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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삐에로쑈핑·부츠 OUT...수익성 위주 사업 재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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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20, 2019, 13:12:11

기존점 30% 이상 리뉴얼 진행.. ‘고객 관점에서의 이마트’ 지향
비효율 전문점 철수 및 저효율 점포 선별적 폐점..투자 재원 확보
사업성 높은 전문점의 상품 및 브랜드 해외 수출·추가 출점 확대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이마트가 성장을 위해 핵심 영업인 ‘기존점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투자를 강화키로 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올해 중점 추진한 초저가 상품전략에 더욱 속도를 붙이는 한편, 그로서리(grocery) 매장 강화를 중심으로 기존 이마트 점포 30% 이상을 리뉴얼해 ‘고객이 가고 싶은 매장’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마트의 신 성장동력 중 하나인 ‘전문점 사업’ 역시 수익성 중심으로 재편됩니다. 비효율 브랜드와 일부 점포를 정리해 기존점 업그레이드 및 성장성 높은 전문점 투자를 위한 재원을 마련한다는 방침입니다.

 

이 같은 사업 재편은 선제적 대응으로 풀이됩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내년도 경영환경이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신세계 그룹 차원의 수익 중심 경영 효율화 기조에 맞춰 그룹 내 핵심 회사인 이마트가 사업 재편을 적극 실행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 ‘고객 관점에서의 이마트’ 표방..30% 이상 리뉴얼 진행

 

이마트 발표에 따르면 오는 2020년 이마트 기존점의 30% 이상이 리뉴얼 됩니다.

 

리뉴얼의 핵심 키워드는 ‘고객 관점에서의 이마트’로 재탄생입니다. 기존 점포의 30% 이상을 새롭게 구성해 ‘고객 지향적 상품·가격 제공’과 ‘고객이 오래 체류하고 싶은 매장’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이마트 월계점은 미래형 점포로 혁신합니다. 그로서리 MD와 식음브랜드를 강화하고, 최신 트렌드에 맞는 테넌트를 적극 유치해 그로서리와 몰(Mall)이 결합된 복합모델 형태로 테스트 개발한다는 방침입니다.

 

전면 리뉴얼을 시행하는 타 점포들 역시 이마트의 핵심경쟁력인 그로서리 MD를 대폭 개선하고, 일렉트로마트 등 집객력 있는 전문점을 도입, ‘고객이 찾고 싶은 매장’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이마트는 MD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10월 일찌감치 조직개편도 단행한 바 있습니다. 기존 상품본부를 식품본부와 비 식품본부로 늘리고, 그로서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식품 본부 내 신선담당을 신선1담당과 2담당으로 분리해 전문성을 강화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기존 ‘노브랜드’는 물론, ‘에브리데이 국민가격’, ‘쓱데이’ 등 초저가 전략을 통해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 매출과 집객 측면에서 큰 효과를 얻었다”며 “상시 초저가에 힘을 더하는 한편,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기존 점포와 전문점의 경쟁력을 대폭 강화해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으려 한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이마트의 상시적 초저가 상품인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은 출시일인 8월 1일부터 12월 18일까지 도스코파스 와인(2종) 107만병, 물티슈 170만개, 생수 588만병(묶음:98만개)이 팔리는 등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는 평입니다.

 

특히, 신세계그룹 모든 계열사들이 참여해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펼친 지난 11월 2일 ‘대한민국 쓱데이’의 경우 하루 동안 156만명의 고객이 이마트를 찾기도 했습니다.

 

이마트 측은 쓱데이 당일 이마트 매출이 전년 대비 71%, 구매고객 수는 38% 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삐에로쑈핑·부츠 등 저효율 전문점, 수익성 중심으로 재편

 

이마트는 일부 전문점의 영업을 종료하고, 점포별 효율이 낮은 곳은 순차적 폐점한다는 계획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전문점 사업의 적자 규모가 연간 900억원 가량인데다, 수익성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삐에로쑈핑’ 7개점이 점포별 상황에 따라 순차적 영업 종료에 들어갑니다. 삐에로쑈핑은 지난 2018년 처음 문을 열었으며, 현재 ▲코엑스점 ▲두타몰점 등 전국에 7개점이 운영 중입니다.

 

‘부츠’도 점포별 수익성 분석을 통해 효율 경영에 나섭니다. 지난 7월 18개 점포가 폐점된 부츠는 실적이 부진한 점포의 영업 효율 개선에 매진한다는 계획입니다.

 

신규 점포가 증가하고 있는 ‘일렉트로마트’는 지난 18일 ▲죽전점과 상권이 겹치는 ▲판교점이 폐점된 데 이어 ▲대구점도 내년 초 영업 종료가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마트 측은 “전문점의 경우 높은 임차료 등으로 수익확보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며 “과감한 사업조정으로 이마트의 경영효율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 성장성 높은 ‘노브랜드·센텐스·일렉트로마트’→해외 수출 강화

 

반면 사업성이 높은 전문점의 상품 및 브랜드는 해외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노브랜드’ 프랜차이즈의 경우 지난 11월 필리핀 마닐라 1호점 오픈에 이어 필리핀 2호점을 이번 달 산 페드로 지역의 ‘로빈스 사우스 갤러리아 몰’에 문을 엽니다. 이후 내년에도 8개의 필리핀 점포가 추가로 오픈될 예정입니다.

 

2015년 베트남 등 4개국에 처음 상품 수출을 시작한 노브랜드는 현재 수출국을 20여개 국가로 확대됐으며, 수출액도 2015년 약 20억에서 올해 70억수준으로 250% 가량 증가했습니다.

 

앞서 지난 11월 필리핀에 문을 연 ‘노브랜드 필리핀 1호점’이 가성비 있는 한국상품으로 현지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초코·버터쿠키 ▲감자칩 ▲짜장라면 등 20여개 노브랜드 제품은 오픈 직후 품절되는 등 현지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는 평입니다.

 

이에 이마트는 현지에서 인기있는 노브랜드 상품의 2차 수출 물량을 1차에 비해 4배 가량 늘린 상태입니다.

 

화장품 전문점인 ‘센텐스’도 내년 추가로 2개의 매장을 필리핀에 문을 엽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사우디 최대 유통그룹과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해 센텐스 브랜드를 수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사우디에 2개, 필리핀 1개 등 모두 3개의 해외 프랜차이즈 매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업성이 높은 전문점인 ‘일렉트로마트’는 올해만 13개 점포를 오픈한데 이어 내년에도 10여개 점포를 추가로 열 계획입니다. 일렉트로마트는 2015년 킨텍스 이마트타운에 첫 점포를 연 이후 ‘체험형 가전매장’으로 인기를 끌며 현재 44개점이 운영중입니다.

 

특히 이마트는 20~30대 젊은 고객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일렉트로마트를 이마트 내 ‘키 테넌트’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번 사업 재편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이마트의 미래 성장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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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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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두산에너빌리티, 올해 261% 상승…파티는 끝났을까?

2025.07.24 08:50:26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올해들어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지난 23일까지 종가기준 261% 상승했습니다. 지난연말 1만7550원으로 마무리한 주가는 23일 6만3400원을 기록했습니다. 주가를 끌어올린것은 핵심사업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대형원전, SMR(소형모듈원전), 가스터빈 3대 사업을 축으로 사업포트폴리오 조정하며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하지만 올들어 주가가 급등하면서 주가상승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지난달 30일 장중 7만2200원으로 52주 신고가를 찍은 후 방향성을 탐색하는 분위기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가는 파티가 끝난걸까요?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은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방향성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최규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시세분출 후 잠시 쿨링타임을 가지는 중"이라고 표현합니다. '잠시 쉬어가는 중'이라는 겁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향후 사업전망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증권사들은 대체로 이런 분위기 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주요사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성장사업의 구체적인 수주들이 확인돼야 하고, 투자자들은 다소 '긴호흡'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최규헌 연구원은 "두산에너빌리티 관련 산업의 구조적인 성장과 산업내 두산에너빌리티 입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은 견고하다"며 "성장사업, 특히 SMR과 가스터빈 관련 신규수주가 나와야 보다 정교한 손익개선폭을 계산하고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최 연구원은 지난 23일 목표주가를 10만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정혜정 KB증권 연구원은 23일 목표주가를 8만9000원으로 상향조정하면서 "대형 및 소형원전 밸류체인에서 대안을 쉽게 찾기 어려운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가운데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초 주요 고객들로부터 수주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제시했습니다. 그는 "팀코리아의 체코원전 계약이 6월 체결되면서 약 4조원의 두산에너빌리티 수주 또한 올해 중에 체결될 전망"이라며 "두산에너빌리티는 한국형 원전에서 원전 주기기 뿐만 아니라 터빈 및 기타 부품 등 기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참여하고 있어 기여도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또 "아직 체코원전 이후 신규 해외원전 수주는 나오지 않은 상태이나 2028년에는 국내 원전 2기 건설이 예정되어 있으며, LOI를 체결한 폴란드 원전(2기)과 UAE 원전 (2기) 수주 가능성도 남아 있다"며 "웨스팅하우스향 원전 주기기 계약도 2026년을 시작으로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또 "NuScale Power이 진행중인 루마니아 SMR 프로젝트도 진척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 올해말~내년초 중으로 Pre-FID 체결이 예상되며 하반기중 1~2개의 신규고객 발주도 예측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다소 낯선 접근을 합니다. 그는 "두산에너빌리티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한다"며 긴호흡을 주문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지난 10일 "대형 원전, SMR, 가스터빈사업의 진정한 이익 회수기는 2030년대이지만, 주가는 기다리지 않고 미리 상승하고 있다"며 "당사는 성숙기로 예상되는 2035년을 기준으로 동사의 적정가치 계산을 시도했다. 불확실성이 크지만 그래도 어떤 주식은 10년 후를 봐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2030년 두산에너빌리티(자회사 제외) 영업이익을 2조6000억원, 2035년은 5조8000억원을 전망했습니다. 그 근거가 되는 정량적 가정으로 ▲팀코리아가 중동, 아시아 등지에서 매년 1건(2기)의 대형원전 수주, ▲웨스팅하우스향으로 연간 4~8기 분량의 대형 단조부품 납품 ▲글로벌 SMR 시장 20GW 내외로 성장 및 이 중 30% 점유율 차지 ▲가스터빈 2030년 이후 매년 10기 수주 등을 제시했습니다. 문 연구원은 적정주가를 9만2000원으로 제시하면서 "올 하반기에는 한미정상회담, 7월 23일 ‘AI Action Day’, SMR 및 가스터빈 수주 등 모멘텀이 풍부하다"며 "이 모멘텀들은 높은 밸류에이션을 정당화시킬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아직 파티는 끝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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