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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먹통 현상’에...참여연대, 이용자 7명과 함께 분쟁조정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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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12, 2019, 16:12:07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자율분쟁조정위원회에 신청..요금인하·위약금 없는 해지 요구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요금은 비싼데 잘 터지지 않는 5세대(5G) 이동통신을 두고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습니다. 제한적인 수신범위(커버리지) 때문인데요. 결국 5G 이용자와 시민단체가 직접 문제 제기에 나섰습니다.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는 12일 5G 이용자 7명과 함께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자율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했습니다. 이들은 5G 서비스가 안정화될 때까지 일시적으로 LTE 수준으로 요금을 1~2만 원 인하하거나 위약금 없이 가입을 해지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참여연대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이동통신사가 제공한 5G 커버리지 맵에 포함되는 지역에서도 전파가 잡히지 않아 LTE로 전환되는 사례가 많고, 그 과정에서 인터넷이 느려지거나 중단되는 등 ‘먹통 현상’이 발생한다고 밝혔습니다.

 

분쟁조정을 신청한 이용자는 SK텔레콤 3명, KT 3명, LG유플러스 1명으로 총 7명입니다. 가입시기는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다양합니다. 주 사용지역은 서울, 경기지역으로 수도권에 속합니다.

 

이들은 각 통신사 고객센터에 여러 차례 문제를 제기했으며 몇몇은 방송통신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민원을 넣었습니다. 하지만 정부 기관으로부터 “통신불통이 있을 수 있다는 문구에 동의하지 않았느냐”는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소비자협의회 분쟁조정위원회에 사건이 접수되면 결과를 내놓기까지 통상적으로 120일 정도가 걸립니다. 분쟁조정결과는 강제집행력은 없으나 민법상 화해계약과 같은 효력을 갖습니다.

 

5G 통신 품질이 나빠지는 주요 원인은 기지국 수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9월 초를 기준으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구축한 5G 기지국은 7만 9485국입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연말까지 각각 7만 개와 8만 개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며 KT는 올해안에 인구 대비 80%까지 커버리지를 넓히는 게 목표입니다.

 

정부 또한 이동통신사와 함께 5G 커버리지 확충 계획을 지난 4월 내놓은 바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회의 결과 “연내 기지국 장치 23만 대를 구축해 85개시 동 단위 주요지역까지 수신 가능범위를 확대하겠다”며 “2022년까지 전국망 구축이 완료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일반 이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5G 주파수 대역은 3.5기가헤르츠(㎓)로 고주파 대역에 속합니다. 특성상 전파가 닿지 못하는 ‘음영지역’이 생길 여지가 많아서 품질을 높이려면 기지국을 촘촘히 깔아야 합니다. 업계에서는 5G 기지국을 4G보다 적어도 2배 이상 구축해야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동통신사들은 내년이나 내후년에 전국망 구축이 완료될 것으로 관측하는데요. 문제는 인빌딩(실내) 커버리지 구축에 추가적인 기간이 소요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전국망이 완성되더라도 건물 안이나 지하에서는 통신품질 저하가 계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여연대는 “이통3사는 분쟁조정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할 것”이라며 “기간통신서비스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과기부는 분쟁조정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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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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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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