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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스마트홈 주도권 놓고 플랫폼-가전제조사 합종연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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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6, 2020, 17:01:57

IoT로 가전 연결하는 스마트홈..구글·아마존, AI 스피커로 선도
OCF로 반격 나선 하드웨어 업체..‘허브’ 가전 떠오를지도 주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각기 다른 가전제품들이 하나로 연결되는 ‘스마트홈’은 업계에서 떠오르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인공지능(AI)과 5세대(5G) 이동통신 등 기반기술과 인프라가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구현된 것이기 때문인데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오는 7일(현지시간) 열리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20에서는 LG전자와 삼성전자 등 전통적인 가전업체뿐만 아니라 구글과 아마존 같은 AI 플랫폼 업체 간 스마트홈을 둘러싼 합종연횡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홈은 사물인터넷(IoT)과 AI 기술로 단말을 연결해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로 하드웨어 회사들과 플랫폼 회사들이 집중하는 분야입니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스마트홈 시장은 지난 2018년 510억 달러에서 2023년 1920억 달러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마트홈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음성 인식 기능을 주축으로 주도권 싸움을 벌이는 구글과 아마존이 선두입니다. 구글은 ‘구글 어시스턴트’를, 아마존은 ‘알렉사’로 생태계 경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두 회사는 스마트홈 핵심 단말로 꼽히는 AI 스피커 시장 선점을 기반으로 수많은 사용자 데이터를 확보해 서비스를 고도화했습니다. 이에 더해 다른 앱(응용 프로그램)과 연동을 통해 확장성을 강화했습니다.

 

지난달에는 구글과 아마존, 애플이 스마트홈 기기 간 연동 규격을 마련하는 ‘커넥티드 홈 오버 IP’(Connected Home over IP)로 연합전선 구축에 나섰습니다. 제조사나 통신사가 다른 스마트홈 기기들끼리도 호환되면서 사용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여, 이번 CES에서 활동이 주목됩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하이얼, 일렉트로룩스 등 가전업체들은 IoT 상호 연동에 나섭니다. CES에서 오픈커넥티비티파운데이션(OCF) 회원 사간 표준 상용화에 합의하면서 LG전자 TV로 하이얼 에어컨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AI 플랫폼인 ‘빅스비’와 ‘씽큐’를 각각 가지고 있지만 상호 간 연동이 되지 않아서 생태계가 넓은 구글이나 아마존의 힘을 빌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OCF 표준이 상용화되면 스마트홈 시장에서 플랫폼 업체에 밀려왔던 하드웨어 업체들의 주도권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밖에도 스마트홈의 중심 가전을 일컫는 ‘허브’를 어떤 단말이 맡게 될지도 관심거리입니다. 지금까지는 AI스피커와 스마트폰이 이 역할을 주도해왔다면 최근에는 TV와 에어컨, 심지어 자동차에도 음성 인식 기능이 보편화하면서 상황이 바뀌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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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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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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