 

해당 제품은 포도 재배부터 와인 병입까지 모든 과정에서 동물성 제품을 사용하지 않은 ‘비건 와인’입니다. 또 생산과정에서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양조과정에서도 자연 발생한 이산화황을 제외한 산화방지제나 기타 화학 첨가물을 넣지 않았습니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인위적인 것을 배제한 환경친화적 소비는 지난 몇 년간 세계적인 트렌드로 떠올랐습니다. 이 같은 컨셉을 반영한 내추럴와인·유기농와인 역시 급성장 중입니다. 와인은 유기물로 미생물 오염·곰팡이·효모 등의 손상으로 변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와인양조과정엔 항미생물질인 이산화황을 첨가하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산화황은 항산화작용을 통해 산화로부터 와인을 보호하고, 항산화작용이 끝난 이산화황은 인체나 와인에 무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내추럴와인과 유기농와인들은 이러한 기본적이고 관행적인 와인 생산방식을 벗어나 포도의 재배에서 발효·숙성 등 양조에 이르기까지 인공적 개입을 최소화합니다. 또 전통적 방식을 따르는 등 정성을 들이고 있습니다.

 

제라르 베르트랑은 프랑스 남부와인의 혁명을 일으킨 와이너리로 지역 내 다른 와이너리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알려졌습니다. 와인 품질개선을 위해 유기농법을 넘어 월력에 따른 농사짓기·약용식물 활용한 바이오 다이나믹 농법을 남프랑스에 최초 실현한 친환경적 영농 와이너리다.

 

제라드 베르트랑은 2008년 2와인 스펙테이터가 평가한 베스트 벨류 와이너리로 선정됐고, 2011년 와인 스타어워드에서 선정한 올해의 유러피언 와이너리를 수상했습니다. 또 IWC 선정 2012 베스트 레드 와인 메이커와 2016년 라 르비 뒤 방 드 프랑스 올해의 와이너리로 뽑혔습니다.

 

나뚜라에는 현대 프리미엄 아울렛 송도점·현대백화점 목동점·롯데백화점 8개 매장 등의 와인샵에서 판매할 예정입니다. 유태영 하이트진로 상무는 “채식을 선호하고 인공적인 것에서 자유로워 지고 싶어하는 트렌드 애호가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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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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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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