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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설맞이 ‘사전예약 선물세트’ 확대...‘큰 손’ 고객 겨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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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15, 2019, 09:12:52

10+1 혜택 접목..당초 조기 품절된 인기 세트 물량 늘려
‘얼리버드’ 프로모션 기간 10일 연장→대량 구매 혜택 확대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이마트가 명절 선물세트를 대량으로 구매하는 고객들을 위한 사전 예약 판매를 강화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이마트는 지난 5일부터 오는 2020년 1월 13일까지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를 진행합니다. 특히 선물세트 흥행의 초기 열쇠를 쥐고 있는 대량 구매 고객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도 함께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우선, 대량 구매 고객을 겨냥해 ‘사전예약 전용 상품’을 선보이고 신상품을 제안하는 한편, 지난 명절 조기 품절된 ‘인기 선물세트’의 물량을 늘렸습니다.

 

사전예약 전용 대표 상품으로는 ▲정성스럽게 선별한 유명산지 배(배 9입이내)가 선물세트를 행사카드 결제 시 정상가 5만 9800원에서 30% 할인된 4만 1860원에 판매됩니다. 4500 세트 한정 물량으로만 준비됐습니다.

 

또 ▲유명산지 사과 VIP(사과 12입) 선물세트도 행사카드 결제 시 정상가 4만 9800원에서 30% 할인된 3만 4860원(10+1)에 2만 세트 한정으로 선보입니다.

 

이외에도 ▲상주곶감 1호(곶감 35입) ▲상주곶감 2호(곶감 30입) 역시 행사카드 결제 시 각각 정상가에서 30%씩 할인된 4만 8860원(3000 세트 한정, 10+1), 2만 9960원(4000 세트 한정, 10+1)에 구입 가능합니다.

 

행사카드는 이마트e·삼성·KB국민·신한·현대·비씨·NH농협·우리·IBK기업·씨티·광주·전북·SC은행이마트카드 등입니다.

 

이마트는 다양한 신상품을 제안하며 신규수요 창출에도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카탈로그 한 켠에 ‘이마트만의 차별화된 선물세트를 만나보세요’란 코너를 신설하고 ▲게랑드 허브소금 선물세트(3만 5000원), ▲만토바 오일 스프레드 선물세트(5만 2000원) 등 총 8종의 선물세트를 새로이 선보입니다.

 

또, ▲피코크 자연산 새우 세트(새우 1.1kg/5미)를 행사카드 결제 시 12만 1500원에 판매하고 ▲피코크 제주흑한우 등심 세트(등심 구이용/스테이크용 각 1kg)를 행사카드 결제 시 18만원에 판매합니다.

 

인기 선물세트는 준비 물량이 대폭 늘었습니다. 지난 2018년 설 사전예약 기간 준비한 물량이 완판된 ▲CJ 특선 선물세트 스페셜 G호의 경우 준비물량을 기존 10만 5000 개에서 올해 15만 개로 40% 이상 늘렸으며, 통조림 최대 인기 상품인 ▲동원 튜나리챔 100-E호 역시 기획 물량을 10% 가량 증량됐습니다.

 

올 추석 처음으로 선보인 신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사전예약 기간 완판되며 인기를 끈 ▲피코크 금돼지식당 세트(금돼지식당햄 200gx9)도 물량을 종전 2000개에서 3500개까지 늘었습니다.

 

상품차별화와 더불어, 대량 구매 고객들의 소비를 활성화하고자 기존에 진행하던 프로모션도 강화됐습니다.

 

이마트는 이번 예약판매 기간 행사카드로 인기 세트 구매 시 최대 40%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기간에 따라 구매 금액대별로 구매액의 최대 15%에 해당하는 신세계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특히 첫 30일간은 최대 150만 원권(1000만원 이상 구매 시), 이후 열흘간은 최대 100만 원권의 상품권을 증정하는 등 기간별로 지급률에 차등을 둔 것이 특징입니다.

 

이마트 측은 “사전예약 초기 대량 구매 고객의 영향력이 커지며 선물세트 판매 성패의 풍향계로 여겨지므로 대량 구매 고객 유치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지난 5년간 이마트의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이 전체 선물세트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분석해 본 결과, 2014년 10.3%에 불과하던 매출 구성비가 2019년 기준 31.2%까지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는 평입니다.

 

특히, 사전예약 초기 선물세트를 한 번에 100개 이상 구매한 대량 구매 건수와 매출액이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라는 분석입니다.

 

사전예약 개시 이후 한 달간 대량 구매 건수는 2017년의 경우 856건을 기록했으나, 2018년에는 1303건으로 50% 이상 늘었고, 2019년에는 2186건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량 구매 고객의 선물세트 매출 구성비 역시 2017년 전체 선물세트 매출액의 56.3% 수준을 보였으나 2018년 61.5%, 2019년 64.4%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분석입니다.

 

이마트는 사전예약의 실용성을 인지한 대량 구매 고객들이 혜택이 풍성한 행사 초기 선물세트 구매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했습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올해도 13일까지 대량 구매 고객의 구매 건수와 매출액이 전년 설 대비 각각 132.4%, 181.9%씩 증가하는 등 사전예약 초기 대량 구매 고객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대량 구매 고객을 위해 상품차별화 및 프로모션강화에 힘써 수요 선점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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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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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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