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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SK텔레콤, 5G 기반 미디어·모빌리티 기술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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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6, 2020, 09:01:00

그룹 계열사와 715㎡ 규모 전시 부스 마련..‘5G-8K TV’와 자율주행 핵심 기술 공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5세대(5G) 이동통신 기반 종합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으로 도약하는 SK텔레콤이 차세대 미디어와 자율주행차량에 특화된 신기술을 공개합니다.

 

SK텔레콤은 오는 7일(현지시각)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20에서 5G 기반 미디어와 모빌리티 기술을 전시합니다.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C 등 그룹 계열사가 함께 ‘미래를 향한 진화의 주체’를 주제로 715㎡(약 216평) 규모로 공동 전시 부스를 운영합니다.

 

◇ 실시간·상호작용성·초고속 특성 더한 미디어 기술 공개

 

 

이번 전시에서 SK텔레콤은 5G가 가진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특성을 살려 실시간으로 초고용량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등을 시청하는 미디어 기술을 선보입니다. 특히 데이터 사용자와 가까운 곳에 데이터센터를 설치해 전송 구간을 줄이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기반 미디어가 강조됐습니다.

 

구체적으로 ▲5G-8K TV ▲콜라 for 세로 TV ▲5GX 멀티뷰 ▲점프 AR 아쿠아월드 ▲워치앤플레이 ▲ATSC 3.0 멀티뷰 등이 전시됩니다.

 

우선 5G-8K TV는 지난해 9월부터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한 제품입니다. SK텔레콤 5G MEC로 8K 영상을 무선 수신합니다. 대용량 미디어 고속 처리 기술인 NBMP 기반 8K 업스케일과 차세대 코덱 기술로 원본 화질을 8K 수준으로 높여줍니다.

 

이와 함께 선보이는 콜라 for 세로 TV는 T전화 영상통화 서비스 ‘콜라’를 삼성전자 ‘세로 TV’에 적용한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처럼 세로로 회전하는 TV에 영상통화 기능을 탑재한 겁니다. SK텔레콤 ▲얼굴 인식 기반 AR 기술 ▲실시간 인물-배경 분리 기술 ▲UHD급 초고화질 기술이 활용됐습니다.

 

5GX 멀티뷰는 한 화면에서 최대 12개까지 다채널 영상을 동시에 띄우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에서 E스포츠 경기를 볼 때 선수 개인화면과 중계화면을 함께 재생할 수 있습니다.

 

점프 AR 아쿠아월드는 SK텔레콤 인터랙티브 시네마틱 AR 렌더링 기술로 구현된 가상 공간에서 여러 사용자가 다양한 캐릭터와 상호작용하는 콘텐츠입니다. 이어 워치앤플레이는 인터넷 게임 방송을 시청하다가 게임에 곧바로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한편 SK텔레콤은 미국 싱클레어와 함께 ATSC 3.0 멀티뷰도 선보입니다. 관람객은 현장에 전시된 차량용 콕핏에서 방송채널 2개를 한 화면에서 동시에 생중계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차량 관제·인포테인먼트·라이더 센서 등 자율주행 기술 전시

 

모빌리티 기술도 선보입니다. ▲통합 IVI ▲HD맵 업데이트 기술을 적용한 로드러너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 등 자율주행 기술과 서비스가 공개됩니다.

 

통합 IVI는 통합 차량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입니다.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을 비롯해 인공지능(AI) 플랫폼 ‘누구’(NUGU),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플로’(FLO), 인터넷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웨이브’(wavve), 주차 서비스 ‘T맵주차’ 등을 통합했습니다.

 

로드러너는 차량 운행 중 차선, 신호등, 교통상황 등 정보를 감지해 기존 HD맵을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이 자율주행차량 구현에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서울시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3월부터 대중교통차량 총 1700대에 적용됩니다.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는 ▲1550nm 파장 레이저 모듈 ▲단일 광자 수신기 등 양자 센싱 기술 ▲MEMS Mirror 스캐닝 기술이 결합한 세계 최초 라이다 시제품입니다. 악천후 상황이나 원거리에서 물체 식별 정확도를 높여줍니다.

 

SK텔레콤은 “이번 참가를 계기로 차세대 미디어, 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ICT 기업으로 거듭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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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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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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