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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삐에로쑈핑·부츠 OUT...수익성 위주 사업 재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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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0, 2019, 13:12:11

기존점 30% 이상 리뉴얼 진행.. ‘고객 관점에서의 이마트’ 지향
비효율 전문점 철수 및 저효율 점포 선별적 폐점..투자 재원 확보
사업성 높은 전문점의 상품 및 브랜드 해외 수출·추가 출점 확대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이마트가 성장을 위해 핵심 영업인 ‘기존점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투자를 강화키로 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올해 중점 추진한 초저가 상품전략에 더욱 속도를 붙이는 한편, 그로서리(grocery) 매장 강화를 중심으로 기존 이마트 점포 30% 이상을 리뉴얼해 ‘고객이 가고 싶은 매장’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마트의 신 성장동력 중 하나인 ‘전문점 사업’ 역시 수익성 중심으로 재편됩니다. 비효율 브랜드와 일부 점포를 정리해 기존점 업그레이드 및 성장성 높은 전문점 투자를 위한 재원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이 같은 사업 재편은 선제적 대응으로 풀이됩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내년도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신세계 그룹 차원의 수익 중심 경영 효율화 기조에 맞춰 그룹 내 핵심 회사인 이마트가 사업 재편을 적극 실행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 ‘고객 관점에서의 이마트’ 표방..30% 이상 리뉴얼 진행

 

이마트 발표에 따르면 오는 2020년 이마트 기존점의 30% 이상이 리뉴얼 됩니다.

 

리뉴얼의 핵심 키워드는 ‘고객 관점에서의 이마트’로 재탄생입니다. 기존 점포의 30% 이상을 새롭게 구성해 ‘고객 지향적 상품·가격 제공’과 ‘고객이 오래 체류하고 싶은 매장’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이마트 월계점은 미래형 점포로 혁신합니다. 그로서리 MD와 식음브랜드를 강화하고, 최신 트렌드에 맞는 테넌트를 적극 유치해 그로서리와 몰(Mall)이 결합된 복합모델 형태로 테스트 개발한다는 방침입니다.

 

전면 리뉴얼을 시행하는 타 점포들 역시 이마트의 핵심경쟁력인 그로서리 MD를 대폭 개선하고, 일렉트로마트 등 집객력 있는 전문점을 도입, ‘고객이 찾고 싶은 매장’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이마트는 MD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10월 일찌감치 조직개편도 단행한 바 있습니다. 기존 상품본부를 식품본부와 비 식품본부로 늘리고, 그로서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식품 본부 내 신선담당을 신선1담당과 2담당으로 분리해 전문성을 강화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기존 ‘노브랜드’는 물론,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쓱데이’ 등 초저가 전략을 통해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 매출과 집객 측면에서 큰 효과를 얻었다”며 “상시 초저가에 힘을 더하는 한편,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존 점포와 전문점의 경쟁력을 대폭 강화해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으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이마트의 상시적 초저가 상품인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은 출시일인 8월 1일부터 12월 18일까지 도스코파스 와인(2종) 107만병, 물티슈 170만개, 생수 588만병(묶음:98만개)이 팔리는 등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는 평입니다.

 

특히, 신세계그룹 모든 계열사들이 참여해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펼친 지난 11월 2일 ‘대한민국 쓱데이’의 경우 하루 동안 156만명의 고객이 이마트를 찾기도 했습니다.

 

이마트 측은 쓱데이 당일 이마트 매출이 전년 대비 71%, 구매고객 수는 38% 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삐에로쑈핑·부츠 등 저효율 전문점, 수익성 중심으로 재편

 

이마트는 일부 전문점의 영업을 종료하고, 점포별 효율이 낮은 곳은 순차적 폐점한다는 계획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전문점 사업의 적자 규모가 연간 900억원 가량인데다, 수익성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삐에로쑈핑’ 7개점이 점포별 상황에 따라 순차적 영업 종료에 들어갑니다. 삐에로쑈핑은 지난 2018년 처음 문을 열었으며, 현재 ▲코엑스점 ▲두타몰점 등 전국에 7개점이 운영 중입니다.

 

‘부츠’도 점포별 수익성 분석을 통해 효율 경영에 나섭니다. 지난 7월 18개 점포가 폐점된 부츠는 실적이 부진한 점포의 영업 효율 개선에 매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신규 점포가 증가하고 있는 ‘일렉트로마트’는 지난 18일 ▲죽전점과 상권이 겹치는 ▲판교점이 폐점된 데 이어 ▲대구점도 내년 초 영업 종료가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마트 측은 “전문점의 경우 높은 임차료 등으로 수익확보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과감한 사업조정으로 이마트의 경영효율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 성장성 높은 ‘노브랜드·센텐스·일렉트로마트’→해외 수출 강화

 

반면 사업성이 높은 전문점의 상품 및 브랜드는 해외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노브랜드’ 프랜차이즈의 경우 지난 11월 필리핀 마닐라 1호점 오픈에 이어 필리핀 2호점을 이번 달 산 페드로 지역의 ‘로빈스 사우스 갤러리아 몰’에 문을 엽니다. 이후 내년에도 8개의 필리핀 점포가 추가로 오픈될 예정입니다.

 

2015년 베트남 등 4개국에 처음 상품 수출을 시작한 노브랜드는 현재 수출국을 20여개 국가로 확대됐으며, 수출액도 2015년 약 20억에서 올해 70억수준으로 250% 가량 증가했습니다.

 

앞서 지난 11월 필리핀에 문을 연 ‘노브랜드 필리핀 1호점’이 가성비 있는 한국상품으로 현지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초코·버터쿠키 ▲감자칩 ▲짜장라면 등 20여개 노브랜드 제품은 오픈 직후 품절되는 등 현지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는 평입니다.

 

이에 이마트는 현지에서 인기있는 노브랜드 상품의 2차 수출 물량을 1차에 비해 4배 가량 늘린 상태입니다.

 

화장품 전문점인 ‘센텐스’도 내년 추가로 2개의 매장을 필리핀에 문을 엽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사우디 최대 유통그룹과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해 센텐스 브랜드를 수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사우디에 2개, 필리핀 1개 등 모두 3개의 해외 프랜차이즈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업성이 높은 전문점인 ‘일렉트로마트’는 올해만 13개 점포를 오픈한데 이어 내년에도 10여개 점포를 추가로 열 계획입니다. 일렉트로마트는 2015년 킨텍스 이마트타운에 첫 점포를 연 이후 ‘체험형 가전매장’으로 인기를 끌며 현재 44개점이 운영중입니다.

 

특히 이마트는 20~30대 젊은 고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일렉트로마트를 이마트 내 ‘키 테넌트’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번 사업 재편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이마트의 미래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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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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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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