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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생명보험업, 상반기 매출↑ 수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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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02, 2014, 17:11:20

매출 4% 증가..당기순익·보험영업이익 각각 7%·20% 감소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미국 생명보험산업은 올 상반기 매출은 소폭 늘었지만, 수익성은 나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보험연구원이 발간한 ‘미국 생명보험산업의 2014년 상반기 경영실적 분석’에 따르면 올 미국 생명보험업계의 상반기 당기순익이 7% 감소했다. 투자영업이익은 투자자산 증가로 소폭 증가했지만, 보험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0% 줄어든 결과다.


보험영업이익 감소는 순영업손실이 85억달러나 증가한데 기인한 것으로, 이는 보험료 보유율이 높아짐에 따라 법정 영업비용이 증가하면서 크게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생명보험 수입보험료는 4% 증가했다. 하지만, 출재보험료 등을 제외한 순보험료가 거의 20% 가까이 증가하면서 법적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했다.


영업비용 증가의 원인은 ▲신계약 자동화 처리 ▲고객정보 처리 ▲정교한 리스크관리 S/W ▲보다 기능적인 웹사이트 구축 등 신기술에 투자를 늘리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순투자이익은 1.5% 증가에 그쳤는데, 이는 투자수익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했기 때문이다.


보험연구원은 “영업이익이 20%나 감소했는데도 당기손익이 7% 감소하는데 그쳤다”며 “이는 자산가치 하락의 감소 추세에 따라 실현 자본손실이 대폭(90%) 줄어들어 투자영업비용이 감소한데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저금리 환경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의 생명보험회사들은 고수익 투자처를찾고 있다. 하지만 투자자산은 전반적으로 전년과 유사한 구성을 보이고 있다.


생명보험산업 투자자산은 2014년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4%가량 증가했다. 특히 분리계정자산이 12% 증가하면서 전체 투자자산 증가를 주도했다.


분리계정 자산의 견조한 증가는 주식시장 호조에 기인한다. S&P 500 주가지수는 2014년 상반기 6% 상승했으며, 전년동기말에 비해서는 22% 높아졌다.


수익률 제고를 위해 신규자금과 만기자금 투자의 다변화를 도모하고 있지만, 올해 상반기 투자자산 구성은 작년과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생명보험산업은 대부분의 투자자산을 채권(75%)에 투자하고 있으며, 투자된 장기채권의 대부분이 투자등급인 가운데 투자이하등급 채권에 대한 비중은 감소했다.


상업용 부동산 담보대출 비중은 10%로 변함이 없다. 하지만, 보험회사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내년 신규자금 투자와 관련, 생명보험회사들의 상업용 부동산 담보대출 선호비율이 26.3%였으며, 대체투자에 대한 관심도 여전히 높았다.


생명보험산업 총조정자본은 2014년 상반기말 2013년 말 대비 5% 증가했으며, 금융위기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올해 2분기 말 총조정자본은 4105억 달러다. 총조정자본 증가의 주요인은 2014년 상반기의 당기손익 증가이나 두 번째 증가요인은 주가상승, 금리하락에 따른 미실현 이익의 증가이여서 자본의 질은 하락하고 있다.


생명보험회사들은 대다수가 2008~2009년 금융위기 이전보다 유동성은 상당히 좋아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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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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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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