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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중개사, 계약 잘 쓰는 사람과 못 쓰는 사람의 차이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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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3, 2019, 11:12:52

빌사남TV, 공인중개사 특집 2편...중개업 실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안녕하세요, 빌사남TV 입니다. 지난 공인중개사 1편이 조회수가 생각보다 잘 나와서 2편을 바로 준비했습니다.

 

△강주임: 지난 편에는 자격증에 대해서 질문을 많이 했는데요, 이번에는 실무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알려드릴게요. 가장 먼저 부동산에 취업하면 어떤 것부터 배우게 되나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일단 처음 들어가게 되면 현장 답사는 무조건 하게 돼요. 그리고 전화 업무를 많이 하죠. 주로 매도인 상대를 많이 하게 돼요. 부동산을 파시는 분들. 그분들과 매일 같이 전화를 하면서 매물 작업을 하는 거죠.

 

물건 작업만 시키고 어느 정도 되면 직원 자르는 나쁜 회사도 많아요. 기계처럼 전화만 하다가 짤리는 거죠. 그리고 이 업계 자체가 기본급이 거의 없어요. 다 실적으로 하거든요. 그런데 처음부터 부동산 회사에 입사해서 계약을 쓰기가 쉽지 않아요. 처음부터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은 아닌 것 같아요.

 

△강주임: 실제로 기획부동산, 사기꾼도 많나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 강남역부터 삼성역 사이에 굉장히 많아요. 흔히 지방에 이상한 땅을 사서 쪼개서 파는 거예요. 심지어 직원한테 팔아요. 항상 이야기하지만, 부동산은 딱 두 가지에요. 전문가냐 사기꾼이냐.

 

그렇기 때문에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합니다. 보고 배우는 사람이 정말 중요해요. 처음부터 그 사람을 보고 배우는 거니까 어떻게 보면 스승을 잘 만나야 해요.

 

△강주임: 대표님은 이 직업을 가진 이후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이 언제셨나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물론 계약할 때 뿌듯하죠. 저는 빌딩 중개만 하다 보니까 가장 보람찼던 건 성공하신 분들을 많이 만난 거였죠. 20대 초반부터 성공하신 분들 만나고 유명하신 분들 만나고 그분들이 저를 믿어주고, 이런 점이 가장 뿌듯했습니다.

 

△강주임: 그럼 반대로 가장 좌절했던 순간은 언제셨나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고객이 저에게 왔다가 갑자기 다른 곳을 통해서 계약을 할 때가 가장 슬펐죠. 진짜 살 것처럼 와서 자기 지인 부동산 통해서 산다든지 그런 분들이 드문드문 있는데 초반에 상처를 많이 받았어요. 지금은 담력이 생겨서 그런가 보다 하고 있습니다.

 

△ 강주임: 지금까지 10년간 중개업을 하셨는데, 이 직업을 선택한 걸 후회하진 않으세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저는 후회한 적 없습니다. 사실 제 성격이 외향적이진 않아요. 처음에 제가 이 업을 한다고 했을 때 주위 사람들이 되게 부정했어요. 근데 오히려 이 성격이 무기였던 것 같아요.

 

고객분들은 대부분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을 좋아하거든요. 그런 점에 있어서 굉장히 저와 잘 맞았고, 저는 밖에 돌아다니는 걸 좋아하는데 그런 부분도 좋았고, 성공하신 분들 많이 만난 것도 좋았고. 종합적으로 이 업을 하면서 제 인생이 많이 바뀐 것 같아요.

 

△강주임: 그럼 이 직업을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으세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전 편에도 말씀드렸지만 젊으신 분들도 하기 굉장히 좋아요. 부동산 시장이 옛날식 구조로 돼 있어서 요즘 트렌드에만 맞게 하면 충분히 뛰어들 수 있고, 영업에 치중하기보다는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스킬을 키운다든지.

 

그리고 제가 사실 술을 안 마셔요. 보통 영업과 술은 함께 간다는 고정관념이 있는데 저는 고객분들과 술 마신 적이 없거든요. 그런데도 이 자리까지 왔죠. 그냥 사람 만나는 것 좋아하고 인성 바른 분들이 하면 고객분들도 당연히 좋아합니다. 사람 만나보면 딱 알잖아요. 이 사람이 예의가 바른지 괜찮은 사람인지. 그 정도만 될 수 있다면 충분히 도전하셔도 좋습니다.

 

△강주임: 이건 조금 예민한 질문일 수도 있는데, 계약을 잘 쓰는 직원과 못 쓰는 직원의 차이점이 있다면 뭘까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우선 계약을 못 쓰는 직원은 항상 핑계가 있어요. 부정적이고 자기가 왜 계약을 못 쓰는지를 외부에서 찾아요. 물론 운도 없겠지만 노력도 안 하고요. 반면에 계약을 잘 쓰는 직원은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면 받아들여요. 고치려고 노력하고요. 대체적으로 보면 성실하고 부지런한 것 같아요.

 

제가 평균적으로 4, 5시에 일어나요. 예전에 광명에 살고 직장이 강남이었을 때, 집에서 5시에 나와서 회사에 7시쯤 제일 빨리 왔어요. 주말도 거의 없었어요. 이게 일이라고 생각하면 힘들어요. 저는 놀이라고 생각했어요.

 

△강주임: 진짜 천직이신가 봐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네, 잘 맞았던 것 같아요. 정리해보자면 계약 잘 쓰는 직원은 성실하고 부지런하고 인성이 좋은 것 같습니다.

 

△강주임: 공인중개사 시험이 다시 내년에 치러지니까 1년 정도 남은 거잖아요. 기간이 아무래도 많이 남았는데, 자격증을 준비하신 분들이 한번은 슬럼프가 찾아올 것 같아요. 그걸 극복할 수 있는 팁이 있을까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저는 자격증 공부할 때, 항상 공인중개사가 된 다음의 모습을 상상했어요. 예전에 제 노트를 보면 제가 써놨거든요. ‘난 5년 뒤에 대표가 될 거야.’라고 써놨더니 정말 대표가 됐어요. 목표지가 있으니까 아무리 슬럼프가 오고 어떤 일이와도 극복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것만 보고 오니까 다른 게 눈에 안 들어왔어요. 공인중개사가 되고 다음은 어떻게 할 건지 꼭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강주임: 대표님은 지금도 매년 목표를 쓰시잖아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네, 100% 다 이룬다기보다는 그래도 목표가 있으면 반 이상은 지키는 것 같아요. 공인중개사 공부하시는 분들은 장기 레이스라 힘드실 거예요. 그렇지만 목표를 정하신 다음에 공부를 하시면 아무리 슬럼프가 와도 견딜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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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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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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